흰옷 입은 24 장로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예장진리 총회장/CJN TV명예이사장)

 

장한국 목사.jpg   4:4 우리가 이미 살펴본바 대로 영적 히브리인들은 하늘의 예루살렘에 이른 자로서 자신들의 소속이 천국임을 믿는 자들이다. 또 그곳에 하나님과 예수님이 계심은 물론이고 장자총회와 교회 그리고 의인의 영들이 있음을 믿는 자들입니다. 사도요한도 영적 히브리인 됐음은 물론입니다. 그런데 그가 친히 본 하늘나라의 광경은 어떠한가? 하나님의 보좌 주위에 24 장로들이 있음을 봅니다.

 

그들이 흰옷을 입고 금 면류관 쓰고 있음을 봅니다. 이들이 과연 누구일까요? 그들의 정체성을 알 수 있게 계시한 것이 곧 흰옷을 입은 것과 금 면류관을 머리에 쓴 것입니다. 흰옷을 입은 자는 요한계시록에서 순교한 자임을 계시합니다(6:11). 24 장로들은 이미 이 땅에 보냄 받았을 때 믿음이 다른 성도들보다 앞선 차원에서 살았고 하나님의 일을 수행한 후 종국에는 순교해서 하늘로 올라온 자들임을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또 머리에 쓴 금 면류관은 이긴 자들이 상급으로 쓰는 것이요, 금 면류관은 가장 존귀와 영광을 받은 이긴 자임을 계시합니다. 즉 영적 생명으로 육적인 것을 이긴 자가 생명의 면류관을 받아 가진 후에 하나님의 의로 이긴 자에게 의의 면류관을, 또 하늘의 영광으로 이겨 영광의 면류관을 받아 가진 자들에게 최종적으로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목베임 받기까지 하여 이긴 자들이 받는 것이 곧 금 면류관입니다. 따라서 흰옷 입고 금 면류관 쓴 24 장로들은 가장 높은 신앙을 가지고 순교한 자들임을 가리켜 줍니다.

 

따라서 24 장로가 문자적인 24명이 될 수 없습니다. 구약의 이스라엘 12 지파 중에 순교한 자들과 또 그 순교 신앙을 훨씬 뛰어넘어 하나님과 동행한 하나님의 종들이 모두 24 장로들에 속하고 또한 신약 교회인 12 사도들에 의해 세워진 교회에서 배출된 순교자들과 특히 환란 날의 144천의 하나님의 종들이 모두 24 장로들에 해당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약 12 지파와 신약 12 사도의 합이 24, 이 신구약 교회에서 나온 24 장로는 문자적 숫자가 아닌 많은 수의 상징적인 숫자임을 나타냅니다.

 

사도요한이 본 천국에서 24 장로 외에 히12장에서 본 것이 왜 안 나와 있을까요? 24 장로들은 히브리서의 장자 총회와 같은 것이지요. 그러면 계시록 4장에서는 교회와 의인의 영들이 없음은 무슨 의미일까요? 똑같은 천국인데 사도요한에게 보게 한 오직 24 장로뿐인 것은 계시록의 핵심주제가 주 재림이요,

 

주 재림 시 신부들을 세워 어린양 혼인 잔치하는 것이 가장 중심적인 맥락의 계시이기 때문입니다. 계시록의 예언의 중심이 휴거나 또는 배도하는 교회에 있지 않고 오직 그리스도의 신부, 즉 순교자들과 144,000의 종들에게 있음을 가리킵니다. 사도요한 자신도 그 24 장로에 들어가게 됨을 믿고 소망합니다. 이와 똑같이 우리들에게도 해당될 것임을 계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