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단은 곧 소망이요, 생명의 면류관이 약속되어 있다.
벧전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단 12:10 ‘많은 사람들이 정결하게 되고 순화되며 연단될 것이나 악한 자들은 악을 행하고 악한 자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나 지혜 있는 자는 깨달을 것이다’.
롬 5: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알기 때문이다’.
약 1:12 ‘시험을 참는 사람은 복이 있으니, 이는 연단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신을 사랑하는 자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욥 23: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 같이 나오리라’ 아멘.
# 원광석 금을 연마하는 세공사
순금이 되기까지의 과정
목사님 한 분이 설교 준비를 위하여 성경 말씀을 찾던 중 ‘내가 그들을 은같이 연단하며 금같이 시험할 것이라’. 는 말씀을 발견한다. 그러나 막상 그 말씀을 생각하고 설교를 준비하려는데 그 목사는 금이 어떻게 연마되는가를 그 과정을 알지 못했다. 고민 끝에 금이 연마되고 있는 과정을 견학하기로 결심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세공사를 찾아갔다.
목사님은 세공사에게 금이 연마되는 과정에 대해서 이것저것 물어본다. 세공사는 대답 대신 목사님을 공장으로 안내하고는 거기에서 원광석으로부터 금 조각이 되어 나오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보여주었다. 목사님은 맨 마지막의 과정을 보며 무엇인가를 물어보려고 하는데 그때 세공사는 가만 있으라고 손을 흔들더니 잠시 후에 이렇게 말을 한다. “모든 불순물이 제거되고 나면 그제서야 완전한 순금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말을 마친 세공사는 이제 막 연단되어진 순금에 얼굴을 비췄을 때 목사님은 신기하게도 금 위에 또렷하게 반사되는 세공사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 얼굴이 마치 거울을 보듯이 비추어지기까지의 연단되어진 순금, 우리는 여기서 무엇을 생각할 수 있을까요? 이처럼 모든 죄의 모습들이 제거되고 정결해지도록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연단하신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의 모든 백성을 연단하고 계심을 알아야 한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