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한국교회연합 6.25 73주년 성명서

 한교연 대표회장 송태섭 목사.jpg

 6.25 한국전쟁 발발 73주년을 맞았다. 대한민국을 전쟁의 참화에서 건지시고 오늘까지 인도하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린다. 아울러 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우다 희생된 국군장병과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

 

우리는 73년 전 그날의 기억을 마음에서 지울 수 없다. 고요한 주일 새벽에 기습 남침을 감행한 공산주의자들이 우리의 강토를 짓밟고 선량한 국민의 생명을 잔인하게 짓밟은 날이기 때문이다. 이후 31개월간 지속된 전쟁으로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생명이 숨졌고 애써 일군 삶의 터전과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강산이 초토화됐다.

 

우리가 6.25를 반드시 기억해야 할 분명한 이유는 이 참혹한 전쟁으로 45만여 명의 꽃다운 나이의 장병들이 안타깝게 희생됐다는 사실이다. 풍전등화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펜 대신 총을 들었고, 때론 투철한 애국정신으로 무장한 채 적들의 총탄에 맨몸으로 맞선 이들도 있었다. 이들의 고귀한 희생이 없었다면 오늘 우리는 자유를 마음껏 향유하는 나라에서 살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가 6.25를 절대로 잊어선 안 될 이유는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먼 이국땅에 와 피 흘려 함께 싸워준 미군과 UN 참전용사들에 대한 감사와 존경, 마음의 빚을 갚을 길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왜 아무런 연고도, 존재감도 없는 동양의 작은 나라를 위해 목숨 바쳐 싸워야 했는가. 이들이 없었다면 오늘 우리가 세계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서기는커녕 폐허를 털어내고 일어서기나 했겠는가.

 

6.25는 우리에게 지우고 털어내고 싶은 끔찍하고 참혹한 과거다. 그러나 그날을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것은 그 아픈 역사를 다시는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다. 과거로의 회귀가 아니라 과거의 아픈 상처를 곱씹어 오늘을 살아가는 교훈으로 삼고자 하는 것이다.

 

오늘 북한은 73년 전보다 더 나쁜 길을 가고 있다. 김일성에 이어 3대에 걸쳐 우상화 세습이 이뤄지는 동안 공산주의는 인민이 아닌 소수 권력층의 체제 유지 수단으로 변질됐다. 주민은 굶어 죽어가는데 남쪽을 향해 수없이 미사일을 발사하며 핵무기로 전쟁 재개를 위협하고 있다. 이들에게 자유·평화·인권을 바라는 것은 쓰레기더미에서 장미꽃을 찾는 격이다.

 

성경에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10:10)이라고 했다. 우리가 6.25를 망각하는 순간 이들은 73년 전 주일 새벽 미명에 남침을 감행했던 강도와 도적의 모습 그대로 자유 대한민국을 도륙하러 올 것이다. 우리가 73년 전 6.25를 절대로 잊어선 안 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가 한미동맹의 굳건한 토대에서 이탈하는 순간, 종북주의자들이 그토록 부르짖는 국가보안법이 철폐되는 그 순간에, 아니 그에 앞서 여야가 서로 물어뜯고 싸우는 사이에 국론이 분열되고 자유는 방종으로 흘러 구호뿐인 평화 이상론에 공산주에 대한 경계심이 허물어지는 그 순간에 우리는 73년 전 참혹했던 과거를 현실에서 생생히 마주하게 되고 말 것이다.

 

그런 점에서 북한에 굽신대며 평화를 구걸했던 정권이 국민의 심판을 받고,국민의 생명과 국토를 지키는 안보를 최우선 순위에 둔 새 정부의 출범은 하나님이 대한민국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보여주는 확실한 증거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73년 전 이 나라를 공산주의자들로부터 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 이들이 치러야 했던 고귀한 희생정신을 결코 잊어선 안 된다. 잊지 말아야 할 뿐 아니라 무가치하게 퇴색시키는 데 동조해서도 안 된다. 다시는 무기력한 패배주의로 북한에 도발의 빌미를 줘서도 안 될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 정부가 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시키고 국가를 위해 희생한 이들이 받아야 할 예우와 존경을 회복하는 데 힘쓰고 있음은 매우 바람직하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와 경제적 번영은 목숨을 걸고 지켜준 이들의 희생이 없이 거저 얻어진 게 하나도 없다. 따라서 국가가 이들을 합당하게 예우할 뿐 아니라 국민으로부터 존경을 받는 문화를 진작시키는 것이 국가의 책무이자 품격이다.

 

6.25 전쟁 발발 73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안보를 지켜주신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린다. 그리고 오늘도 조국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불철주야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국군장병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 한국교회 1천만 성도들은 하나님이 불꽃같은 눈동자로 대한민국을 지켜주실 것을 믿으며 수고가 헛되지 않도록 기도로 뒷받침할 것이다.

 

2023.6.25.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송태섭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