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膵臟癌)

청송 박명윤  박사 칼럼리스트02.jpg 박명윤(보건학박사,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The Jesus Times논설고문)

<73세에 시작한 마라톤88()때까지 달린다>란 제목의 책자를 발간한 필자의 고등학교 동창생 L박사(행정학)가 지난 2월에 췌장암(膵臟癌)말기 진단을 받고 투병중이다. 치사율이 높은 암이지만 기적적으로 치유되는 환자도 있다. 이에 독실한 가톨릭 신자인 L박사(세례명 안토니오)도 암을 극복하겠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지니고 투병하면 난치병도 치유하시는 하느님께서 기적을 만들어 주실 것으로 믿는다. 친구 L박사가 건강을 회복하여 5년 후 88(米壽)때 마라톤을 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합니다. 아멘.

 

췌장(膵臟, pancreas)은 위()에 뒤쪽에 위치해 명치끝과 배꼽 사이 상복부에 있는 소화기관으로 소화 효소와 인슐린(insulin)을 분비하여 음식물을 분해하고 혈당(血糖)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췌장은 위()의 유문(幽門)에 접한 십이지장(十二指腸)과 연결되어 있어 분비된 소화 효소는 십이지장으로 배출되고 위에서 내려온 음식물들과 섞인다. 성인의 경우 하루 1-2리터 정도의 췌액(膵液)이 분비된다.

 

췌장에는 췌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췌액을 보내는 외분비 기능과 호르몬을 혈관 내로 방출하는 내분비 기능이 있다. 췌장 세포의 약 95%는 외분비(췌액 분비)에 관여한다. 췌액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과 함께 소장(小腸)의 첫 부분인 십이지장으로 들어가서 섭취한 영양분 중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에 간여한다. 이에 췌장에 병이 생기면 소화 효소의 배출이 감소해서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 못해 영양 상태가 나빠지고 체중이 줄어든다.

 

내분비와 관련된 췌장 세포들은 작은 무리를 지어 마치 섬()처럼 산재해 있기에 췌장섬 또는 랑게르한스섬(Langerhans islets)이라고 부른다. 췌장섬에서 혈당(血糖)조절에 중요한 호르몬인 인슐린(insulin)과 글루카곤(glucagon)이라는 정반대 기능을 가진 두 가지의 호르몬을 분비한다.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고, 글루카곤은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하여 혈당치(血糖値)를 조절한다. 따라서 이 두 호르몬은 당뇨병(糖尿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췌장의 길이는 약15cm, 무게는 약 100g이고 황색의 가늘고 긴 장기이다. 췌장은 해부학적으로 두부(머리 부분), 체부(몸통 부분), 미부(꼬리 부분)로 나누어지며, 머리 부분과 몸통 사이를 목(neck)이라 부르기도 한다. 두부는 담즙의 배출 통로인 담관(膽管), 미부는 비장(脾臟,지라, spleen)과 연결되어 있다. 두부에 췌장암이 발생하면 담관이 막히면서 황달(黃疸)이 나타날 수 있다.

 

췌장암(pancreatic cancer)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腫塊,덩이)이다. 췌장암의 90% 이상은 췌관의 샘세포에 암이 생긴 선암(腺癌)이다.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관선암(膵管腺癌)을 말한다. 췌장암이 대표적인 악성암인 이유는 장기 주변에 중요한 혈관이 있어 전이가 잘 되기 때문이다. 췌장암은 발생 위치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다.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가 2022년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0년 우리나라에서 247,952건의 암이 새로이 발생했다. 그중 췌장암은 8,414(남자 4,324, 여자 4,090)으로 전체 암 발생의 3.4%8위를 차지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70대가 30.4%, 60대가 27.4%, 80대 이상이 22.2%의 순이었다. 췌장암은 60세 이후 고령층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노인 암이다.

 

췌장에 생기는 종양은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양성 종양, 그리고 예후(豫後)가 나쁜 악성 종양 등 유형이 다양하다. 가장 흔한 낭성종양(囊性腫瘍,물혹)은 대부분 양성이지만 악성으로 바뀌는 것도 있으며 여러 종류가 있다. 낭성종양에는 장액성과 점액성 남성 종양, 췌관 내 유두상 점액 종양, 고형 가() 유두상 종양, 림프 상피성 낭종과 낭종성 기형종 등이 있다. 악성 종양으로는 췌장 외분비 종양인 췌관선암종, 선방세포암종, 신경내분비종양 등이 있다.

 

췌장암은 조기 진단이 중요하지만, 복부 깊숙이 다른 장기들에 둘러싸여 있으며 초기 증상이 거의 없으며, 있다 해도 다른 소화기계 장애의 증상들과 뚜렷이 구분되지 않기에 조기에 발견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에 증상이 나타난 뒤에 췌장암을 발견하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 췌장암의 임상적 증상이 위나 간에 질환이 있는 경우와 비슷하므로 이들과 감별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조기 진단이 어려운 까닭은 발생 기전을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몇 가지 위험요인이 밝혀졌거나 추정되고 있는 정도이다. 유전적 요인으로 췌장암의 90% 이상에서 케이라스(K-Ras) 유전자의 변형이 발견되고 있으며, 환경적 요인 가운데는 흡연(吸煙)이 발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성 췌장염(膵臟炎, pancreatitis)이 있으면 췌장암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췌장암의 원인 질환으로 본다. 만성 췌장염은 정상적이던 췌장 세포들이 염증을 앓는 가운데 섬유조직으로 변해가면서 췌장 전체가 딱딱해져 기능을 잃게 되는 질환이다. 처음으로 만성(慢性)형으로 발병하기도 하고 반복적인 급성(急性)염증이 만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서구(西歐)에서는 10만 명당 5-10명이 발생하며, 가장 중요한 원인은 음주(飮酒)이다.

 

췌장암의 증상 가운데 많은 부분은 췌장 질환이나 소화기계 장애에서도 나타는 비특이적인 것들이다. 대부분의 췌장암 환자에게 복통과 체중 감소가 나타나고, 췌장의 두부(머리 부분)에 생긴 췌두부암 환자들은 황달 증상을 보인다. 췌장암의 3대 증상인 복통, 체중감소, 황달 증세가 이유 없이 지속된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췌장암의 60-70%는 췌장 두부에 발생하며, 인접한 총담관의 폐쇄와 관련된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췌장의 몸통이나 꼬리 부분의 암은 초기엔 증상이 거의 없어서 시간이 꽤 지나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췌장암 진단을 위해 임상에서 사용하는 검사에는 혈액검사, 혈청 종양표지자검사, 복부 초음파검사, 복부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ERCP), 내시경 초음파검사(EUS),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복강경(腹腔鏡)검사, 조직검사 등이 있다.

 

췌장암이라는 진단이 나오면 적절한 치료 방침을 세우기 위해 암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병기(病期, stage)를 판정한다. 췌장암의 병기 결정은 TNM분류법을 따르며, T(tumor)는 원발 종양의 크기와 침윤 정도를 나타내고, N(node)은 주위 림프절로 퍼진 정도를, M(metastasis)은 다른 장기로의 전이 여부를 나타낸다.

 

TNM분류법(classification)의 세 요소를 조합하여 췌장암 병기를 1-4기로 구분한다. 췌장암 1기는 암이 췌장에 국한되어 있고 전이가 없는 경우이며, 암이 주변 장기로 퍼져 있지만 주요 동맥 혈관의 침범이 없는 경우는 2, 암이 주요 동맥 혈관을 침범하여 국소적으로 진행됐거나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는 3, 그리고 암이 폐나 복막, 간 등 먼 장기로까지 전이했다면 4기로 분류한다.

 

췌장암 치료 방법은 암의 크기와 위치, 병기,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수술, 항암, 방사선 치료를 경우에 따라 한 가지 방법으로 치료하기도 하고, 여러 요법을 병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수술 전 항암치료를 먼저 시행한 후 반응 평가 후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췌장암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이지만, 근치적 수술이 가능한 환자는 20% 정도에 불과하다.

 

췌장암은 조기 발견이 어려운 만큼 예후 또한 평균적으로 다른 암들에 비해 좋지 않은 편이다. 수술 등 치료를 마친 후에도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하지는 않았는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수술 후의 재발은 1-2년 사이에 주로 일어난다. 재발 시에는 환자의 상태와 재발 위치 및 범위 등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하며, 대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며 경우에 따라 방사선 치료를 병행한다.

 

췌장암 환자 중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하지만 전이는 없는 환자가 40% 정도 된다. 이들에게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방사선 치료와 함께 항암제를 투여하면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수술 중에 방사선을 조사(照射)하기도 한다. 이렇게 하면 주위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암 조직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쏘는 것이 가능하다.

 

췌장암이 담관을 폐쇄하여 황달(黃疸)이 왔을 때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담관에 스텐트(stent,인공관)를 삽입해 담즙을 배출시킬 수 있다. 이를 내시경적 역행성 담즙배액술(ERBD)이라고 한다. 췌장암은 아주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때가 많다. 이럴 경우엔 내시경 초음파나 경피적으로 주사바늘을 넣어 복강신경절의 신경 마취를 시도할 수 있다.

 

췌장암은 조기 발견이 어려운 만큼 예후 또한 평균적으로 다른 암들에 비해 좋지 않은 편이다. 수술 등 치료를 마친 후에도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하지는 않았는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수술 후의 재발은 1-2년 사이에 주로 일어난다. 간이나 복막으로 원격전이가 되거나 수술한 곳 부근에 암이 침윤해 새로운 종괴를 형성하는 예가 많다.

 

췌장암 수술을 받은 환자는 인슐린 분비가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당뇨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인슐린 치료를 통해 혈당을 조절해야 한다. 췌장은 소화액을 분비하는 장기이므로 췌장암 환자들은 소화가 잘되지 않아 식욕이 떨어지고 치료의 부작용으로 생기는 구역질, 구토 등으로 음식물 섭취가 힘들어지는 수가 많으므로 지방 섭취를 줄이고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고열량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2022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6-2020년 췌장암의 5년 상대 생존율은 15.2%(남자 14.2%, 여자 16.2%)였다. 췌장암의 5년 상대 생존율 추이는1993-199510.6%(남녀 전체), 1996-20008.7%, 2001-20058.4%, 2006-20108.6%, 2011-201510.9%, 2016-202015.2% 등이다. 췌장암의 요약 병기(summary stage)5(2016-2020)상대생존율은 국한(localized) 48.0%,국소(regional) 20.4%, 원격(distant) 2.4%,모름(unknown) 17.1%등이다. 요약 병기는 암이 그 원발부위로부터 얼마나 퍼져 있는지를 범주화한 분류 방법이다.

 

아직은 확립된 췌장암 예방수칙이 없으므로 췌장암을 예방하기 위하여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피하도록 한다. , 흡연을 금하고, 고지방 및 고열량 식이를 피하고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식생활을 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여 알맞은 체중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당뇨병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췌장암에 걸릴 확률이 2배 정도 높아지므로 당뇨병을 꾸준히 치료받아야 한다. 만성 췌장염 환자도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암환자는 막연한 두려움을 버리고 담당 의료진을 믿으며 병을 이겨내겠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지녀야 한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암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의 치료에 잘 적응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추적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야 한다.

 

靑松 朴明潤(서울대학교保健學博士會고문,대한보건협회 자문위원, The AsiaNㆍ시사주간 논설위원, <청송건강칼럼(893) 2023.3.18.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