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코너-261-

그 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예장진리 총회장/한기보 대학원장)


 장한국 목사.jpg (21:1-8) 부활의 주님을 뵙고 그의 지상명령까지 받은 시몬 베드로와 일곱 제자들은 고기 잡으러 나갔고 밤새도록 수고 했으나 한 마리도 잡지 못했지요. 주님이 갈릴리에서 시몬을 제자로 부르셨을 때 너희는 이제부터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어라하셨는데도 다시 어부로 돌아간 삶이 됐습니다. 이는 우리들도 영으로 시작했다가 육으로 마치는 경우가 있으면 이와 같이 됨을 계시한 것입니다.

 

이 일곱 제자들은 모두 주님이 공을 많이 들였던 제자들이였지요. 기둥같이 여기는 자들, 끝까지 부활을 의심하는 자를 믿게끔 찾아 오셨고 결국 부활의 주님의 증인으로 크게 쓰임 받게 한 자도 있고 주님에게 처음 왔을 때 참 이스라엘 인이요.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다고 칭찬 받았던 자요. 또 오병이어 기적 통해 지식이 아닌 살아 있는 말씀의 신앙으로 세워진바 된 제자들도 있었지요. 이런 일곱 제자들이 주님의 명을 어기고 고기 잡으러 어부가 된 것이요. 밤새 아무것도 없게 된 것입니다.

 

이미 아침이 됐을 때 바닷가에 서 계신 예수님을 알아보지도 못한 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주님 없이 홀로 있다고 생각하며 아무리 스스로 수고해도 헛된 것이 됐으니 이들의 영적 상태는 기근이요. 열매 없는 죽음의 삶이 됐음을 보여 줍니다. 너희에게 먹을 것이 있느냐? 물으시는 주님에게 없나이다. 답하지요. 고기가 없는 것이 아닌 먹을 것, 즉 프로스파기온(προσφγιον)이 있느냐? 즉 빵과 함께 먹는 음식이 있느냐? 이는 제자들에게 절대 필요한 먹을 것임을 가리킵니다. 일용할 양식이요. 열매 맺는 생명이 됨을 계시하는 것이지요.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러면 찾으리라. 그랬더니 고기 수가 많아서 그물을 끌어 올릴 수가 없더라. 큰 기적이 나타났습니다. 도대체 오른편으로 던짐이 무엇을 뜻하는가? 그것은 그물 던질 때의 방향이요. 앞을 보는 것이요. 앞은 그들의 미래를 보는 것이니, 장차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살며 많은 교회를 세우며 끝에 가선 순교할 자신들이 될 것이 보이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하늘나라까지 보여 지고 하늘에서 자신들을 위해 예비 된 그 영광을 받게 될 것을, 즉 주 재림 시 첫째부활의 영광을 받아 그리스도의 신부될 것이 확 보이며 깨달아 지며 소망이 불 일듯 하게 됩니다.

 

이럴진대 밤새도록 제자들은 어찌했단 말인가? 왼쪽으로 던졌지요. 뒤편만 보게 되고 과거에 잘못된 것, 부끄러운 것을 보고 수치스럽게 생각하며 후회하기만 했단 것이 됩니다. 결국 제자들은 이 말씀하신 분이 예수라는 것을 먼저 요한이, 그 다음에 모두가 알아차리고 주님께로 나옵니다. 오늘 우리들에게 주님이 늘 함께 계신 다는 것 믿는가요? 우리가 앞날의 소망으로 넘치고 있나요? 우리자신을 잘 살펴보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