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시록 20장 강해(17) 20:7~10

땅의 사방에 있는 민족들


목사코너 장한국 목사.jpg

이들은 천년왕국의 백성들입니다. 여기서 곡과 마곡이 나오는데 이것은 천년왕국 백성 중 일부가 마귀의 미혹에 빠져서 마귀와 함께 하나님의 백성인 천년왕국 백성들이나 천년왕국 왕들을 대적하는 것으로 변질된 것을 말합니다. 원래 곡과 마곡에 대해서는 [38:1~9]에 나옵니다. 옛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소련)의 지방에 속한 메섹(모스크바), 투발(투발스크) 지역을 곡과 마곡이라고 칭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7년 환란 중 3차 세계 대전을 일으키는 북방 왕들이 됩니다. 그런데 이들이 이스라엘을 치는 자들이며 하나님의 백성을 치는 자들로 현재 러시아나 중국, 북한이 여기에 속하여 이스라엘을 치는 자들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천년왕국에서 곡과 마곡이라고 하신 것은 마치 7년 환란 중에 곡과 마곡이 이스라엘을 치고, 하나님의 백성을 치는 것과 같이 마귀에게 미혹 당한 천년왕국 백성들이 천년왕국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고 치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곡과 마곡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는 무리임을 상징적으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이 성도들의 진영과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도성, 바로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인 어린양의 아내를 포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그들의 끝은 하늘에서 불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와 그들을 삼켜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그들이 일()천 년동안 그들이 교육받고, 열매 맺고, 하나님을 섬겼던 그들의 삶이 불타졌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천년왕국을 세우셔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상급을 주시려고 했던 것을 모두 불태워버린 것입니다.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는 마귀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진다는 것은 바로 지옥을 말하고, 그곳에는 이미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가 있습니다. 바로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19:20]에서 주님 재림 시에 이미 지옥에 던져졌으며 마귀는 무저갱에 갇혀 있다가 최종적으로 천년왕국의 마지막에 천년왕국 백성들을 미혹하는 일을 하고, 결국 지옥에 던져지게 되는 것입니다.

 

11: 또 내가 큰 백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분을 보니, 그의 면전에서 땅과 하늘이 사라졌고 그들의 설 자리도 보이지 않더라. 12: 또 내가 죽은 자들을 보니, 작은 자나 큰 자나 하나님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져 있으며 또 다른 책도 펴져 있는데 그것은 생명의 책이라. 죽은 자들은 자기들의 행위에 따라 그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더라.

 

백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분

이는 바로 하나님을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백보좌는 [20:12,13]에 말씀하신 것과 같이 심판 하시는 곳으로, 심판을 받는 대상은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왜냐하면 불택자들은 이미 심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2:16~17]에서 하나님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먹지 말라고 명령하신 말씀을 [3:6]에서 인류의 대표인 아담이 어김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자녀(택자)나 불택자나 상관없이 모든 인류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어 지옥 심판 아래 있게 된 죽은 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중, 하나님의 자녀들만 성자 하나님께서 멜기세덱의 직책으로 구원을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아닌 불택자들은 여전히 지옥 심판 아래 있으며 그들에게는 더 이상의 심판이 없이 집행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자녀들이 받는 심판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자녀들은 지옥에서 영원히 살 심판을 받아 죽은 자 되었던 자들이었으나 거기서 건져냄을 받았기 때문에 다시는 지옥 갈 염려가 없으므로 이들이 받는 심판은 지옥의 심판이 아니라 어떻게 믿음의 열매를 맺었는지, 바로 그들의 믿음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것은 상급 심판이고, 백보좌 심판에서 이러한 상급 심판을 하시는 것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심판에 대해서 제대로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판은 두 가지로, ()심판과 사()심판이 있습니다. 지옥에 가는지 여부를 심판하는 것은 공()심판이고, 이는 [3:6]에서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선악과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는 것이 육신이 죽는다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죽는 것으로, 영원히 불못에 떨어져 죽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이미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사()심판은 이미 멜기세덱의 구원받은 하나님 자녀들에 대하여 믿음으로 어떻게 살았는지 그들의 믿음의 행위를 심판하여 상급을 받게 하는 것이며 이 심판을 바로 백보좌 심판 때에 하신다는 것입니다.

 

백보좌 심판이 언제 이루어지는지, 그 시기에 관하여서는 [고전 15:20~24]에서 분명하게 나옵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첫 열매들이 되셨고,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그분께 속한 자들이 첫째 부활하며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는 주께서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폐하시고 그 왕국, 바로 천년왕국을 하나님 아버지께 바치는 때에 부활하게 되는 것이며 이때 백보좌 심판도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이 재림하셔서 일()()년이 지나면 백보좌 심판이 있는 것입니다.

 

그의 면전에서 땅과 하늘이 사라졌고 그들의 설 자리도 보이지 않더라

이를 통해 백보좌 심판이 어디에서 이루어지는지도 분명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1:2]에서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하늘과 땅이, 우주도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땅이 아니라 백보좌는 바로 하늘에 있는 것으로 백보좌 심판은 하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니 더더욱 하늘에서 이루어지는 백보좌 심판이 지옥갈 자들을 대상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행위에 따라 심판받는 죽은 자들

이들은 [5:27~29]에서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고, 이때 무덤들 속에 있는 모든 자들이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온다고 하셨는데 바로 이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육신이 죽어서 무덤들 속에 있는 모든 자들이 주님이 재림하셔서 세우신 천년왕국이 끝난 뒤, 하늘에 있는 백보좌 앞에 나와 심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선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을 행한 자는 저주의 부활로 나온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선을 행한 자는 바로 [20:12]에서의 큰 자로 이들은 생명의 부활을 하게 되어 그 믿음의 행위대로 상급을 받게 되어 그 영광을 영원토록 누리게 됩니다. 그러나 악을 행한 자는 작은 자로 믿음으로 열매 맺은 것이 하나도 없어 저주의 부활로 나오게 되며 그들이 받게 될 상급과 영광은 하나도 없는 것이며 그들이 하늘에서는 살지만, 부끄러운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책들이 펴져 있으며

여기서 책들이라고 하셨습니다. 심판을 받는 것이 책 한권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러 권을 통해 하시는 것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먼저 거듭난 자들을 기록하는 명부가 있습니다. [3:3]에서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거듭난 자만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다는 것이고, 이러한 거듭난 자를 기록하는 명부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듭난 뒤, 믿음으로 열매를 맺는데 이것을 기록하는 책도 있습니다.

 

[4:3]에서 바울을 도운 자들의 이름이 생명의 책에 기록되어 있다고 했는데 이것이 바로 믿음으로 열매 맺은 것을 기록하는 책인 것입니다. 믿음으로 기도하고 찬송하는 것, 전도하는 자를 위하여 냉수 한 그릇이라도 대접하면 그것이 다 열매 맺은 것이고 이를 하나도 빼놓지 않고 책에 기록하시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여기에서 신앙이 부쩍 자라서 순교할 자의 신앙까지 자라게 되면 순교할 자로 기록하시는 책도 있는 것입니다.

 

바로 [13:8]일찍 죽임당한 어린양의 생명의 책에 기록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순교하는 것만이 아니라 환란 날에 흰옷을 입고 주님과 동행하는 자로, [11:3]의 두 증인이 되면 144,000의 살아계신 하나님의 종들을 기록한 명부에 기록하시는 것이며 바로 [3:5]에서 그의 이름을 생명의 책에서 지워버리지 않는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두 증인의 신앙에 서 있다면 4가지 책에 기록되는 것이고, 순교자의 신앙에 서 있다면 3가지 책에 기록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책이 한 권이 아니라 여러 권이 있기에 책들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또 다른 책도 펴져 있는데 그것은 생명의 책이라

이 책은 한 권으로, 이 책에 대해서는 [20:15]에서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이 생명의 책에 기록되지 않은 자는 불못에 던져진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의 생명으로 낳은 자들, 즉 아들의 영이 있는 하나님의 자녀(택자)들을 기록한 책인 것입니다. 이 책은 백보좌 심판에서 심판을 받게 하는 책들과는 다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