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서 강해(28-1) 4:4

신부의 강력한 의지의 칭찬

 

본지 부사장 조영만 목사.jpg

4:4 “네 목은 군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일천 방패,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고우리는 그 모친이 주님의 머리에 씌운 면류관 곧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 위해서 신부가 얻어야 하는 8가지 칭찬과 신부의 성숙한 상태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 칭찬은 너울 속에 있는 신부의 눈이 비둘기 같다고 했고 두 번째 칭찬은 신부의 머리털은 길르앗산 기슭에 누운 무리 염소 같다고 했습니다. 세 번째 칭찬은 신부의 이는 목욕장에서 나온 털 깎인 암양 곧 새끼 없는 것은 하나도 없이 각각 쌍태를 낳은 양 같다고 했습니다.

 

지난 주에는 네 번째 칭찬, 신부의 입술은 홍색 실 같고 다섯 번째 칭찬, 신부의 입은 어여쁘고 여섯 번째 칭찬, 너울 속의 신부의 뺨은 석류 한 쪽 같다는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주님의 구속을 통해 나오는 입술의 말들이 어여쁘고 주님만을 위해, 주님께만 보이기 위해 양심에 민감한 붉은 석류 한 쪽 같은 뺨을 가지고 잘 사셨습니까? 말과 행동과 생각과 표정까지도 신랑 되시는 주님을 위해 감추고 절제하고 바꿀 수 있는 양심에 민감한, 석류 한 쪽 같은 뺨이 되셨다면 주님께 분명히 칭찬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다고 하심같이 민감한 양심을 통해 말과 행동과 생각과 표정에 숨어 있는 죄성을 발견하고 회개하므로 죄사함을 받는 것이 은혜를 더욱 넘치게 받는 비결이라는 사실을 아시기 바랍니다. 은혜를 더욱 넘치게 받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율법을 알아야합니다. 왜냐하면 민감한 양심이 율법을 통해 우리의 말과 행동과 생각과 표정에 숨어 있는 죄성을 발견하고 회개하므로 죄사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5:20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목적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위해 대신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우리를 의롭다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치는 것입니다.

 

로마서 5:20,21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여러분에게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합니까? 아니면 은혜가 의로 말미암아, 곧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통해 왕 노릇 합니까?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다는 것은 사탄이 죄를 지어 사망에 이른 사람에게 왕 노릇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망에 이른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것을 말합니다. 사탄은 사망 안에서 곧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된 사람에게만 왕 노릇합니다. 어떻게 왕 노릇 합니까? 바로 가난과 질병과 저주와 실패와 환난으로 왕 노릇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사망 안에서 사탄이 왕 노릇하여 가난과 질병과 저주와 실패와 환난을 당하고 계십니까? 아니면 사망 안에서 구원받았습니까? 가난과 질병과 저주와 실패와 환난에서 구원받았습니까?

 

호세아 13:14 내가 저희를 음부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음부야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뉘우침이 내 목전에 숨으리라 요한복음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여러분은 사망에서 구속 받으셨습니까?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습니까? ‘아멘하신 분들은 은혜가 의로 말미암아, 곧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통해 왕 노릇 하는 것입니다. 은혜가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한다는 것은 주님의 의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믿고 주님을 영접한 우리에게 전가됨으로 은혜가 왕 노릇하여 영생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영생에 이른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 것을 말합니다.

 

주님은 영생 안에서 곧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 사람에게만 왕 노릇합니다. 어떻게 왕 노릇 합니까? 바로 부요함과 강건함과 축복과 형통함과 평강으로 왕 노릇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은혜가 의로 말미암아, 곧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통해 왕 노릇 합니까? 죄를 지은 후에 여러분의 반응을 보면 죄가 왕 노릇하는지? 은혜가 왕 노릇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죄를 지은 후에 마음에 의와 평강과 희락이 사라지고 사망 곧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어 마음이 심히 곤고해져 있다면 죄 곧 사탄이 왕 노릇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죄를 지은 후에 즉시로 죄를 자백하고 회개하므로 죄사함을 받고 영생 곧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 마음에 의와 평강과 희락이 생긴다면 은혜 곧 주님이 왕 노릇하는 것입니다.


이에서 더 나아가 죄를 짓지 않고 항상 하나님과 동행하므로 마음에 의와 평강과 희락이 가득 차 있다면 은혜 곧 주님이 더 왕 노릇하는 것입니다. 시온 교회 성도님들은 은혜가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하여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치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러 죄를 짓지 않는 완전한 주님의 신부가 되시기 바랍니다.


요한13:9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오늘은 신부에 대한 주님의 칭찬 일곱 번째입니다.

 

네 목은 군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일천 방패,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고여기서 네 목 곧 신부의 목은 주님께 복종하는 의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곧은 목은 교만의 상징이지만 장식된 목은 겸손과 굳센 의지의 상징입니다. 목은 머리의 명령에 순종해야 하는데 목이 곧아지면 머리의 명령을 따르지 않습니다. 성경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을 목이 곧다고 하셨습니다.

 

32:9,10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곧은 백성이로다 그런즉 나대로 하게 하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로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1:10에서 주님의 신부의 목에 대해 네 목은 구슬 꿰미로 아름답구나라고 하셨습니다. 신부의 목은 구슬 꿰미가 있기에 아름답습니다. 곧은 목, 교만한 목이 아니라 구슬 꿰미가 있는 목입니다.

 

곧은 목, 교만한 목을 가리는 구슬 꿰미는 바로 순종이었습니다. 우리의 곧고 교만한 의지를 꺾는 방법은 오직 순종밖에 없습니다. 그 순종의 표가 바로 구슬 꿰미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구슬 꿰미를 목에 두르고 계십니까?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순종하고 계십니까? 신약, 구약 66권의 모든 말씀이 구슬과 같이 꿰어져 있습니다. 어느 하나도 빼져서는 안 됩니다. 신부 단장 초기에 순종하는 의지를 가진 신부의 약점은 아직 영적인 분별력이 부족해 아무에게나 순종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한 참 순종하는 의지를 가지고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순종하다가 이단에 빠지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연단을 받아 지각을 사용하므로 선과 악을 분변하는 장성한 자가 되기 전에는 자기 생각과 감정에 치우쳐 바르게 순종하지 못하는 잘못된 의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1:10절에서 구슬 꿰미로 목을 둘러 아름다웠던 신부, 하지만 아직 바로의 병거의 준마, 곧 사탄에 속한 의지가 남아 있던 신부가 이제는 더 성장하여 목이 군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일천 방패,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아졌습니다.

 

망대란 주위의 동정을 살피기 위해 높이 세워 놓은 대인데 파수꾼의 처소라고도 합니다. 이 망대의 중요성은 적의 동태를 살펴 성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미리 대비하게 하는데 있습니다군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는 예루살렘의 방어를 위해 가장 전략적인 장소에 위치하며 방어와 공격, 곧 전쟁을 목적으로 군대의 무기를 보관하기 위해 건축되었습니다.

 

이렇듯이 주님께 칭찬받은 신부의 목은 사탄을 대항하고 마음을 지키기 위한 무기들로 가득 찬 강력한 의지를 표현합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아멘하고 사탄에 대해서는 대적하므로 승리하는 군기, 곧 군대의 무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와 같은 것입니다. 목은 얼굴을 지탱하는 기관입니다. 목은 귀와 눈과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을 차단할 수 있는 입구요 살필 수 있는 망대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