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정신으로 통일운동을..(1)


김진홍 목사의 칼럼.JPG

 3
·1운동 95주년을 보냈다. 5년이 지나면 100주년이 된다.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까지 통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요즘 들어 다행스러운 것은 통일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는 인식이 국민들 사이에 번져 나가고 있는 점이다. 매스컴의 보도에서는 물론이려니와 서민들의 대화 속에서도 통일의 기운이 훨씬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께서 통일은 대박이다 명언을 말한 후로 통일이 이루어지게 되면, 우리 민족이 세계로 뻗어 나가는 민족중흥기를 맞게 것이라고 느끼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중국의 입장이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무조건 북한 편을 드는 것이 중국입장이었는데 요즘 들어 남한이 주도하는 통일도 가능할 있다는 견해가 중국의 식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일본 동경대학의 경제학자의 말로는 통일한국이 되어지고 남한의 경영, 자본과 북한의 노동력이 합하여지면 중국을 넘어서는 경쟁력을 갖추게 되어 통일한국이 세계일류 국가로 발돋움하게 것이란 전망을 하였다.

 

문제는 통일한국이 어떤 정신을 바탕으로 삼아 이루어져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나는 정신적 기초를 3·1운동정신에서 찾는다. 3·1운동정신을 바탕으로 삼아 통일한국이 이루어지게 되면 세계사에 당당한 선진일류국가로 발돋움하게 것이다. 3·1운동 정신은 독립선언문에 분명하게 담겨져 있다. 이를 4가지로 요약할 있다.

 

첫째가 자유, 자주정신이다.

둘째가 평화정신이다.

셋째가 저항정신이다.

넷째가 공동체 정신이다.

 

오등은 자에 조선의 독립국임과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말로 시작되는 독립선언문 속에는 인류 공동체 전체가 공감할 있는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다. 그래서 95 전에 우리 선배들이 이런 고상한 정신을 품고 독립운동을 시작하였다는 것이 자랑스럽기 그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