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9-


예복교회전경 가정예배.jpg   제목: 이제는 보여줍시다 1

성경: 야고보서2:20~26 찬송가 165
부활이 역사적으로 그 증인을 통하여 전해지고 깨닫게 되었습니다. 진실로 내 마음속에 하나님 나라에 대한 확신과 소망이 있다면 이것을 전하지 않고는 안 됩니다. 깨닫고 나면 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을 경험하고 다시 오실 것을 믿는다면 삶에서 보여줘야 합니다. 불꽃 같은 눈으로 나를 돌보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있다면 행함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예수님 사랑합니까? 그럼 몸과 마음으로 보여주세요.

제목: 이제는 보여줍시다 2

성경: 야고보서 2:20~26 찬송가 191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것은 귀신도 알면서 떠듭니다. 중요한 것은 행함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하나님의 제단에 바칠 때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아들을 바치는 행함을 보고서야 이제야 네가 하나님를 경외하는 줄 아노라”(22:12)고 하였습니다. 입으로 선포했으면 몸으로 보여주십시오. 기왕 할 것이면 기쁘게, 감사함으로, 덕스럽게, 복이 되게, 말없이, 끝까지 하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예배드릴 수 있음에, 헌신할 수 있음을 감사합시다. 방역은 잘 지키면서 목숨 걸고 예배합시다. 왜냐하면 마음 놓고 예배 못 드릴 날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목: 마라에서 경험한 하나님은 1
성경: 출애굽기 15:22~27 찬송가 337
불과 몇일 전 기적같이 경험한 이스라엘 백성이 얼마후 만난 광야에서 마라의 쓴 물을 보고 원망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고도를 높이면 앞으로 하나님이 역사할 것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이 예비하신 엘림의 복을 보게 되는 눈이 열립니다. 그런데 우리 인간의 모습은 마라 앞에 보이는 쓴 물을 보고 불평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해야 합니다. 마라에서 경험한 하나님은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하나님입니다. 그 하나님을 계속 기대하십시오.

제목: 마라에서 경험한 하나님은 2
성경: 출애굽기 15:22~27 찬송가 336
본문 25~26절을 보면 법도와 율례를 주시고 지키기를 요구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법을 주시는 이유는 질서 속에서 안전한 삶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불편해 보이는 율법이지만 하나님의 자녀로서 법을 지키면 자유와 하늘 복을 누리게 됩니다. 26절에도 하나님의 말씀과 규례를 지키는 자에게 치료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법도와 율례를 주신 이유는 우리를 달아보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코로나19를 통해 우리를 시험하는 것 일 수 있습니다. 다 합격자가 되십시오. 눈물, 쓴물을 보았다면 단물과 엘림도 보게 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기를 축복합니다.

제목: 선한 생활

성경: 시편 64:5~6 찬송가 420

악인들은 은밀하게 악을 계획하고 의논합니다. 그들은 남을 해치고 죽이는 일을 연구하고 묘책을 찾았다고 좋아한다는 것이 본문의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를 선한 일에 쓰지 않고 악한 일에 쓰는 것은 악한 영들의 지혜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악한 일에 미련한 것이 좋으며 선한 일에 열심을 내야 합니다. “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5:15) 서로를 섬기며 사랑하는데 힘을 쏟는 성도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확실한 심판

성경: 시편 64:7~9 찬송가 425

하나님께서는 악인들을 반드시 징벌하십니다. 그분께서 그렇게 진노하시고 심판하시고 징벌하실 것을 그들은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확실합니다. 본문의 있도다라는 말은 있었도다라는 완료형인데 확실한 미래를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악인들을 반드시 심판하시고 징벌하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자녀들에게 반드시 행한 대로 상급을 베풀어주신다는 의미도 될 것입니다.

 

제목: 그분으로 인해

성경: 시편 64:10 찬송가 380

본문은 성도가 하나님으로 인해 즐거워한다고 말합니다. 의인은 여호와로 인해 즐거워할 것이며 마음이 정직한 자는 다 하나님을 자랑하며 기뻐할 것입니다. 하나님으로 인해 즐거워한다는 말씀은 하나님의 구원으로 인해, 그분의 기도 응답으로 인해, 그분의 보호하심으로 인해, 그분의 도우심과 돌보심으로 인해 즐거워한다는 뜻입니다. 극심한 고난과 죽음의 위기에서 하나님의 구원하심과 보호하심, 그의 도우심과 돌보심을 받은 모든 성도는 하나님으로 인해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

 

제목: 시온에서

성경: 시편 65:1 찬송가 210

시온은 성소, 즉 성막이 있는 곳입니다. 성소에는 언약궤가 있고 그 위에 속죄의 피가 뿌려집니다. 그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상징합니다. 그 속죄의 피로 죄씻음을 받고 구원받은 사람마다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성소는 또한 성도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성도들은 거기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며 찬송합니다. 찬송은 우리가 창조된 목적이며 구원의 목적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을 찬송해야 합니다.

 

제목: 응답하심

성경: 시편 65:2 찬송가 364

기도는 하나님께 올리는 말씀입니다. 또한 하나님께 찬송하고 감사하며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소원을 아뢰는 내용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살아계시고 인격적이셔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생각하시고 응답하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찬송과 감사를 기쁘게 들으시고 우리의 죄 고백을 듣고 용서하시며 우리의 소원을 듣고 응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자기의 형상대로 만드셨고 그와 교제하기를 원하시기에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나아가 그분을 의지하고 그분에게 소원을 아뢰어 힘과 평안과 도우심의 응답을 받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죄에서 해방

성경: 시편 65:3 찬송가 260

다윗은 죄악이 나를 이기었사오니 우리의 죄과를 주께서 사하시리이다라고 말합니다. 그의 고백처럼 죄를 이길 힘은 사람에게는 없습니다. 죄를 이길 힘은 하나님께서 긍휼로 우리의 죄과를 사해주실 때, 즉 죄에서 해방될 때 얻을 수 있습니다. 찬송과 기도에 걸림돌이 되고 삶 전체에 걸림돌이 되는 죄 문제의 해결은 하나님의 사유하심밖에 없으며 그때 비로소 사람은 새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날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성결한 삶을 살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제목: 성도의 만족

성경: 시편 65:4 찬송가 570

본문은 성도의 만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의 집 곧 주의 성전의 아름다움으로 만족하리이다성전은 하나님께서 계신 집입니다. ‘아름다움이라는 말은 원어적으로 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성전의 복은 하나님 자신이며 죄사함의 은혜이며 영생의 약속입니다. 사람의 육신적, 물질적 만족은 끝이 없지만, 하나님 안에는 인생의 참 만족이 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도다.” 하나님 안에 성도의 참 만족이 있음을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제목: 건져주심

성경: 시편 65:5 찬송가 432

본문에서 엄위하신 일로 응답하신다는 말씀에서 엄위라는 말은 놀랍고 기이함’, ‘초월하고 존엄함’, ‘준엄함이란 의미입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며 그분께는 기이한 능력이 있으시고 인간이 보기에 불가능한 것도 가능케 하신다는 것입니다. 또한 사람들 보기에 절망적인 것을 변화시켜 소망과 기쁨이 있는 일이 되게 하시며 사람을 죽음에서 다시 살리시기도 하십니다. 그 능력의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의와 선만을 행하며 살고자 하는 성도들을 모든 환난에서 놀라운 방법으로 건져내실 줄로 믿습니다.

 

제목: 전능하신 하나님

성경: 시편 65:6~7 찬송가 79

하나님께서는 능력이 많으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이라는 원어(엘로힘)능력이 있다는 말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분의 능력은 전능입니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천지만물은 하나님의 크신 능력, 곧 전능을 잘 증거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것들을 조용하게 하실 수 있다. 자연만물도, 인간 사회도 그분의 손에 의해 잠잠해집니다. “주는 주의 힘으로 산을 세우시며 권능으로 띠를 띠시며 바다의 흉용과 물결의 요동과 만민의 훤화까지 진정하시나이다.”

 

제목: 성도의 즐거움

성경: 시편 65:8 찬송가 93

다윗은 말합니다. “땅 끝에 거하는 자가 주의 징조를 두려워하나이다. 주께서 아침 되는 것과 저녁 되는 것을 즐거워하게 하시며” ‘땅 끝에 거하는 자는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가리키며 주의 징조들은 자연의 특별한 현상들, 예를 들어 천둥과 번개, 지진, 홍수, 태풍 등을 가리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행하시는 자연의 특별한 현상들을 보고 느낌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 징조들을 두려워할지라도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자연의 징조들이 평안함과 즐거움으로 다가오게 해주실 것입니다.

 

제목: 은혜의 종류

성경: 시편 65:9~13 찬송가 263

본문의 교훈은 첫째로, 하나님의 영적 은혜를 감사하며 찬송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기시어 그분의 자녀로 선택하셨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육적 은혜도 감사하며 찬송하라는 것입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환경적인 평안과 사회적인 평안, 그리고 물질적인 은혜까지 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만 바르게 삽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계명대로 순종하며 경건과 도덕성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그 모든 은혜가 우리에게 임할 줄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