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설교관(說敎觀)

예수패밀리쳐치 서명범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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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설교에 대한 인식은 그의 설교 사역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설교자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자기 인식도 설교자로서의 자세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설교에 대한 인식은 그의 설교 사역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을 것이며 목회자로서의 자기 인식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우리는 목회자요 설교자로서의 칼빈을 살펴보면서 칼빈이 인식한 설교와 설교자는 어떤 것이었으며 그의 실제 설교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칼빈은 종교 개혁 당시 교회의 개혁에 가장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인물임엔 틀림없다. 칼빈은 그의 기독교 강요와 신구약 주석을 통해 신학자로서 주석가로서 널리 알려 졌다. 그리고 문서들을 통해 종교 개혁의 일들을 이루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설교자로서의 칼빈보다는 신학자요 주석가요 행정가로서의 칼빈을 생각하고 있는 같다. 그러나 그럼에 불구하고 그의 사역 가장 중요한 사역은 바로 그의 설교 사역이었다. 칼빈은 제네바에서 보통 격주로, 주일에 두차례(신약과 시편에 관하여) 그리고 중에는 매일 설교를 했다. 그는 불어로 설교했다.

 

자신의 시대에나 그가 고인이 이후 수십년 동안, 기독교 강요 인기를 얻었던 것도 그의 설교 때문이었다. 목회자가 없는 교회에서는 자주 그의 설교를 강단에서 낭독하곤 했다. 이렇게 칼빈에게 있어서 설교는 그의 사역의 중심에 있었다. 우리는 설교 없는 종교 개혁은 상상할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선포가 종교 개혁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가장 훌륭한 하나님의 도구였기 때문이다. 칼빈은 하나님의 되어 종교 개혁의 일을 수종들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칼빈의 시대와 매우 다른 시대를 살고 있다. 따라서 과연 당시의 설교 행태가 오늘날의 우리에게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 반문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대와 문화는 바뀌어도 전혀 바뀌지 않는 것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과 인간의 타락이 그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여전히 진리며 인간은 여전히 타락한 죄인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당시나 오늘이나 본질상 변화된 것은 없다.

 

우리가 칼빈의 설교를 살피려는 것은 설교를 모방하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칼빈이 설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으며 설교자로서 그는 무엇을 말했는가를 알아 오늘날 우리의 설교에 대한 자세에 도전을 삼고 성경적 칼빈주의적 설교로 돌아가고자 함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당시의 말씀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말씀의 사역자로서 헌신했던 시대의 개혁자를 통해 우리의 자세를 되돌아 보고자 함이다. 최근 칼빈의 설교에 대한 연구가 확산 되면서 설교자로서의 칼빈을 이해 하려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에도 칼빈의 설교집이 속속 출판됨으로써 설교자로서의 칼빈의 면모를 다시 대할 있게 됨은 기쁨이 아닐 없다.

 

II.

1. 칼빈의 설교자(목회자) 직분에 대한 인식

1) 하나님을 대표하는 설교자

우리는 칼빈의 설교의 연구에 앞서 교회의 직분자인 목사에 대한 칼빈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한다. 설교자에 대한 칼빈의 인식은 그의 설교에 대한 인식과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먼저 교회의 권위에 있어 칼빈은 하나님의 말씀만이 교회를 다스리시는 유일한 권위라고 말했다. 그는 기독교 강요 43장에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만이 교회를 지배하시며, 교회 안에서 권위를 또는 우월한 지위를 가지셔야 한다. 그리고 권위는 그의 말씀에 의해서만 행사된다 전제했다. 그리고 그는 계속하여, 눈에 보이시지 않는 하나님은 그의 권위를 사람들의 봉사를 통해 이루신다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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