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韓民國 未來를 위한 敎育의 改革을 위한 硏究 2

(무한경쟁시대 미래 교육방향 제시) -1-

하나님이디자인하신교회 담임목사 김창룡(JTNTV 상임이사)


2 김창룡 목사(하나님이디자인하신교회).jpg

무한경쟁시대 대한민국의 미래, 교육 변화에 달려있다

글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한 한국교육의 미래를 전망한 자료와 한국교육의 미래를 위한 그동안 과거 우리교의 역사와 문제들을 고찰하면서 발견한 문제들을 개선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교육을 위해 좋은 것은 물려받고 계승하며 나쁜 것은 과감하게 개혁하여 보다 낳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소망하는 믿음으로 조심스럽게 문을 연다.

 

대한민국 교육계의 오피니언 리더 50명을 대상으로 한국교육의 미래를 전망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교육전문가들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저출산·고령화, 글로벌화, 과학기술의 혁명 사회 트랜드의 변화 속에서 사회 양극화, 남북관계의 진전과 통일, 에너지·환경 문제, 가치관의 변화 다양한 이슈들이 제기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교육계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미래사회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비전과 인재상을 정립하고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혁신하는 교육시스템을 재구조화 것을 제안했다.


이번 설문은 교육계 오피니언 리더 5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조사로 진행됐다. 설문대상자 선정은 전국교() 총장, 전국 일반대 사범대 학장을 비롯해 정부 산하 교육 연구기관장 본부장급 연구원, 교육 관련 학회장을 대상으로 했다. 설문 문항은 김창환 한국교육개발원 박사의 조언을 받아 선택형 13문항과 서술형 3문항으로 구성했다. 내용은 미래 한국 사회의 변화에 대한 예측 미래 변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미래 교육의 변화 예측 한국 사회 5 교육쟁점의 변화에 대한 예측 미래 교육에서의 중요한 영역 5개영역으로 구분했다.한국사회 변화 예측저출산·고령화 주목해야 76% = 미래 한국 사회에서 가장 주목해야 변화에 대한 전망에서 다수(76%) 전문가들은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주목했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의 변화가 미래 한국 사회의 가장 물줄기가 것이라는 지적이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학령인구가 변화함에 따라 학교가 위축되고 급속하게 노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성장동력이 상실될 있어 미래 한국 사회 변화의 중심이 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다음으로 사회양극화 불평등의 심화를 살펴봐야 한다고 대답했다. 우리 사회가 선진화되면서 계층, 지역, 소득 사회 전반에 걸쳐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주목하면서 미래에는 양극화현상이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외에도 남북관계 변수, 에너지·환경 문제, 과학기술의 혁명, 글로벌화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답변이 이어졌다.

 

설명: EMB000003f86783


변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IT교육환경 급변할 = 미래 사회 변화 추세 가운데 교육에 가장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서 대부분의 응답자들(68%)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제기했다. 저출산으로 인한 학생수 감소가 미래 한국교육의 틀을 바꾸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교육전문가들은 과학기술의 혁명에 주목(60%)하고 있다. IT 기반으로 하는 과학기술의 혁명은 스마트한 교육환경을 가능하게 하고 사이버교육을 활성화시키는 측면과 더불어 교원의 교육방법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혁명에 의해 교육방법은 급속도로 변화할 것이며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 IT 부진아가 탄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교육 분야에서의 양극화와 더불어 가치관의 변화 경향이 미래 한국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특히 인간 내면의 인성교육이 부실해지면서 가치관 형성이나 불평등의 심화를 더욱 크게 야기할 것이므로 미래 교육이 부분을 담당해야 책무성이 있다는 것이다. 같은 요인들로 인해 많은 전문가들은 미래 사회에서 국가 교육의 경쟁력이 약화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설명: EMB000003f86784

설명: EMB000003f86785

 

 

설명: EMB000003f86786


교육은 교원의 질을 넘을 없다진리 유지 것학생 교육보다 교원 교육력 강화해야사기 진작 필요미래교육 변화 예측학교 역할은고민에 직면 = ·중등교육 분야에서는 학급당 학생 교육여건 개선’ ‘학습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상과 교사의 역할’ ‘첨단 학습 환경등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중 교육여건 개선과 관련해서는 출산에 따른 인구 변화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학교 통폐합 구조조정을 강요하는 요인이 수도 있다고 했다.


과학기술의 혁명도 변화의 요인으로 지목됐다. 첨단 학습환경의 구축, 이러닝 사이버학습의 확대 등에 기여함으로써 교육방법의 변화를 이끌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물질만능주의나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학교교육이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의견도 제시됐다. 학교의 역할이 무엇인지’ ‘어떤 지식을 전달해야 하는지등에 대한 고민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이다.


주목할 만한 것은 창의적 인재양성 인재상의 변화와 더불어 학습자중심·역량중심교육이 강화되고, 이러한 학습 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사상과 교사의 역할이 변화될 것이란 점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현재의 획일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교육의 기초단계인 ·중등교육에서 인성교육과 사회적 교육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시됐다. 특히 응답자 대다수는 전반적인 교육행정 교원양성체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다음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