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신총회부흥사협의회
대표회장 장 창 윤 목사

1. 들어가면서

復興師와 讚揚은 不可分의 關係이다. 

2. 曲을 征服하라(곡 정복에 대해서).
 
1) 曲을 分析하라 - 어떻게 부를 것인가?
* 작곡가와 작사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연구하라.  * 어떻게 부를 것인지 반드시 설계도를 만들어서 연습하라.  2) 完全하게 아는 찬양만을 선택하라.  * 새로운 곡을 좋아하지 마라(자아도취 방지).  * 청중이 잘 아는 곡을 선택하라(주인공을 위한 눈 높이).  3) 禮拜찬양과 復興찬양을 區分하라.  * 예배찬양- 찬송가 1장에서 50장까지  * 부흥찬양- 복음성가와 찬송가 중에서  * 혼합찬양- 복음성가와 찬송가 중에서  4) Rhythm을 타라- 리듬을 못타는 音樂은 죽은 음악이다. * 파도를 타는 수영선수와 파도에 휩쓸리는 수영선수를 생각하라.  * 리듬에 끌려 다니지 말고 리듬을 타고 다녀라(생동감 있게 하라). 5) Key를 정복하라- 伴奏者보다 미리 부를 때 注意하라. * 男子와 女子의 키는 다르다.  * 同姓이라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연속으로 부를 때 주의 할 것(같은 키와 같은 리듬을 선정할 것)  * 반주자 보다 먼저 부를 때 조심하라(음 높이를 생각하고 부를 것).  6) 呼吸法을 익혀라.  * 복식호흡(複式呼吸)의 필수 법칙은 급흡완호(急吸緩呼)이다.  * 급흡완호- 숨을 들이 마실 때는 짧은 시간에 급히 아주 많이 마시고 숨을 내 쉴 때는 천천히 조금씩 아껴서 고르 게 내는 것.  * 노래를 부를 때는 반드시 숨을 들이마신 후에 숨을 내 쉬면서 위에서 아래로 음이 내려오게 호흡에다 가사를 실어 서 부른다.  7) 아름다운 소리 만들기를 訓練하라(특히 예배찬송). * 공명(음 띄우기)  * Slue(두음을 한음 같이)  * Legato(음과 음 사이를 부드럽게 연결하라)  * IANBUS(약강박)을 배우라.- 끝 음을 부드럽게 처리하라. * 흔히 잘 못 부르는 곡(빠른 곡과 느린 곡 & 리듬의 분별)  337장(인애하신 구세주여). 213장(먹보다도 더 검은). 179장(이 기쁜 소식을). 173장(불길 같은 성신여) 

 
3. 聽衆을 掌握하라(청중장악에 대해서).
 
1) 對人恐怖症에서 벗어나라.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기 위해서는 담대해야 한다.  2) 무선 마이크를 使用하라.  청중 속을 파고들어서 은혜롭게 하기 위해서는 무선 마이크가 좋다.  3) 유리한 자리에 서라.  영적전쟁이기에 위치를 선정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4) Humor를 使用하라.  막힌 담을 헐고 공감대 형성하기 위해서는 유머가 반드시 필요하다. 5) 가끔 바람을 잡아라.  흩어진 주위를 집중시키고자 가끔 엉뚱한 짓이 필요할 때가 있다.

 4.
自身만의 Trade?mark를 만들어라(트레이드 마크에 대해서).
 1) 오직 自身만의 것을 만들어라.  다른 사람의 흉내를 내지말고 다른 사람이 자기 흉내를 내게 하라. 2) 다른 사람의 것을 절대로 模倣하지 말라. 창조를 위한 모방은 좋은 것이며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모창이나 흉내를 내는 것은 좋은 것이다. 3) Over ? Action을 취하라. 향대과장 & 향소과장- 큰 동작은 아주 크게 하고 작은 동작은 아주 작게 하는 것이 좋다  댄스(춤)를 사용할 때도 청중이 빠져들 수 있도록 하고 목소리와 표정에 대해서도 오버 액션을 취하는 것이 좋다. 

 5.나가면서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데 도움이 되는 역할이 되어야 하는 것이지 주된 역할이 되어서는 안되며, 오직 성도들의 신앙을 세우는데, 그리고 교회의 부흥을 위하는데, 또 담임목사의 목회를 돕는데 필요한 것으로 사용되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