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과학수사요원 대상 최초 매장시체 발굴 감식기법 교육
                       매장시체 발굴, 법 곤충학 활용 사후경과시간 추정기법 전국 공유!

 경찰청은, 2013. 6. 17~28까지(2주간) 전북경찰청 수사과 과학수사계 주관으로 전국 과학수사요원 16(지방청별 1)을 상대로 법고고학 법곤충학을 이용한 매장시체 발굴 및 변사자 사후 경과시간 추정기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내용은 살인 후 암매장된 시체 발굴시 시체 및 유류물 등 증거물 훼손방지와 법고고학적 발굴기법, 부패시체에서 곤충을 이용한 사망시간 추정 등이 포함되었다.

아울러, 매장지 주변 식물.곤충.토양 등 증거수집, 파리.구더기 등 법곤충학 증거수집, 체취증거견과 매장지 수색기법도 실시되었고, 특히, 발굴 실습교육은 암매장된 마네킹 주변에 일정 간격의 격자를 설치한 후 층계별로 발굴하는 고고학 발굴기법을 가르침으로써 야산에 발생하는 변사사건에 대한 체계적인 감식기법을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교육에는 국내 생태학의 권위자 고신대 문태영 박사를 비롯
, 법곤충학 박성환 고려대 교수, 법인류학 박대균 순천향대 교수 등 분야별 전문교수진 6명이 참여하기도 했다.

경찰청 최현락 수사국장은 범죄은폐, 조작 등 지능화되는 수사현장에서 사망시간 추정과 체계적인 발굴로 현장증거를 빠짐없이 확보하는 것이 범인검거로 가는 길이다.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경찰청은 향후 이 분야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전북청 과학수사계 기법 발전 경과 >

매장시체 발굴기법에 대한 연구를 위해,
1차 전북대 문화재 발굴팀 초청 현장실습(08),
2차 한.미 전사자 등 유해발굴 현장참여(09, 강원도),
3차 공주박물관 문화재 발굴팀 초청 교육 및 실습 (09)등 발굴현장 참여 후 연구결과를 매장시체 발굴기법 매뉴얼로 제작, 전국 경찰관서 등에 배부(2009) 하였고,
2010년 현장연구모임 전국 1

곤충을 통한 사후 경과시간 추정 연구를 위해,
돼지사체 이용, 계절별 유인되는 곤충 및 파리종 확인 실험 (09),
곤충(구더기) 사육을 통해 발육생리 및 사후경과시간 추정 연구 (10),
돼지사체 물리적 손상 후, 부패과정 및 사후경과시간 연구 (11),
약독물에 중독된 토끼이용, 구더기 성장발육 및 사후시간 실험(12)실험결과를 법곤충 감식 현장 매뉴얼 제작, 전국 경찰관서 및 연구기관 등에 배부(12)하는 등 연구결과를 전국에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년 현장연구모임 전국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