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학생축제에크리스마스단어 삭제하라 지시

서울 압구정동 청담고등학교(교장 박창호)가 학생축제를 개최하는 과정에서크리스마스라는 단어가 특정종교를 상징하다며 삭제를 지시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청담고는 오케스트라반 등 교내 동아리들이 24일 오후 개최한크리스마스 음악축제포스터 등에 실린크리스마스라는 단어를 삭제하라는 지시를 했다. 이 단어가 특벙종교, 즉 기독교의 색채를 띠고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동아리들은 결국크리스마스단어를 포스터 등에서 삭제를 했고, 이날드림콘서트로 제목을 바꿔 노래와 연주 등 발표회를 가졌다.

박창호 교장은 서울특별시 교육청 공문 등을 제시하면서 특정종교를 지원하는 행사를 개최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로 이 같은 지시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담고 관계자는노래와 악기 등 특기를 가진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발표회를 열었을 뿐, 특정종교의 자유를 침해한 것은 아니다라며,‘크리스마스라는 단어를 삭제키로 담당부서와 동아리 측과 사전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한편, 박 교장은 지난 9월부임 직후 종교연구반 기도동아리카리스의 폐지를 지시해 반발이 더욱 커지고 있다. 헬라어로은혜란 뜻의 이 모임은 청담고 학생들이 10년 전 자율적으로 만든 기도와 예배 모임이다. 2002년 학생 2~3명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모임이 120여명이 될 만큼 성장했다.

카리스 부원들은 매일 아침 730‘QT’를 하고 수요일 정오에 예배를 드린다. 기도모임에 참석한 학생들은 활기가 넘치고 성격도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다른 학생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학교 측의 이 같은 지시와 입장은 궁색한 변명일 뿐, 헌법상종교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부모는특정종교 활동을 할 수 없다고 하는 교육청의 공문 내용을 학교 측이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오히려 종교를 보호하고 학생들의 심정을 잘 다독거려야 하는 것이 학교의 임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내 자식이 학교에 다니고 있어 대놓고 항의하지는 못하지만 잘 해오던 예배모임을 폐지시킨 것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한 것으로 헌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담고 관계자는특벙종교 활동을 허락할 수 없는 것이 학교 측의 입장이라며종교연구반 해체를 지시한 것은 기독교라는 특정종교라는 이유도 있지만, 동아리 운영상의 문제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관계자는학교 사정을 파악한 뒤에 문제가 있다면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대 기자(국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