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막절(?? ???)과 추수감사절

7-1 원장 김수정 교수.jpg 구약시대 이스라엘에서는 하나님의 7대 절기 중에 특히 3절기는 순례의 추수감사절 절기로 지켰다. 봄 절기로는 무교절기간(115~21)에 겨울 보리를 추수하여 초실절 날에 첫 단을 묶어 흔들면서 하나님께 추수감사절기로 지켰다. 여름 절기로 오순절 날에 밀을 추수하여 누룩을 넣어 빵을 두덩어리로 만들어서 흔들면서 하나님께 추수감사절기로 지켰다.

가을 절기에는 올리브와 포도와 석류 등, 나무의 열매들을 거두어 하나님께 추수감사절기로 지켰다. 성경에서는 이렇게 이스라엘 민족에게 봄 절기와 여름절기와 그리고 가을 절기에 하나님께 추수감사 절기를 지키도록 영원한 규례로 명령하셨다.

현대교회들은 미국의 선교사들이 자신들의 나라에서 정해진 113째 주 목요일을 추수감사절로 지킨 것을 우리나라에서도 지키게 하여 우리는 성경에 의한 추수감사절이 아닌 날을 추수감사절로 지켜왔다. 하나님께서는 첫 것은 내 것이라고 말씀하셨음으로 가을에 추수 한 것을 하나님께 먼저 올려드린 후에 먹어야 할 것이다.

113째주는 우리나라에서는 추수가 다 끝나고 입동이 지나므로 겨울이 시작되어 월동준비도 끝난 때이다. 추수감사절을 지킨다면 성경적 의미를 찾아 하나님의 진정한 뜻을 찾아서 예배를 드려야 할 것이다. 봄 절기의 무교절기간(115~21)에 겨울 보리를 추수하여 초실절 날(118) 첫 단을 묶어 흔들면서 하나님께 추수감사절기로 지킨 날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의 첫 열매로 부활하신 날을 말한다.

여름절기인 오순절 날에 밀을 추수하여 누룩을 넣어 빵을 두덩어리로 만들어서 흔들면서 하나님께 추수감사절기로 지킨 날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 하신 후에 보혜사 성령님이 강림하신 날이다. 이후에는 이스라엘민족뿐 아니라 이방인의 구원이 문이 열렸다.

가을절기에 올리브와 포도와 석류 등, 나무의 열매들을 거두어 하나님께 추수감사절기로 지킨 날은 마지막으로 주의 재림으로 알곡과 쭉정이를 갈라서 알곡은 천국 창고에 쭉정이는 불속에 던져지는 하나님의 대심판 때가 될 것이다. 이 명절을 영원한 규례로 주신 것이 구약시대에는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 민족이 문자적으로 그대로 성전에서 짐승의 피와 함께 정해진 예물을 가지고 정해진 방법에 따라 행하여 하나님께 추수감사절로 지냈다.

신약시대에는 예수님께서 친히 자신이 성전이라고 말씀하셨고 짐승의 피가 아닌 십자가에서 친히 흘리신 피로 완성을 이루시므로 보이는 성전을 허무셨고 짐승의 피를 드리는 예물은 끝이 났다. 구약의 선민인 이스라엘 민족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처형토록 내어 준 죄 값으로 나라를 잃고 전 세계에 흩어져 나가게 되었다. 이 시대는 성령님을 영접한자가 성전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예수님의 보혈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가 추수감사 절기를 지킴으로 영원한 규례가 성취되는 것이다. 명절(기일)이란 히브리어 단어는 모에드인데 그 뜻은절기’,‘정해진 시간’(a fixed time)이다. ~절이라고 할 때 절이란 단어는 하그인데 이 단어의 뜻은기념하다’,‘원을 만들어 움직이다’,‘춤추다’,‘거룩한 절기를 지킨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 절기들을 지킬 때 아주 즐겁고 기쁘게 춤을 추면서 민족의 명절로 지켜왔다.

초막절(?? ???), 장막절, 수장절
초막절: in booths(23:33~43), 장막절: the feast of tabernacles(16:13~17), 수장절 : the feastival of ingathering(23:16, 34:22) 23:42; 너희는 이레동안 초막(草幕)에 거하되 이스라엘 사람으로 태어난 자는 다 초막에 거할지니, 23:43; 이것은 내가 이스라엘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그들로 하여금 초막에 거하게 한 줄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하려 함이니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니라, 16:13; 너는 네 타작마당과 네 포도 짜는 틀에서 소출을 거둘 때 장막절을 칠일동안 지내야한다. 23:16; 네가 밭에서부터 수고하여 얻은 것을 거두어들인 때 곧 한 해의 끝에 있는 수장절을 지키라.

1. 초막절; 초막절은 하나님께서 영원한 규례로 주신 7절기 중에서 마지막인 일곱번째 절기이며, 7월이 시작되고 7일이 두 번이 지난 후에 지킨다. 7번째 명절로 7월 달에 7일 동안 지킨다. 성력으로 715일부터 7일간 지키는데 첫날과 마지막 날까지는 예물을 드리면서 지키고 여덟째 날은 성회로 모인다. 민력으로는 115~21일까지며 태양력으로는 9, 10월경이다.

첫날에 초막을 지어 초막 안에서 머물면서 7일간 지낸다. 가나안에서는에타님월’(왕상8:2)이라 불렀으나 바빌론 포로이후에는티쉬리월로 명칭이 바뀌었다. 물 잔치와 불 잔치로 명절을 보낸다. 과일추수를 하여 저장하므로수장절이라고도 부른다. 특별히 유대인의 3절기는 하나님을 위하여 지키도록 영원한 규례로 명하셨다(23:14). 3절기는 농사와 관련이 있다. 무교절기간중의 초실절은 겨울동안 농사한 겨울보리를 거두어 첫 단을 드렸고, 오순절에는 여름보리의 추수를 시작하여 밀 추수로 끝냈다.

밀에 누룩을 넣어드렸으며, 초막절에는 올리브와 포도와 석류등 과일추수를 하여 드렸다. 무교절(초실절)과 오순절과 초막절인 이 3절기 중에서 초막절은 고대에서 가장 큰 명절로여호와의 절기’(23:39, 21:19)또는 단순히절기’(왕상8:2, 65, 12:32, 45:25, 8:14, 대하5:3, 7:8)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초막절이 '절기중의 절기'였기 때문이다. 이 절기에는 하나님께 어떤 절기보다 많은 예물을 드리면서 지켰다. 각 사람은 주신 복에 따라 자원하여 드리며 즐거워하면서 지켰다.

초막절은 7일간 초막을 지어 그곳에서 거하면서 출애굽하여 40년 동안 장막생활을 하신 조상들의 역사 속에서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해 주심과 하나님의 돌보심을 교육하면서 기념한다. 모든 추수를 마치고 감사하는 생활하면서 자녀들에게 종교 교육을 하는 명절이다.

2.성경구분;초막절, 장막절, 수장절(23:33~43, 29:12~38, 16:13~17) 23:33~43 : 성회로 지킬 절기에 대하여; 29:12~38 : 성회로 지킬 때 드리는 예물에 대하여; 16:13~17 : 성회로 지킬 때에 규례에 대하여.

3. 초막절의 어의와 의미와 다른 명칭 1)초막절(수콧, ?? ???,the feast of tabernacles); 종교적의미가 있는 명칭이다. 2)수장절(the feastival of ingathering), 수확절(?? ??? the feast of harvest); 농사적의미가 있는 명칭이다(23:16, 34:22); 3)'심핫 벳 하쇼바'는 물 긷는 곳의 기쁨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4)'호산나 라바'는 일곱 번째 날을 가리켜 말한다. 유대인들은 장막절의 마지막 날을 '큰 구원의 날'로 지킨다.

유대인들은 이 날이 지난해의 모든 죄를 용서 받을 수 있는 마지막 사죄의 날이요, 기쁨의 날이라고 믿는다. 5)'쉐미니 아쩨렛'은 장막절이 시작 된지 여덟째 날로 지킨다. 이 날에는 비를 위한 기도를 드린다; 6)'심핫 토라'는 장막절이 시작 된지 여덟째 날로 지킵니다. 유대인의 토라(유대인의 성경)를 주신 것을 기뻐하는 날이다.

4. 세 가지의 명칭을 가진 이유; 농사와 관련지어 농경적인 요소와 이 절기기간이 이스라엘민족의 역사와 관련되어 역사적인 요소와 동시에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예배함을 가르치는 종교적인요소로 세가지의 명칭(名稱)이다. 1)역사적인 요소; 무교절 - 출애굽할 때 급히 이집트에서 고난과 종살이에서 탈출함을 기념(12:31~34); 오순절-출애굽후에 오십 일째 되는 날 열마디 말씀을 받은것을 기념(34:28); 초막절 - 출애굽후에 광야 40년동안 장막에서 지낼 때 하나님께서 지켜주심을 기념(23:41~43),

2)농사적인 요소무교절-겨울동안 농사한 겨울보리를 거두어 첫 단을 흔들어 드림 오순절-밀을 추수하여 밀에 누룩을 넣어 빵을 두덩어리 흔들어 드림 수장절-올리브와 포도와 석류 등 과일추수를 하여 저장하고 지킨다.

5. 초막절은 언제 지키는가?
1) 모든 추수, 즉 농작물의 수확과 과일의 수확을 끝내고 저장한 후 7일 동안 지킵니다. 2) 성력으로는 715~21일까지, 민력(民曆)115~21저녁까지, 태양력(太陽曆)9,10월경이 된다. 6. 초막절에는 축하예배를 드렸으며 특히 시113~118편을 노래하였고 초막절기간에는 전도서를 읽었다.

7. 아르바 미님(4가지 종류) 성전시대의 유대인들은 장막절이 되면 모두 '아르바 미님'을 손에 들고 성전에 나가 장막절을 축하했다. 좋은 나무가지(goodly trees, 에트로그 ?????, Etrog)맛도 있고 향도 있음-토라를 알고 선을 행하는 자, 아브라함을 상징하기도 하며 심장을 상징하기도 하다. 종려나무가지(branches of palms trees, 룰라브 ????, Lulav)맛이 있으나 향은 없음-토라를 아나 선을 행치않는자, 이삭을 상징하기도 하며 척추를 상징하기도 하다.

무성한나무가지(the boughs of thick trees, 도금양 ???, Hadass)-맛은 없으나 향이 있음-토라를 알지 못하나 선을 행하는자, 야곱을 상징하기도 하며 눈을 상징하기도 하다. 버드나무( willows of the brook, 아라바 ???? , Arava)맛도 없고 향도 없음-토라를 알지 못하고 선도 행치 않는 자, 요셉을 상징하기도 하며 입을 상징하기도 하다.

8. 초막절을 왜 지켜야 하는가?
하나님께서 영원한 규례로 명하셨으므로(23:14, 21, 31, 41). 그것들로 인하여 너희 하나님께서 기억해 주심으로(10:10). 잃어버린 영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바벨화 된 신앙생활에서 거룩한 신앙생활로 돌아가기 위하여. 거룩하고 온전한 신앙인의 삶을 살기 위하여. , , 몸의 치료를 받기 위하여(15:26). 헛되이 믿지 않기 위하여(1:11~20, 고전15:2). 형통함과 크게 성공을 위하여(1:7~9). 예수님께서 지키셨으므로(7).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의 정체성을 위하여...

결론; 성경이 전하는 추수감사절은 이스라엘의 3절기를 통하여 봄 절기의 추수감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미한다, 여름절기의 추수감사절은 성령강림을 의미한다, 가을 절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 절기를 추수감사절로 지켜야 할 것이다.

                                                                                      김수정 원장 성경연구원 JTNTV신문방송 운영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