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독교박물관성경 속 물건 1000 전시회개최
                        교회단위 교육도 가능하며, 성경말씀에 확신 주는 계기

 

 
 세계기독교박물관
(관장 김종식)91일부터 약 4개월 동안 경기도 양평 양수리 수양관에서 성경속 물건 1,000여 가지를 전시한다. 광주에서 2개월 만에 35천명이 관람한 바 있는 이 전시회는 성경이 살아있다는 주제에서 느낄 수 있듯이, 성경이 살아있고, 나아가 하나님이 살아 계신다는 것을 알리는 전시회이다.

기독교인도 성경을 읽거나 설교를 들을 때 문화적?역사적 배경을 잘 알지 못하고서는 그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스라엘과 이집트 등 현지에서 수집한 물건을 보게 된다면 성경적 가르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가시채를 뒷발질 하는 것이 왜 고생스러운 일인지,‘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는 경우가 왜 있었는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여러 물건들이 가지고 있는 숨은 메시지들은 또한 은혜로 이어진다
. 전시품을 보면, 열 처녀가 손에 들고 나간 것은 등불이 아니라 횃불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여분의 기름 그릇도 손바닥만 한 것이 아니라 큼직한 항아리이므로 여태까지 생각해 오던 것보다 훨씬 성경의 말씀이쏙쏙들어오게 된다. 성경은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라고 했으나, 이런 말씀은 좀처럼 쉽게 느껴지지 않는다. 그러나 전시회에서는 유대인들이 이 말씀을 어떻게 실천하였는지 설명해 주므로,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전시회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성경에 나오는 물건들을 역사적
, 실제적으로 눈으로 직접 보게 되므로 믿음에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최측은 밝히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세계기독교박물관 측이 지난 28년 동안 이스라엘과 이집트 등 성지에서 수집한 성서사물 13천 점 가운데 중요한 물건 1,000여 점을 골라 선 보이게 된다. 그리고 개막 후 두 달이 지난 11월부터는 전시품의 30%를 교체한다.

전시품 중에는 600년 전에 서기관이 기록한 양피지 두루마리 성경, 그리고 예수님시대의 유골함, 나드 향유를 담았던 옥합, 수금과 비파, 겨자씨와 우슬초, 쥐엄열매와 합환채 등도 직접 보면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만약 성경 물건이나 식물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들으려면 매 월 둘째 화요일에 개최되는 유료 세미나
(3만원)에 참석하면 전시회 관람은 물론 교재와 오찬도 제공받을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장도 마련된다. 다윗처럼 골리앗 이마를 향하여 물맷돌을 던져 볼 수 있고, 유월절 때 먹던 무교병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달란트 무게 들어보기, 나드 향유 냄새 맡기, 이웃에게 성탄절 카드 보내기, 우산 명찰 만들기 등의 체험도 할 수 있다.

김종식 관장은 전시회 장소를 서울 시내에서 다소 떨어진 양수리 수양관으로 정한 것에 대해복잡한 도심에서 벗어나 온 교회가 함께 가을 정취를 맛볼 수 있는 전시장을 물색하다가 팔당대교에서 15분 거리에 있는 그곳으로 정하였다고 말한다. 양수리 수양관은 500대 이상 동시 주차가 가능하고, 예약만 하면 교회별 기도회나 성경공부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주변에는 황순원 소설의소나기 마을’,두 물 머리(양수리), 수상 정원 세미원, 남양주 영화촬영소 등이 있으므로 오가는 길에 또 다른 볼거리도 감상할 수 있다. (문의 02-415-2259)

1) 토라(Torah) 1400년대 유럽, 양피지 - 토라는 모세오경을 말하며, 읽거나 보관하기 쉽게 두루마리(므길라)로 만들어졌다. 사진은 중세시대에 서기관이 손으로 기록한 것이며, 양피지 50장이 사용되었고, 길이는 33m 65cm이다.

2) 다윗 별 왕관, 1800년대 이스라엘 - 왕관(케테르)은 왕권을 상징하며, 토라 케이스 꼭대기에 왕관을 장식하는 것은 토라 말씀의 왕권을 인정한다는 유대인들의 신앙간증이다.

3) 오멜과 스아, 1700년대 이집트 - 애굽에서 쌀이나 콩을 재던 것으로 주둥이가 좁은 것이 특징이다. 왼쪽은 2.2리터짜리 오멜이고 오른쪽은 7.3리터짜리 스아이다.

4) 세겔과 반세겔, AD 1세기 이스라엘 - 예수님 당시 통용된 은전으로 왼쪽은 베드로가 낚시하여 고기 입에서 건져 낸 것과 같고, 오른쪽은 성전세 반세겔이다. 예수님은 이런 은전 30세겔에 팔리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