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37)

7-3 황성주 박사.jpg (사진/성경으로본 건강학 황성주 박사)
 "
너희는 소나 양이나 염소의 기름을 먹지 말 것이요 스스로 죽은 것의 기름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의 기름은 달리는 쓰려니와 결단코 먹지 말지니라" (7:23-24)

성경의 레위기는 한마디로 예방의학의 세밀한 지침서이다. 놀랍게도 의학이 발달할수록 성경의 정교한 진리성은 점차 빛을 발하고 있다. 성경에서 분명히 식용으로 허용하신 소, , 염소(11) 등 깨끗한 동물에도 먹어서는 안될 부위가 있는데 이것이 곧 지방조직(기름)이다. 왜 하나님은 동물성 기름을 금하셨을까. 한때 동물성 기름에만 있는 필수지방산 없이 어떻게 살 수 있느냐고 성경의 기록을 "비과학적"이라고 몰아붙이던 시대가 있었다.

필수지방산이 3가지에서 한가지(리놀레산-식물성 기름에 있음)로 줄어든 오늘날, 식물성 기름만으로도 훌륭한 식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은 영양학자가 아니더라도 내릴 수 있는 결론이 되었다. 더욱이 동물성 기름이 현대인의 가장 치명적 질병인 동맥경화와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 그리고 각종 암(유방암, 대장암)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실상 동물성 기름은 인체에 전혀 무익한 "건강의 적"으로 취급되고 있다.

현대의학에 의해 하나님의 법은 "무조건적인 금지"가 아닌 "사랑의 배려"임을 확인했다고나 할까. 문제는 기름기 없이는 고기를 먹은 것 같지 않다는 현대인의 변질된 입맛에 있는 것 같다. 최근 우리나라 성인남자의 11%"콜레스테롤 위험군"에 속한다는 한 연구보고는 예방의학을 하는 필자에게도 큰 충격이었다. 왜냐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치의 상승이 곧 본격적인 성인병시대의 도래를 상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동물성지방의 섭취량이 최근 2배 이상 증가했고 일부 도시인들의 경우 하루 50g 이상으로 구미의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는 사실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7년 동안 "심근경색증"으로 입원한 환자수가 4배 이상 급증하고 있음도 주목할만한 사실이라 하겠다. 이러한 콜레스테롤 경계상황에서 "동물성 기름 무용론"을 주장한다고해서 말릴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콜레스테롤은 동물성 기름(포화지방산)이 많은 고기, 달걀, 버터, 우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참기름, 콩기름, 옥수수기름 등 식물성 기름(불포화지방산)은 오히려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부득이하게 동물성 기름을 먹을 때에는 식물성 기름과 같이 먹을 필요가 있는데 삼겹살과 참기름이 그 좋은 예이다.

또한 섬유질의 충분한 섭취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반드시 나쁜 콜레스테롤(LDL)만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콜레스테롤(HDL)도 있다.

동부 아프리카의 마사이족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서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일종의 요구르트)을 주식으로 하는 이들에게 심장발작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명백한 모순을 파헤친 결과 이들은 대부분 가축몰이꾼이며 하루에 평균 40km를 걸을 정도로 운동량이 많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 이후 이들에게 HDL의 수치가 매우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지금은 규칙적인 운동이HDL을 활성화 시켜주는 최선의 방법임이 상식화되고 있다. 반면에 흡연, 약물남용(특히 피임약) 등 불건강한 생활은 HDL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건강하게 살려면 성경의 원리에 철저하게 순종해야 한다. 그러나 부득이한 경우라면 하나님이 배려하신 다른 대안이라도 받아들여 건강의 청지기로서 지혜로운 삶을 살아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