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2월 / 소진우 목사)

예복교회 성전투시도003.jpg

16.
여호와를 불렀더라
성경: 창세기 425-26절 찬송가 430

본문을 보면 아담의 가정에 셋이라는 새 자녀를 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 주신 셋이라는 자녀의 계보를 가인의 계보와 구별하신 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26절 말씀 여호와를 불렀더라고 말씀합니다. 셋은 가인과 다르게 하나님을 두려워 할 줄 알고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였기 때문에 셋은 가인의 계보와 구별하시고 믿음의 가정의 조상으로 세우셨던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을 두려워 할 줄 알고 하나님을 경배함으로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신앙을 전해주는 가정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7. 낳았고 죽었더라
성경: 창세기 51-32절 찬송가 430

본문을 보면 에녹의 경우를 제외하고낳았고, 죽었더라가 반복되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가인의 계보에서는낳았더라는 말 밖에는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정녕 죽으리라고 하신대로 실제로 아담의 후손이 모두 죽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불신자들에게는 낳는 일만 있고 죽음에 대해서는 그 의미도 모르고 관심도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현실에만 안주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삶의 끝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며 그에 합당한 구별된 삶을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8. 배우자의 선택조건
성경: 창세기 61-2절 찬송가 559

본문을 보면 하나님의 창조 질서 중 결혼 제도가 파괴되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절 말씀을 보면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이는 믿는 자들이 영적인 삶은 무시한 채 그저 외적인 아름다움이 주는 쾌락에 빠져 믿지 않는 자들과 쉽게 만나 가정을 이루더라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어떠합니까? 자녀의 배우자를 선택할 때 그리고 나의 영원의 인생의 동반자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그 기준이 세상을 넘어 영적인 것들이 기준이 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9.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성경: 창세기 63-7절 찬송가 288

본문을 보면 인간들의 모습이 상당히 타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절 말씀에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이 말씀은 그 당시 사람들이 세상이 주는 즐거움을 쫒아 하나님과의 교제는 뒷전인체 살아갔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만큼은 세상이 주는 안일함과 즐거움에 빠져 살아가기 보다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더욱 더 우선하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0. 의인이요 완전한 자
성경: 창세기 68-12절 찬송가 283

본문을 보면 노아가 어떠한 사람이었는지 평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요 그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였다라고 평가되어 집니다. 당시 노아가 의인이라 불리 울 수 있었고 당대에 완전한 자라 평가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한가지 그의 삶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늘 함께 하며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당대에 의인이요 완전한 자였다는 평을 받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1. 하나님의 구원 역사(1)
성경: 창세기 613-22절 찬송가 251

본문을 보면 하나님께서 심판을 내릴 것이라고 노아에게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아에게 그 심판을 피해 갈 길을 알려주시는 것 또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만이 노아와 그의 가족들의 안전을 대비하시고 책임질 수 있는 분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말은 다시 말해 구원은 하나님의 주관적 사역이라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구원은 오직 주님께 있음을 믿고 주님만을 의지하며 주님만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2. 하나님의 구원 역사(2)
성경: 창세기 613-22절 찬송가 264

본문을 보면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방주를 지었다라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노아가 행했던 일들은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는 조롱거리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노아는 그런 것에 개의치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노아는 하나님의 심판을 믿었으며 또한 자신이 방주를 만들었을 때 심판에서 벗어나 구원을 받을 수 있을거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노아의 모습처럼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가정들이어 마지막 심판때 구원의 면류관을 받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3. 나 하나로 인하여
성경: 창세기 71-24절 찬송가 269

본문을 보면 하나님의 심판 속에서 노아의 가족만 살아남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노아의 의로움을 보시고 그와 그의 온 집안을 구원하시겠다 한 언약을 성취하셨던 것입니다. 이것을 보면서 알 수 있는 것은 노아의 믿음 때문에 노아의 가족이 구원을 얻었다는 것이 아니라 가장으로서의 노아의 의로운 믿음이 가족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가를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나의 신앙의 모습이 가족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4. 내 마음 속에 네가 있다.
성경: 창세기 81-12절 찬송가 385

본문을 보면 땅 위에 존재했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모두 멸망을 당했지만 하나님은 노아를 기억하셔서 홍수의 심판을 면하게 해 주신걸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사람을 쉽게 잊어버리지만 하나님은 언제나 사랑하는 성도를 잊어버리시지 않으시고 보살펴 주십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늘 잊지 않고 보호해주시는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며 또한 그 사랑과 은혜를 잊지 않고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5. 참고 견디고 인내함으로
성경: 창세기 813-22절 찬송가 337

본문을 보면 홍수가 끝이 나고 노아가 방주에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아는 하나님께서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시는 동안 방주 속에서 1년이 넘는 세월을 보냈습니다. 제한된 공간 안에서 기약없이 기다리는 1년이라는 기간은 대단히 긴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오직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하나님의 명령과 인도하심이 있기까지를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그 긴 시간을 인내했기에 찬란한 영광을 맞이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지금 당장은 견디기 힘들고 어렵더라도 인내함으로 그 다음을 준비하신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누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6.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기에
성경: 창세기 91-7절 찬송가 212

본문을 보면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축복하시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또 하지 말라고 하는 내용들을 볼 수 있습니다. 6절을 보면 무릇 사람의 피를 흘리면 사람이 그 피를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었음이니라하나님께서 인간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심을 받은 내 이웃을 사랑하고 섬기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7. 무지개 언약
성경: 창세기 98-17절 찬송가 548

본문을 보면 하나님께서 무지개를 보여 주시며 다시는 물로 세상을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이라는 언약을 맺으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언약은 노아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노아 이후 후손에게까지 미치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하나님의 언약하신 백성이라는 것을 믿으며 언약의 백성다운 삶을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8. 처음과 같은 모습으로
성경: 창세기 918-29절 찬송가 459

본문을 보면 노아 또한 실수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아는 당대에 완전한 자라고 평가를 받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그도 대낮에 포도주에 취해 가장 부끄러운 모습을 자식 앞에 드러내는 실수를 저지르고야 말았던 것입니다. 이는 근신하지 못하고 자기 스스로 경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만큼은 깨어 근신하여 기도함으로 한결같은 아름다운 모습의 신앙을 유지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9.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
성경: 창세기 101-32절 찬송가 490

본문은 노아의 자손 70인의 족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우리는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노아의 후손들이 이처럼 크게 번성한 것은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하신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이 그대로 이루어진 결과입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우리는 다시한번 하나님이 자신의 약속을 지키시는데 있어서 얼마나 신실한가를 깨닫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고 행함으로 하나님의 언약의 복을 받아 누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