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
                              제1
부 보배로운 목격(2)

6-1 장한국 목사.jpg 계 21:14 “또 그 도성의 성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는데 거기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이름이 있더라.”
(사진 장한국 목사/주사랑교회담임 CJTNTV방송 상임이사)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의 보석 성벽의 열두 기초석에는 열두 사도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또 신랑 예수의 신부인 어린 양의 아내를 열두 보석성으로 보여주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보석이 되기 위해서는 열두 사도 차원의 믿음이 되어야 합니다. 열두 사도들의 신앙의 차원에서 행해진 모든 믿음의 열매가 열두 보석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보석이 되는 사람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실 수 있느니라.”(3:9)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길가에 구르는 돌과 같이 큰 가치가 없는 자, 이방인들조차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실 수 있는 분입니다.

경기장에서 달리는 사람들이 모두 달려도 한 사람만이 상을 받게 되는데, 상을 받는 사람은 출발선에서부터 상을 받고자 애쓰며 목표를 향해 끝까지 달리는 자로, 그런 사람은 누구나 영광의 면류관을 받을 수 있다(고전 9:2425)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예수 안에서 영생(조에)를 위해 현재의 삶(비오스)을 사는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보석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예수 안에서의 영생(조에)과 하나님의 보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나님의 보석이 되게 하시는 과정을 말씀을 통해 단계별로 살피고자 합니다.

1부 보배로운 목격

이는 우리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오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은 교묘하게 꾸며낸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라 그의 위엄의 목격자들이었기 때문이라. 지극히 큰 영광으로부터 이러한 음성이 그에게 들려오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그 안에서 내가 기뻐하노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이 음성은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 하늘에서 나온 것을 들은 것이라.

(벧후 1:1618)

하나님의 보석이 되는 데는 보배로운 목격이 선행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보석을 만드시기 전에 먼저 영광스런 장면을 보여주시고, 그것을 영적인 눈으로 목도케 하시며, 성령을 통해 약속하신 말씀에 확신을 가지게 하신 후, 결국에는 우리를 하나님의 보석으로 완성시켜 가십니다.

보배로운 목격자

성경에는 보배로운 목격을 경험한 인물들이 여러 명 등장합니다. 창세기 28장에서 야곱이 꿈꿀 때,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하늘이 열리고 천사들이 내리락 오르락 하는 것을 보여 주신 후, ‘모든 땅을 네게 줄 것이며 네 씨가 번성할 것을 야곱에게 약속하셨습니다. 야곱은 말씀을 먼저 주시고 보여준 대로 이루시는 하나님을 벧엘에서 목격한 것입니다.

창세기 37장에는 요셉의 보배로운 목격이 나옵니다. 요셉은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자신에게 절하는 영적 계시를 하나님께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영적 장자권이 있음을 영적인 눈으로 보게 하신 후 보여주신 대로 이루셨습니다.

또한 스가랴 4장을 보면 하나님께서 스가랴 선지자에게 일곱 순금 촛대, 금기름 바른 두 감람나무 가지를 먼저 보여 주신 후, 스룹바벨 성전을 건축하게 하셨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보여주신 대로 성전을 완공시키신 것입니다.

야곱이나 요셉, 스가랴 선지자처럼 베드로에게도 보배로운 목격이 있었습니다. 저는 본서에서 베드로를 중심으로 하나님의 보석으로 되어지는 과정을 상고해 보겠습니다.

17:13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을 데리고 따로 떨어져 있는 높은 산으로 올라가시어, 그들 앞에서 변형되시니 그의 얼굴은 해처럼 빛나고 그의 옷은 빛처럼 희어지더라. 그런데, 보라, 모세와 엘리야가 그들에게 나타나서 주와 함께 이야기하더라.

하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예수께서 엿새 후에 부활의 영광을 입은 모습(벧후 1:1618)을 보여 주셨습니다. 베드로는 이 목격을 통하여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존귀와 영광을 받아서 하나님의 보석이 되셨음을 깨닫고, 자신도 예수님과 같이 하나님의 보석이 되리라는 보배로운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믿음을 통하여 베드로는 자신도 하나님의 보석으로 이루실 날이 가까이 왔음을 영적으로 깨달았으며, 후에 순교하여 하나님의 보석성에 열두 기초석의 보석들(21:14)이 되기까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았습니다.

영적 믿음의 눈

하나님께서는 현재 우리에게도 베드로와 같은 분량의 믿음을 주셔서, 재림하실 주님 앞에서 우리가 존귀와 영광을 받게 될 것을 믿음의 눈으로 보게 하십니다.

벧후 1:17 지극히 큰 영광으로부터 이러한 음성이 그에게 들려오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그 안에서 내가 기뻐하노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존귀와 영광을 받으셨느니라.

벧전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써 단련될지라도 없어져 버리는 금보다 훨씬 더 귀하게 되어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존귀와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베드로는 믿음의 눈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존귀함을 받으신 예수님을 보았고,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존귀함을 받게 될 우리 믿음의 성도들을 보았습니다. 베드로서에서 언급하는 존귀는금보다 더 귀하게(티모스, 보배로운) 된 존귀(티메, 보배)’로 지극히 큰 영광이신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받은 존귀입니다. 하늘나라에는 하나님께서 특별히 존귀하게 여기시는 장자들의 총회(12:2223)가 있으며, 하늘에서 내려오는 음성을 듣는 것(벧후 1:1718) 또한 하나님께서 특별하게 아끼시는 존귀한 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세례 받은 자로서, 예수께서 계신 하나님 보좌 우편에 우리도 예수와 함께 앉힌바 된 자(1:56)임을 믿고 있습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시민권을 가진 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땅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받을 때, 우리는 하나님의 보석으로 만드시는 역사에 인도함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17절 말씀을 나의 말씀으로 받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칭찬과 존귀와 영광이 예비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보석으로 먼저 예비하신 후에 이를 이루시기 위해 세워 가시는 과정을 영적 믿음의 눈으로 보아야 하며, 존귀한 자에게 주시는 약속의 말씀인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지극히 크고 귀한 약속

벧후 1:4 이로써 우리에게 지극히 크고 귀한 약속들을 주심은 너희로 하여금 이 약속들을 통해서 정욕으로 인해 세상에 있게 된 타락을 피하여 하나님의 본성에 동참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벧후 1:13 그렇도다. 내가 이 장막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각성시켜 기억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나니

벧후 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거하는 새 하늘들과 새 땅을 기다리도다.

지극히 크고 귀한 약속은 보석과 같은 약속이며 보배로운 약속입니다. 하나님의 보배로운 약속은 베드로후서 313절의 말씀에서처럼 새 하늘들과 새 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보배로운 약속을 주셔서, 약속이 이루어지는 그날까지 각성시켜 기억하게 하시고, 약속이 이루어지는 그날에 하나님의 보석이 되게 하십니다.

주님이 재림하셔서 새 하늘 새 땅으로 새롭게 하실 때 우리가 혼인잔치에 신랑 예수의 신부로 참여하게 되면, 하나님의 보석이 되게 하신다는 약속(3:17)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약속이 이루어지기까지 믿음의 확신을 가지게 하셔서, 우리가 하나님의 보석으로 완성되게 하십니다.

17:5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그 안에서 내가 기뻐하노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나님께서는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영광 중에 계신 변형된 예수의 말을 들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십자가에 피 흘려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신 예수의 음성도 중요하지만, 변형되셔서 영광 중에 하나님의 보석이 되어진 그 예수의 음성을 들으라는 말씀입니다. 예수께서 아버지의 영광으로 우리를 데리러 오실 때 그분 앞에 설 수 있는 믿음이 되고 그분과 똑같은 영광으로 입히실 때까지, 계속해서 하늘에서 들려주시는 음성(보배로운 약속)을 듣게 하십니다. 예수가 하나님의 보석이 되심과 같이, 우리로 하나님의 보석이 되게 하시는 분이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우리는 부활하신 예수의 말을 들어야 하나님의 보석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