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칼럼크리스천다움 스피치’-2
              ‘예수님의 품위언어(品位言語)’

 예수님께서는 언제나 매임이 없고 치우침이 없으며 사랑과 자유가 넘치는 호흡으로, 모든 죽어 있는 것들에 생기를 불어넣는 창조적 언어를 사용하셨다. 우리는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의 형상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하신 언어생활을 본받고 예수님의 언어생활 속에 내재해 있는 품위의 본질을 찾아내고 훈련하여 자신의 언어생활에 배어나올 수 있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하여야 한다.

예수님의 언어생활을 살펴보면 언제 어디서나 그리스도의 품위를 상실하지 않았던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이 땅에 오신 소명(calling)을 한시도 잊지 않음은 물론, 혈육과 유전, 전통으로부터의 도전, 군중과 고독과 자신으로부터의 도전, 세상과 명예와 사단으로부터의 도전세력으로부터 계속적인 승리를 지켜내는 품위언어를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품위(品位)'제 자리에 잘 놓여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 주어진 제 분량과 제 자리만큼 잘 감당하고 지켜질 때 그 나름대로의 품위를 유지할 수 있으며 그만큼 존중될 수가 있는 것이다. 가지 ()’자를 보면 입 구()’자가 셋이 있는데 중앙 상단에 자리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이 너와 나’ ‘나와 모든 것위에 존재함이 가장 품위 있다 하겠다. '품위를 잃었다.'함은 '제 자리를 이탈했다'라고 말할 수 있다.

예수께서는 한 번도 자기의 주어진 자리를 이탈한 적이 없다. 예수께서 열 두 살 되던 해 성년이 되어 부모들과 절기의 전례를 좇아 예루살렘을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예수를 잃어버린 부모들이 예루살렘으로 다시 올라가 성전에 가보니, 랍비(선생)들과 앉아 듣기도 하고 묻기도 하는 것을 부모가 보고 그 모친이 말하기를 "아이야.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 보라,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 분노하였다.

이때에 어린 예수의 대답을 들어보자.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어른들도 자칫 자기의 자리를 잊어버리고 이탈하기 쉬운데 12세의 소년 예수는 본인의 근본 사명 곧 이 땅에 구세주로 오신 메시야 의식을 뚜렷이 제시하는 놀라운 품위언어를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예수께서 공생에 들어가시기 전 성령에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셔서 세 가지 시험을 받으실 때에도 기록된 말씀으로 대적, 승리하였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람들은 그 마음 판에 이 세상을 이길만한 말씀이 새겨져 있어야만 신앙인의 품위를 지키는 신앙생활과 언어생활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

                         전아목사(다움스피치센터 대표) 크리스천다움 스피치상담:010-8200-9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