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련사를 바꿔라!
작성일[2008/05/06 09:28:03]    

 <목회자 수필>

구장회 목사(청주내덕교회)

얼마 전에 중국 계림에 가서 호랑이와 곰 쇼를 보았다, 옛말에 “곰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곰의 쇼를 보면서 “곰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는 말은 이제 통하지 않는 옛말이라는 것을 새삼 느꼈다, 동물 중에 제일 느리고 미련한 것을 표현할 때 곰을 말했다, 그런 느림보요, 미련한 곰도 구르는 재주는 있다는 말이었다, 그러나 그 말은 곰 스스로 자기 생각대로 살 때의 말이다,
그러나 이제는 다르다, 숙달된 조련사들이 곰을 훈련시켜 이제는 곰이 쇼를 하며 재주를 부린다, 구르는 재주 정도가 아니다, 앞발을 들고 뒷발로 사람처럼 걸어가며 재주를 부린다, 심벌즈와 북을 치면서 걸어가고, 훌라호프도 돌린다, 그동안 우리가 상상 못했던 여러 가지 재주를 부리며 구경꾼들을 웃긴다, 곰의 쇼를 보면서 미련한 곰을 그토록 재주 부리도록 훈련시킨 조련사들의 노고를 생각해 보았다, 진정 조련사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훌륭한 조련사를 만날수록 강도 높은 재주를 부린다.
우리는 그동안 조련사에 의하여 잘 훈련된 재주 부리는 물개 쇼, 원숭이 쇼, 코끼리 쇼, 악어 쇼, 호랑이 쇼, 말 쇼, 각종 새들의 쇼…등 많은 동물의 쇼를 보아왔다, 신기할 정도의 동물의 쇼는 조련사에 의하여 이루어 진 것이다.
동물만 그런 것이 아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 국가대표 축구선수들이 좋은 감독 히딩크의 훈련을 받아 세계에서 월드컵 4위를 하는 기적 같은 일을 이루어 냈다, 좋은 감독의 지도를 받아야 실력이 오르기에 좋은 감독을 거액의 연봉을 주면서 모셔 오는 것이다, 훌륭한 선수는 훌륭한 지도자인 감독과 코치 밑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중국 서커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어린 소녀들의 연기는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낸다, 어떻게 그런 연기를 할 수 있을까? 할 정도로 연기를 잘한다, 사람의 몸이 자유자재로 움직인다, 뼈가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이상할 정도로 상상을 초월한 연기를 한다, 그렇게 하기까지 얼마나 고생을 했을까 하는 애처로움도 느껴진다, 그러나 그렇게 재주를 부리는 이면에는 그들을 지도한 수준 높은 지도자들이 있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고 말도 못하는 삼중고의 헬렌켈러, 죽고 싶어 발버둥치는 한 소녀를 세계적인 지도자로 만들어 놓은 가정교사 설리반 여사가 있지 않은가…. 설리반을 만나지 못했다면 헬렌켈러는 이름없이 죽고 말았을 것이다, 누구를 지도자로 모시느냐는 참으로 중요하다, 짐승은 조련사가 훈련하지만 사람은 실력있는 유능한 사람에게 지도를 받는다. 세계적인 유명한 예술인들은 유능한 지도자에게 지도를 받은 사람들이다.
그러면 우리 인생은 누구에게 지도를 받으며 살아야 가장 멋진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이 세상에서 최고의 조련사요, 최고의 지도자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지도를 받으면 깜짝 놀랄 일을 할 수 있다, 곰 쇼, 호랑이 쇼, 코끼리 쇼 정도가 아니다, 중국 여자들의 서커스 정도가 아니다, 인간이 절대로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인간이 줄타기를 하고 줄 위로 오도바이를 타고 가는 묘기는 할 수 있지만 물 위로 걸어간 묘기를 부린 사람이 있는가?
그러나 베드로는 예수께서 물 위로 걸어오라는 명령을 받고 그분의 지시대로 물 위로 걸어갔다, 모세는 지팡이로 홍해를 가르라는 명령을 받고 지팡이로 출렁이는 홍해를 가르칠 때 홍해가 갈라졌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순종하여 지팡이로 반석을 처서 생수를 내게 했다, 엘리사는 나뭇가지를 물에 던져 물속에 빠진 도끼를 떠오르게 했다, 누가 그런 묘기를 부릴 수가 있겠는가? 우리가 하나님을 지도자로 모시고 하나님의 지시대로 살면 깜작 놀랄만한 기적을 일으키는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지금처럼 재미없이, 희미하게 살 것인가? 언제까지나 남의 재주부리는 것을 보면서 부러워하며 박수나 치고 살 것인가? 아니다, 남을 감동시키고 흥분시키는 묘기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인생의 조련사를 하나님으로 바꿔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이 하라고 하는 대로만 하면 대단한 인물이 될 수 있다. 조련사요, 지도자를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빨리 바꿔라! 그러면 기적의 연속이요 모든 사람이 박수를 보내 올 것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요 1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