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좌 가운데와 주위의 네 생물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예장진리 총회장/CJN TV명예이사장)

장한국 목사.jpg  4:6하 하늘나라에 있는 네 생물은 신약 성경 어디에도 나오지 않다가 오직 요한계시록에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존재가 어떠하며 그가 우리 그리스도인과 어떤 관계가 있는 가를 깨닫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네 생물을 괴이한 영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겔1장과 10장에서 계시하는 네 생물은 그룹들 이라고 했습니다.

 

이 그룹들은 하나님과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영광을 밤낮 쉼 없이 돌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천사보다 더 높고 천사장 보다도 더 높은 최고의 영적지위를 가진 존재입니다. 그는 자비 석을 덮은 그룹들 이라고(9:5) 한 것처럼 하나님 보좌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거룩과 위엄을 높이고 있으며 또 출25:18에서 자비 석 양끝에 그룹들을 둔 것과 같이 그 실상은 하늘의 보좌 주위에서 찬양하는 그룹들이요, 네 생물들임을 말씀하십니다.

 

이들은 하나님이 만드신 피조물 중에 최고의 위치에 있는, 즉 피조물의 대표의 자리에 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네 생물의 모습이 짐승들 모습이나 사람 모습으로 되어 있음을 흔히들 이같이 해석합니다. 영적위엄(사자), 순종(), 지혜와 인격(사람), 고도의 영적 통찰력(독수리) 등으로 해석합니다. 그러나 이는 극히 개념적이고 인본적으로 해석할 뿐이요, 네 생물의 참된 모습, 그 정체성을 말하는 것이 못됩니다.

 

네 생물들은 특별히 요한계시록에서 종말의 대 환란 날에 있는 성도들과 하나님의 종들을 위해 그들을 살리며 이기게 하는 역사를 하는 존재임을 계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종말에 사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네 생물은 우리 구원을 위해 일하는 특별나게 고마운 존재입니다. 그들의 임무는 앞서 말한 대로 늘 하나님께 존귀·영광·감사를 돌립니다(6:2-3, 4:8-9).

 

그리고 계6:1-8에서 어린양이 인을 뗄 때마다 네 생물들이 각기 등장합니다. 그리고 네 생물의 영인 성령이 하는 대로, 특히 대 환란 날 네 단계적으로 각기 역사하여 환란 날의 우리들을 순교하기까지, 그리고 금 면류관 받기까지 역사합니다. 우리에게 구원과 신앙승리의 아주 중요한 역사를 하는 네 생물입니다. 할렐루야. 또 네 생물의 앞뒤로 눈이 가득하다고 했습니다.

이들은 바로 구원 받은 대상들인 우리들의 하늘나라 영광과 장차 그것을 우리에게 이루시는 역사를 보게 하는 눈입니다. 또 뒤의 눈도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미 이루신 구원 역사를 밝히 보게 하는 눈입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