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로인 중독성 마약이란?

홍성선 목사(마약정보학박사/NGO세계기독청 설립이사장)

2 마약과 정쟁 교수 홍성선 박사.jpg

지난호에 이어

가족구성원은 십대 자녀들이 마약을 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마약사용을 피하고 마약실험을 저지하는 부모나 다른 어른들은 그들의 십대 자녀들이 마약으로부터 절제하도록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역할모델들 십대들이 모방하고 싶어 하고 숭배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마약사용을 피하고 저지하는 코치, 운동선수, 배우, 그리고 교수들을 역할모델들로 존경하는 십대들은 마약을 거절하는데 있어서 많은 유익한 점을 갖고 있다.

 

미디어 메시지들은 마약을 사용하도록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예를 들자면 TV나 디지털 미디어, 영화, 음악으로부터 온 메시지들은 마약이 끼치는 해로운 영향과는 다르게 오히려 현혹시킬 수 있다.

 

마약사용이 끼치는 건강의 위험

불법마약은 경미하게 심하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 부작용을 갖고 있다. 의약품과는 다르게 불법마약에 쓰이는 물질들은 품질, 순도, 혹은 강도를 감시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 물질들이 끼치는 영향은 예측할 수가 없다. 실제로 마약남용은 다각도의 건강 삼각관계(health triangle)즉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건강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육체적 건강: 마약이 혈류에 들어가게 될 때 그것은 사용자의 뇌, 심장, , 기타 생명의 중요한 기관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마약남용의 심각한 위험은 과다복용은 많은 양의 약을 사용하므로 인해서 생기는 강한 때로는 치명적인 만응을 말한다. 주사바늘을 통해 주입되는 마약사용은 B형 간염과 에이즈 바이러스 같은 질병에 걸리는 위험과 연관되어 있다.

 

정신적 건: 마약은 이성, 생각하는 기능을 흐리게 하고 그리고 사용자는 그들의 행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잃는다. 옆에 그림과 같이 환각제 엑스타시는 뇌의 구조와 기능을 바꾼다. 마약을 실험한 사람들은 종종 그들의 가치기준을 잃는다. 마약의 영향권에 있는 십대들은 그들이 전에 그들의 행동을 인도해 왔던 긍정적 믿음, 가치관, 이성을 더이상 상기하지 못한다.

 

법적 결과

십대의 마약소지, 사용, 제조 혹은 판매는 불법마약 사용(illicit drug use), 즉 불법이거나 허용되지 않은 어떤 물질의 사용과 판매의 죄를 범하는 것이다. 어떤 주는 마약 위반죄의 판결을 받은 미성년자는 운전하는 특권이 자동적으로 정지된다. 또한 학교로부터 정학, 감옥생활, 혹은 집행유예 등은 유죄판결의 결과들이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미치는 결과

어떤 사람들은 마약과용에 관한 그들의 결정이 그들만의 문제이고 어떤 다른 사람들과는 무관하다고 믿는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한 개인이 마약을 남용하기로 선택할 때 그 결정은 그 사용자의 생활권 안에 있는 모든 사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마약과 연관된 십대들은 건전한 활동에 관심을 잃고 마약을 하지 않는 생활양식에 가치를 둔 친구들과는 거의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가족 구성원들은 마약사용의 경고신호를 알아차려야 하고 그 개인에게 전문인의 도움을 받도록 권유해야 할 책임을 갖고 있다.

 

갓난아기들과 아이들에게 미치는 결과

물질남용은 마약사용자들의 태아들, 유아들, 아이들의 성장에 상당한 해로움을 끼칠 수 있다. 마약을 사용하는 임신부는 그 마약의 태반을 통해 그녀의 태어나지 않은 아이에게 전달된다. 그 아기는 자연유산 되거나 혹은 기형적으로 태어나거나 성격장애, 혹은 중독증상을 갖게 될지 모른다. 만약 부모 중의 하나가 주사로 주입된 마약을 사용한다면 그 아기는 한족 부모 혹은 양쪽 부모에 의해 감염된 주사바늘의 공동사용으로 인해 생기는 에이즈 바이러스를 갖게 될지 모른다. 모유를 통해 마약을 사용하는 수유하는 엄마는 이 물질들을 그녀의 아이에게 전달시킨다. 임신 중에 진정제 혹은 다른 마약들을 사용했던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들은 육체적으로 마약에 의존하거나 태어날 때 심각한 금단증상을 보이게 될 수 있다.

 

사회에 끼치는 손실

마약남용은 개인과 가족 외에 또 다른 결과들을 초래한다. 사회에 가장 큰 부담되는 것 중의 하나는 마약의 사용이 억제를 감소시키고 공격을 증가시키고 판단력을 흐리게 하기 때문에 마약과 관련된 범죄와 폭력의 증가에 있다. 불법물질의 영향 하에 운전하는 것은 차량충돌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고와 사망자들을 초래한다.

 

마약남용은 또한 국가경제에 영향을 끼친다. 국가마약 통제조정정책 사무실에 의해 최근 연구한 바에 따르면 해마다 불법마약은 미국경제에 160억 달러의 손실을 끼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 손실은 마약과 연관된 질병과 감옥생활, 사고와 죽음, 불법마약으로 인한 건강손실과 법적비용, 마약과 연관된 손해, 부상과 사망들로 인한 법집행 경비와 보험경비, 노동시간과 생산성의 손실로 인해 생긴다. 마약사용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법적 결과는 100% 방지할 수 있다. 마약을 하지 않는 생활양식을 선택함으로써 당신은 이 결과들을 피하게 된다.

 

마리화나, 흡입제, 스테로이드

어떤 사람이 당신을 대담하게 학교 화학실험실로 데려가서 생소한 화학혼합물질을 들이키게 한다고 상상해보라. 당신은 그 상상이 아주 터무니없고 미친 발상이라고 생각하지 않겠는가? 그러나 이것은 실제 사람들이 불법마약을 실험할 때 하는 것이다. 정부기관조차도 그것이 의약품으로 쓰여지고 있다면 그것들이 안전한가 혹은 순수 정제인가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검사하지 않는다. 불법마약을 하는 사람들은 자기 생명을 걸고 도박을 하고 있는 것이다.

 

마리화나

마리화나는 카나비스라는 인도산 대마의 일반적 명칭이며 그것의 잎사귀, 봉우리와 꽃들은 흥분의 효과를 보기위해 흡연한다. 마리화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불법마약중의 하나이며 또한 Grass(, 잔디), Weed(잡초, 궐련), Pot(단지)로 잘 알려져 있다. 이것은 알콜 다음으로 십대들이 처음 실험하는 마약이다. 해쉬시(Hashish)와 해시(Hash)는 강한 형태의 마리화나이다. 연구자료는 마리화나를 사용하는 개인이 마리화나를 전혀 한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보다 코케인을 사용할 확률이 17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 견해와는 상반적으로 이 마약은 해가 없는 것이 아니다. 모든 형태의 마리화나는 향정신 작용을 하며 사용자의 뇌를 손상시킬 수 있다. 마른 마약과 혼합하여 사용하면 치명적일 수 있다.

 

마리화나와 중독

다른 향정신 작용성 마약처럼 마리화나는 도파인(뇌피질부 도파민 신경세표)이라는 뇌 화학물질의 수치를 올린다. 이 물질은 즐거운 감정을 생산한다. 어떤 마리화나 사용자는 이 마약이 너무 많은 도파민의 양을 방출시키도록 유발하므로 극심한 행복감이 도달하게 되나 약기운이 떨어질 때 종종 그 즐거움은 급격히 멈춘다. 이 갑작스러운 하락은 “CRASH(추락)”이라고 불려진다. 마리화나는 흡연담배보다 더 많은 암을 유발시키는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담배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것 같은 건강의 위험성을 나타낸다. 마리화나는 또한 면역체계를 방해하며 그래서 사용자는 더욱 더 질병에 감염되기 쉽다.

 

마리화나의 건강위험

노에 끼치는 변화:환각, 과대망상증 손상된 단기기억, 반사시간, 집중, 그리고 협조체계 왜곡된 시간감각, 시각, 촉각, 그리고 소리감각 감소된 진취적 기상과 야망 충혈된 눈 입안 건조증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