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松 건강칼럼 (663)... 전자담배의 유해성

전자담배(electronic cigarette)

박명윤(보건학박사,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

1 청송 박명윤 박사.jpg

전자담배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뜨거우며, 우리 주변에서 궐련(cigarette) 전자담배를 흔히 있다. 애연가(愛煙家) 중에는 담뱃잎을 불로 태워 연기를 흡입하는 기존 방식보다 잎을 증기를 흡입하는 형태의 궐련형 전자담배가 몸에 해롭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두고 기존의 담배보다 덜하다 주장과 해롭다 의견이 팽팽하다.

 

필자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한보건협회(Korea Public Health Association) 최근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우리의 입장 성명서로 발표했다. 사단법인 대한보건협회(회장: 박병주 서울대 의대 교수) 우리나라 보건(保健)분야 24 회원학회로 구성되어 있다.

 

대한보건협회는 성명서에서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축소, 은폐하고 있는 필립모리스(Philip Morris) 비롯한 담배 판매업체가 즉시 소비자에게 정확하고 완전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평가결과를 근거로 정부가 국민건강을 위해 조속히 궐련형 전자담배를 기존담배와 동일하게 규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최초의 궐련형 전자담배인 아이코스 출시한 필립모리스사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제기한 식약처를 상대로 분석결과의 세부내용을 요구하는 정보공개 소송을 제기했다. 우리나라는 담배로 인해 매년 6 여명이 사망하고 있다. 보건협회는 이러한 심각한 상황에서 담배제조회사 필립모리스사가 식약처를 대상으로 정보공개청구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전이라고 본다.

 

전자담배(electronic cigarette) 궐련, ()궐련, 파이프 담배 등의 흡연식 담배를 대체하는 전자제품을 말하며, 크게 액상(液狀)형과 궐련형으로 구분한다. 액상형은 니코틴 농축액이 함유되거나 또는 담배 향이 있는 액체를 수증기로 만드는 분무장치를 말하여, 궐련형은 담뱃잎을 전자적으로 가열하여 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이다.

 

세계보건기구(WHO) 따르면, 가열(加熱)담배 제품이 기존 궐련담배보다 위험하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가열방식만 다를 일반담배와 본질적인 차이는 없다. 궐련형 전자담배를 사용해도 니코틴(nicotine) 중독이나 담배에 대한 심리행동의존 흡연의 본질적 폐해는 같으며, 필립모리스사가 그들이 생산한 궐련형 전자담배는 독성성분을 낮추어 해롭다고 주장하나, 이는 10층에서의 추락이 20층에서 추락하는 것보다 위험하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난센스다.

 

금번 식약처에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다양한 유해물질의 복합체인 타르(tar) 경우 오히려 일반 궐련담배보다 20-50%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타르 측정방법은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는 방법을 전문가 검토과정을 거쳐 적용한 것으로, 결과는 외국 정부기관에서 분석한 결과와 유사함이 확인되었다. 특히 타르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높게 검출되었다는 것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타르 담배연기 니코틴과 수분을 제외한 모든 물질의 복합체를 말하며, 특정할 없는 물질들이 엉킨 종합체이다. 따라서 발암물질 다양한 유해물질이 섞여있을 가능성이 있다.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타르 평균 함유량이 아이코스(필립모리스) 9.3mg, (KT&G) 9.1mg, 글로(BAT코리아) 4.8mg 등으로 3 2종이 일반담배 타르 함유량(0.1-8.0mg)보다 많았다고 발표했다.

 

식약처는 많은 타르 때문에 궐련형 전자담배가 유해하다고 봤으며, 반면 필립모리스는 타르는 불을 붙여 사용하는 일반 담배 연기에서만 나오는 물질로, 찌는 방식의 전자담배에는 적용할 없는 개념이라고 반박했다. 타르 성분은 태워지는 원료에 따라 달라질 있어 일반담배 타르와 전자담배 타르의 성격이 다를 있다. 그러나 발암 독성물질이 소량이라도 포함됐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없다.

 

궐련형 전자담배 제조회사들은 담배 없는 세상 오는 것을 두려워하며 연기 없는 세상 만들겠다고 말하고 있다. 필립모리스는 담배 연기 없는 미래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의 연구와 개발에 지난 15년간 5조원 이상을 투자했다고 한다. 또한 필립모리스는 2025년까지 전세계 4천만명의 일반 담배 제품 사용자들을 연기 없는 제품으로 전환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 담배에 비해 연기가 덜한 궐련형 전자담배도 일반담배와 마찬가지로 흡연피해가 발생한다. 궐련형 전자담배를 피우면 일반 담배에서 나오는 것과 유사한 입자가 주변에 늘어나므로 주변 사람들에게 간접흡연 피해를 끼친다. 간접흡연(間接吸煙) 흡연자가 흡연 담배제품 연기와 내뿜을 나오는 연기를 ()흡연자가 마시는 것을 말하며, 흡연 발생할 있는 대부분의 건강장애를 유발한다.

 

국제암연구소(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보고서에 의하면 간접흡연은 사람에 암을 유발하는 물질로 분류되어 있다. 간접흡연(involuntary smoking)으로 노출되는 유해물질은 수천가지이며, 발암성 유해인자는 비소(Arsenics), 벤젠(Benzene), 베릴륨(Beryllium), 카드뮴(Cadmium), 크롬(Chromium), 니켈(Nickel) 최소 69가지라고 알려져 있다. 이에 지속적인 노출 비흡연자에게 폐암(肺癌), 후두암(喉頭癌) 등을 발생시킬 있다. 또한 천식 악화, 폐렴 발생, 뇌심혈관계질환의 발생과 악화시킬 있다.

 

간접흡연은 비흡연자의 조기사망과 관련이 있다. , 간접흡연으로 노출된 부류연(side-stream) 흡입은 기도를 자극하고, 단시간에 심혈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치며 심장질환의 위험도가 25-30%정도 증가된다. 미국에서는 간접흡연으로 매년 46,000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간접흡연이 발생하는 주된 장소는 , 자동차안, 작업장, 공공장소 등이며, 외에도 흡연하는 공간 내에서는 어디서나 간접흡연에 노출될 있다.

 

일부 흡연자들은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와 달리 연기나 냄새가 거의 나지 않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 피워도 되는 것으로 잘못 생각하거나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난 궐련형 전자담배도 똑같은 담배이기 때문에 금연구역(禁煙區域)에서도 똑같은 규제를 받는다. 한편 담배사업법 따르면 담배는 연초(담배) 잎을 원료로 제조한 것이므로 담뱃잎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적으로 니코틴을 합성해 만든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 등은 단속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일부 흡연자는 이를 악용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보건당국은 궐련형 전자담배 신종담배의 성분분석을 위한 센터 건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는 담배회사가 신제품을 출시할 담배의 유해성분에 관한 자료를 정부에 제출하지 않지만, 내년 초까지 국회에서 관련 담배사업법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신제품을 판매하게 되면 해당 담배제품의 성분을 제출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2016 12 흡연 경고 그림 정책을 도입한 2년에 번씩 그림과 문구를 바꾸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12월부터 일반 담배와 전자담배에 부착될 경고그림 문구의 표기 매뉴얼을 지난 10 12 발표했다. 지난 6 담뱃갑 경고그림과 문구의 수위를 대폭 높이기로 결정하고 최종 확정된 그림과 문구 12개를 담배 제조 수입업자들이 규정에 맞게 표기할 있도록 면적, 색상, 글자 크기 세부 지침을 매뉴얼에 담았다.

 

금년에 가장 뚜렷한 변화는 전자담뱃갑으로 지금까지는 일반 담뱃갑에는 담배 때문에 병든 인체 사진 그림과 경고문을 모두 넣고, 전자담뱃갑에는 주사기 그림과 경고문만 넣었다. 하지만 금년 연말부터는 전자담배도 일반 담배처럼 흡연에 대한 혐오감(嫌惡感) 유발하는 사진을 넣기로 했다. , 액상형 전자담배에는 정장을 입은 남성이 쇠사슬에 목이 매인 괴로워하는 사진 그래픽이, 그리고 궐련형 전자담배에는 ()세표 사진이 들어가게 된다.

 

세계보건기구(WHO)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는 전자담배의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함부로 금연 목적으로 피우지 말하고 경고한바 있다. 전자담배는 니코틴이라는 유해물질을 흡입하는 이상 담배의 유해성이라는 기본 쟁점에서 자유로울 없다. 이에 궐련형 전자담배를 금연 보조제 등으로 인식하거나 해로우니 흡연을 시작하겠다는 생각은 없어야 한다. 100 건강시대를 맞아 금연(禁煙) 실천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 靑松 朴明潤(서울대학교 保健學博士會 고문, 대한보건협회 자문위원, 아시아記者協會 The AsiaN 논설위원) <청송건강칼럼(663). 2018.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