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영성과 구원 서정의 5단계 -25-

성막을 통한 구원사역의 비빌

JTNTV 주필 송택규 박사 지음

jtntv001.jpg

지난호에 이어...

3) 번제단(무릎에 ): 시냇물 은혜

하나님이 척량해보시니 믿음과 은혜의 물이 무릎에 찼다고 하셨다. 이는 시냇물 은혜인데 소리도 요란하고 작은 물고기와 주변에 식물들도 살며 사람들이 물놀이도 할 수 있다. 영적으로 볼 때 좀 소란스럽기는 하지만 믿음이 상당히 성장한 단계로 자기 의와 혈기가 많이 줄어 기쁨과 내적 평화가 어느 정도 생긴 상태이다. 그러나 아직 성숙되지 못하여 내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눈에 티만 보며 부정적으로 불만을 표출한다. 이때에 자신이나 남들은 다 된 줄로 알고 속기가 십상이다. 그러나 사건을 만나게 되면 또다시 본성이 드러나게 된다.

 

4) 물두멍(허리에 ): 강물 은혜

하나님이 척량하시니 물이 허리까지 찼다고 하신다. 소리도 없이 묵묵히 흐르는 강에는 큰 물고기를 비롯한 수많은 종류의 고기들이 살며, 강 주위에는 많은 식물들이 살고, 물 위로는 배가 떠다닌다. 영적으로 강물과 같은 은혜가 오는 단계로 내 의를 완전히 내려놓고 하나님의 주권에 굴복하는 단계이다(6:4-5, 4:22-24, 고후 5:17). 마지막 깨어지고 부서지는 단계로 그 동안 세상 속에서 살아왔던 세월이 억울하고 분해서 고통이 따르게 된다. 고통이 끝나면서 모든 사물을 보는 시각이 자기 차원이 아닌 하나님의 차원으로 바뀌게 되고, 하나님만이 생명임을 절감하여, 아직도 영적으로 완전히 채워지지 못한 갈급함으로 고민하게 된다.

 

5) 성소( 밑에 ): 바다 은혜

하나님이 척량하신 물이 턱 밑까지 찼다고 하신다. 몸이 자동적으로 뜨게 되는데, 이는 자유함을 뜻하며, 바닷물과 같은 은혜를 말한다. 바다는 지구 곳곳에서 들어오는 모든 것들을 다 수용하며 큰 물고기들이 살며 큰 어선들이 세계 어느 곳이나 자유로이 다닐 수 있는 자유함이 있고 변화무쌍한 무한한 능력과 놀라운 힘이 있다. 이는 영적으로 볼 때 완숙한 단계를 말한다. 이 세상 어떤 것도 관용하고, 소화하여 걸리는 것이 없고, 성령님과 동행하므로 가는 곳마다 형통하여 남을 잘 되게 하고, 생명을 살리는 역사가 일어나 능력있는 삶을 살게 된다(4:13-14, 47:8-12).

 

이렇게 구원은 ʻ믿습니다ʼ 말 한 마디로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장해 가는 것이다. 한 단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 하나님이 주신 비전이요, 은혜인 것이다. 또한 성장해가는 자체가 소망이요, 행복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에게 구원으로 가는 과정 속에서의 단계별 비전을 심어주고 교육 훈련함으로써 소망을 가지고 달려가게 하며, 그때그때마다 영적 희열을 느끼며, 하나님 앞에 감사와 영광을 돌리며 발전하고 영성으로 변화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자들로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성막 속에 있는 모든 비밀들은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한 뜻과 사랑이 예표된 상징들로서 우리의 갈 길을 알려주신 것이다. 첫째 비밀인 ʻ하늘 성소의 모형ʼ은 죄로 인해서 죽을 수밖에 없는 인류에게 하늘나라 천국에 대한 구원의 소망을 갖게 하시기 위함이다. 둘째 비밀인 ʻ예수 탄생의 비밀ʼ은 하나님 자신이 직접 인성을 입으시고 예수라는 이름으로 이 땅에 태어나시어 구원 사역을 이루시고, 하늘로 다시 승천하시기까지의 전 생애를 예표해 주심으로 우리에게 구원의 확신을 주셨고, 예수님은 구원의 모델이 되셨다.

 

셋째 비밀인 ʻ구원의 단계ʼ는 인류가 구원을 얻기 위하여는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를 구원의 단계, 단계를 통하여 자세하게 알려주심으로 우리가 구원에 이르게 하신 극진한 사랑의 배려였다. 넷째 비밀인 ʻ교회의 예배 모형ʼ은 구원의 길을 가는 사람들을 위한 생명수로, 그들이 마귀의 계교로 타락하지 않게 하기 위한 제도적 방편으로 주신 것이다. 마귀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예배를 통하여 말씀으로 무장하고, 축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입어야 무사히 구원의 단계를 통과하여 천국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비밀은 ʻ믿음의 점검과 은혜의 비밀ʼ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스스로 알아서 구원의 길로 가도록 수수방관하시는 분이 아니고, 친히 권면하시고 책망하고 말을 안 들을 때는 벌(징계)을 내리기도 하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불꽃같은 분으로 보시고, 관찰하시고, 항상 저울에 달아 보신다. 우리를 마귀에게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이 바로 은혜인 것이다. 우리는 이 은혜를 감사하며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비밀을 살펴볼 때 하나님의 마음은 오직 자녀 사랑인 인류 구원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비밀 중에서 가장 기초적으로 우리가 먼저 실천해야 할 것이 구원의 단계이다. 하나님은 구원의 단계 교육을 통하여 우리의 옛 사람이 깨어지고 부서져 새 사람으로 태어나 영성이 회복되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도록 하셨다. 또한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예배 제도를 마련하셨으며 또 우리가 잘못 가지 않도록 지켜보시고, 점검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은 무조건 믿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타락한 영혼이 마귀의 유혹과 마귀의 방법대로 살아온 인본적 사상을 깨고 나와 하나님의 성품인 영성의 컨셉으로 변화되어 가야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자기가 깨어지고 부서지는 고난과 아픔의 과정들은 하님의 은혜 없이는 갈 수 없는 과정들이다. 그러므로 이 구원 단계의 과정들은 우리의 소망이요, 희망이며 감사요, 행복이다. 그 과정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가 넘쳐흐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