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코너-160-

간수가 바울에게 등불을 요청하다( 16:22-33)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예장진리 총회장/본사 부이사장)


1. 장한국 목사.jpg

주님께서 바울을 다메섹에서 만나 그를 변화시켜 주님의 종으로, 복음의 등불로 켜시어 주님이 원하시는 곳으로 이끄셨으니 그곳이 빌립보요, 말씀을 전하고 귀신을 쫓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체포되고 벗김과 맞음과 쇠사슬에 매여 깊은 감옥에 투옥되는 것이 됐습니다. 하나님의 위대하신 말씀을 증거했으니 뒤따르는 것은 좋은 , 환영 받을 일들만이 오지 않을까? 하는 일반적 기대와 전혀 차이가 남을 우리에게 계시했다고 봅니다.

 

한밤중에 기도하고 찬송을 부르니 감옥의 죄수들이 들었지요. 굶주림과 아픈 상처투성이의 몸이 밤이 깊을수록 더욱 아프고 모기소리만큼도 소리 없을 죄수들이 듣도록 소리로 찬송함은 특별역사입니다. 바울이 아닌 바울 속에 역사하는 주님의 힘으로 찬송한 것입니다. 성령으로 그에게 깨우쳐 주심이니 지금 순간이 그가 그토록 사모하는 첫째 부활의 영광을 위하여 악형을 받되 구차히 면하지 아니하고 기쁘게 임하는 그의 신앙고백인 것입니다. 종말의 종들인 144,000들이 노래를 부르는 것이 옥중에서 한밤중에 부르는 바울의 찬송과 같습니다.

 

노래를 부르자 어떤 일이 생겼나요? 지진이 나서 옥문이 열리고 결박된 쇠사슬이 풀렸습니다. 이는 죽음을 초월해서 이상 감옥이나 쇠사슬로 결박하여 매어 없는 바울의 영적 상태인 고로 감옥도 쇠사슬도 풀려지게 하신 역사입니다. 환란날 사역할 증인들의 철장권세의 역사도 이와 같을 것임을 믿을 있어야 것입니다.

 

간수가 감옥에 갇힌 죄수 바울에게 등불을 요청합니다. 이는 문자적인 등불이 아닌 간수 자신의 구원 받을 길을 가르쳐 분이요 자신의 등불이라고 확신한 고백이라고 봅니다. 간수가 구원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하고 묻자 등불 바울이 예수를 믿으라. 그러면 너와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하고 가르칩니다. 결국 간수와 가족들이 바울로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었으며 구원 받은 표로 침례를 받았습니다.

 

하나님이 바울을 등불로 켜서 감옥의 간수를 구원코자 바울을 그곳으로 보내시어 빛을 비추게 하여 구원하시는 신령한 역사를 우리에게 계시하십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