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살아나셨느니라
28:1~6  
학장 정기환 목사01.jpg ***정기환 목사(사진)*** (웨신총회 웨스트민스터 신학교학장, 부천전원중앙교회 담임, CJTN방송 본지 상임이사)

  지구상에 여러 종류의 종교가 있는데 기독교 외에 어떤 종교도
"부활절"을 지키지 않습니다. 이유는 종교 창시자가 죽었다가 무덤에서 다시 살아난 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님만이 인간의 죄를 짊어지시고 죽으셨다가 3일 만에 살아나셨으므로 부활절이 있습니다. 오늘은 예수님의 부활의 성격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1.예수님의 부활은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승리하셨음을 의미합니다.
 창
3:15에 보면 뱀(사단)이 예수님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말씀대로 예수님은 사단의 조종을 받는 공회원들이나 하속들과 로마군병에 의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무덤에 장사되었습니다. 이 무리들은 예수님을 영원히 무덤에 가두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3일 만에 에수님은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죽음가운데 부활하시므로 음부의 권세를 이기셨습니다.

 2. 예수님의 부활은 예언에 대한 성취입니다.
 1) 12:38-40에 보면 서기관과 바리새인 중 몇 사람이 예수님에게 표적 보이기를 원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속에 있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친히 죽으시기 전 3일간 땅속에 묻혔다가 부활하실 것을 예언하셨습니다.

 2) 16:21에 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내가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공회원들에게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3일 되는 날 살아나실 것을 예언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3) 26:32에 보면 예수께서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 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고 살아나실 것을 예언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3. 예수님의 부활은 하나님의 아들 메시아임을 온천하에 드러나게 하였습니다.
 1) 27:39-40"성전을 헐고 사흘만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고 하였습니다.

 2)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무덤에 영원히 갇혀있으면 아무도 예수님이 메시아라고 믿을 자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장사 지낸지 3일만에 다시 살아나셨으므로 하나님의 아들로 그리고 메시아로 인정받고 수많은 사람들이 믿게 되었습니다.

  4. 예수님의 부활은 믿는 자의 부활의 첫 열매입니다.
 고전15:20에 보면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2절에 보면 "모든 사람이 아담 안에서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 하였습니다.

 1) 예수께서 부활하시므로 믿는 자의 부활의 첫 열매가 되었으니 이 땅에서 예수님을 믿는 자는 세상 끝날 다 예수님처럼 부활하게 됩니다.

 2) 만약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전도가 헛것이요 믿음이 헛것이요 신자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어리석은 자일 수밖에 없지만 그리스도가 부활하였으므로 전도나 믿음이 헛것이 아니요 신자들은 불쌍한 사람이 아닙니다.

 3) 바울은 고전15:58에서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여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라"고 하였습니다.

  5.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여러 사람을 만나 주심으로 부활을 확증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막달라 마리아, 엠마오 마을로 가던 두 제자, 11제자, 500여명의 사람들, 예수님을 핍박하던 사울에게 까지 나타나셨으므로 부활하신 사실이 온 천하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인류에게 주신 최고의 축복입니다. 이 부활의 기쁨을 이웃과 함께 나누 실 수 있는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