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가 가나안에 들어가는가?4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손용재 목사.jpg

1. 가나안 정탐 시기는 출애굽 2 (B,C 1450) 가데스바네아에서 생긴 일이다. 모세는 가나안 땅을 올라가서얻으라, 하나님이 너희 앞에 두셨다했지만 이스라엘 대표들이 모세 앞에 나와 사람을 미리 보내어 정탐하자했다.

 

1:22 정탐한 일은 무슨 문제가 있는가? 조상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땅을 믿지 못하는 언행이다. 모세는 이런 중대한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였는가? 문제는 여기에 있다. 가나안을 정탐하는 문제로 모세는 출애굽 2년에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고 모세 자신이 직접 기록하고 있다.

 

2. 땅을 정탐하고 회보케 하자 하기에 내가(모세) 말을 선히(좋게)여겼다. 1:23 이일로 모세는 1:37 너희 연고로(너희 때문에) 내게도 진노하사 너도(모세)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리라. 가나안 정탐 문제로 하나님은 들어갈 없는 자와 들어갈 갈렙과 여호수아 자손들만을 결정하셨다. 사건은 오늘 우리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하나님 나라는 노력해서 분석을 잘해서 연륜으로 직책으로 얻는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한 영원한 생명 예수그리스도 믿는 믿음으로 된다는 것이다. 요일 2:25

 

3. 가나안 땅을 정탐하지 말아야 하는가?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되는가? 30:20 주님이 싸워주신다. 질병으로 치신다. 7:15 왕벌을 보내어 왕들을 쫒아내신다. 23:28 왕벌로 히위족속 가나안족속 족속을 쫒아내신다. 7:20 왕벌을 그들 중에 보내어 남은 피하여 숨은 까지 멸하신다. 여리고성이 함락될 군인들이 싸워서 빼앗은 아니다.

 

4. 이스라엘이 정탐한 광야생활 하다가 또다시 38 가나안을 정탐 했던 가데스므리바라는 곳에 이르렀다. 과거 범죄 하였던 곳에 다시 오게 되었다. 여기서 모세를 원망하며 우리를 광야로 인도하여 우리와 우리 짐승까지 죽게 하느냐 애굽에서 나오게 하여 악한 곳으로 인도 하였느냐 이곳은 마실 물도 없다 무화과도 석류도 포도도 없다 하며 백성들과 모세와 다투었다. 20:3-5

 

5. 모세는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랴 모세가 명대로 반석을 치매 물이 나와 마시게 되었다.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목전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그들에게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32:51 20:12 (B,C1410)

 

6.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므로 우리가 거룩함을 얻는다. 10:10 모세가 38 장소에서 가나안땅을 목전 눈앞에 두고 믿지 아니하고 정탐했던 사실을 상기 시키는 말씀이 아닌가? 3:26 내말을 듣지 아니 하시고 이일로 다시는 내게 말하지 말라 하셨다.

 

가나안을 들어가지 못하는 문제는 출애굽 2 정탐한문제로 들어갔다고 말하고 있는데 다시 38 반석을 치는 문제로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해석한다면 38년이란 시간 간격을 두고 번이나 모세에게 가나안을 들어가지 한다고 말씀 하신 것이 된다.

 

한번은 정탐한 문제 번은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는 문제로 32:51-52 그렇게 하실 수가 있는가? 과연 맞는 해석인가?

 

7. 거룩함은 무엇인가? 가나안을 거저 땅을 믿고 들어가는 것이 거룩함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 예수님을 영접하면 거룩한 백성이 된다. 가나안 정탐에 대한 오늘 우리에게 교훈한 내용은 가나안땅을 탐지 하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는 행동이다. 하나님은 믿고 들어갈 초자연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신 것을 있다. 하나님께로 자마다 악한 자가 저를 만지지도 못하게 하신다. 요일 5:18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이 보호하신다. 샬롬

 

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대학원 교수, 안양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Th.M, 성결대학원 M.Div, 광주대학교 경제과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