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지 하더라(3)

(20:14-15 ,20:9)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cpjtv 이지볼 대표 칼럼 손영재 목사.jpg

주여 주여 저들을 용서 하소서 저들은 제하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니고 데모도 이스라엘 선생으로 거듭남에 대하여 알지 못했다.

 

1.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리라 하신 말씀을 아직 알지 못하더라. 왜 모르는가? 부활을 믿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요한 베드로 여인들을 포함한 모두가 부활의 아침까지도 흔적을 보고도 알지 못하였다고 저자요한은 말하고 있다. 지금 이 문제는 사망과 생명에 관한 일이다. 알지 못하면 믿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예수님을 보고도 듣고도 예수를 예수로 알지 못 하기 때문이다.

 

2. 어찌하여 산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24:5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왜 여인들은 천사를 만나고도 예수님을 보고도 여자여 하며 예수님의 음성을 들어도 예수를 모르는가? 20:15 문제는 여기에 있 다.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 무덤을 찾아갔다. 시체에 바를 향유를 준비 했기 때문이다. 24:1 그들이 무덤으로 가지 말고 약속한 지역 갈릴리 로 갔어야 했다.

 

3. 무덤을 찾은 여인들은 무엇을 알지 못 하였는가? 다시 살아나리라. 갈릴리에서 만나야 될 일을 잊고 있었다. 결국 그들은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약속을 못 믿고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한 가나안을 안 믿고 정탐 한 사건과 닮았다. 정탐하였다가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이스라엘 백 성과 모세까지 못 들어가게 되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정탐한 죄 때문이 다. 오늘날 교회 다니는 사람들은 약속한 영원한 생명을 믿지 않고 무덤 을 찾는 용기와 열정으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가? 자기 지혜로 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고전 1:21

 

4. 무덤을 찾은 여인은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도 보고도 부활하신 주님을 모르다가 언제 어떤 순간 알게 되는가? 20:15-16 여자여 할 때는 모르다가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예수님을 알아보게 되었다. 10:3 목자는 자기양의 이름을 알고 요 10:27 양은 목자의 음성을 듣는다. 19:5 예수님은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주님은 삭개오 이름을 알고 계셨 고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했으며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왔다고 했 다. 삭개오가 기뻐 급히 내려온 이유는 주인의 음성을 알고 있기 때문이 다. 삭개오 입장에서는 잃어버린 주인의 음성을 듣고 자기 주인을 알았 기 때문이다.

 

5. 예수님의 부활을 경험한 제자들에게 무엇이라 하셨는가? 제자를 삼으라. 가르치라 마 28:18 제자를 삼아 가르치기 위해서는 여호와를 알아야 한다. 예수생명이 없는 자가 예수생명을 탄생시킬 수 있는가? 없다. 믿음 이 있는가? 자신을 시험해보라고 했다 고후 13:5 구원 얻었다는 확신이 없으면 버린 자라고 했다.

 

6. 천국 시민증이 있는가? 마귀에게서 해방되어 하나님께 속했는가? 아담 때 죽었던 내가 거듭 낫는가? 나에게 믿음의 족보 계보가 있는가? 내 이웃을 사랑하라는 새 계명을 실천하는가? 생명을 얻게 하는 행함이 있 는가? 이를 위하여 제자삼고 있는가? 가르치고 있는가?

 

7.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왜 가르쳐야 하는가?

예수생명을/ 복음적으로/ 집에서 성전에서/ 이웃에게/ 사망에 거하지 않도록/ 가르치자.

 

8. 주님은 이 일을 위하여 우리에게 무엇을 주셨는가? 나라와 구원과 권세와 능력을 주셨다. 12:10 부활의 사실을 믿는 우리에게 이 모든 것을 함께 주셨다. 주신 구원과 나라와 능력과 권세를 사용하여 사망의 권세아래 있는 자들을 해방 시키고 영원한 생명을 함께 누리자. 샬롬

 

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대학원 교수, 안양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Th.M, 성결대학원 M.Div, 광주대학교 경제과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