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함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라합 (2)

2:25                                                                                           칼럼리스트 손용재 목사

 

손용재 목사.jpg

1. 라합은 어떤 사람인가? 기생이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다. 여리고 성이 이스라엘에 멸망 할 것을 알고 있었다. 라합은 두 정탐꾼에게 무슨 말을 하였는가? 너희들이 믿는 하나님은 상천하지의 하나님이 다. 라합은 하나님을 믿어야만 살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2. 왜 멸망당해야 할 성에서 끌어내야 하는가? 정탐꾼을 왜 보내야 하 는가? 야고보서 기자는 두 정탐꾼을 사자라고 기록하고 있다. 사자는 누가 보낸 자인가? 무슨 목적으로 보냈는가? 하나님이 보낸 것이 아 닌가? 하나님이 여리고 성을 무너지게 하셨다면 정탐꾼이 성에 들어 가 라합의 집에 들른 것은 하나님을 믿는 라합을 성 밖으로 끌어내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말 할 수 있다. 왜 그런가? 하나님은 정탐꾼을 보 내어 어떤 전술상 정보를 캐낼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여리고 성이 무너지는 것은 성 안에서 얻어온 정보를 하나도 적용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3.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아가게 할 때 행함으로 의롭다함을 받았다고 하였는데 야고보서기자가 말 하고자 하는 핵심은 그의 아비의 집을 선대해 줄 것을 여호와 이름으로 맹세 하라고 요구 하 였다.

 

4. 2:8 이웃을 사랑하기를 내 몸과 같이 하라 최고한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요일 3:14 형제를 사랑하므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다. 만약 사랑치 않는 자는 사망에 거한다고 말하며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자마다 즉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 인하는 자 마다 영생이 그 속에 없다고 했다.

 

5. 계명은 예수그리스도 이름을 믿고 그가 주신 계명 즉 생명을 살리는 행함을 야고보서 기자와 요한일서 기자는 동일하게 말 하고 있다.

 

6. 야고보서 기자의 행함 있는 믿음은 라합을 통하여 볼 때 가족 친척 사촌들을 생명을 얻게 하는 계획과 정탐꾼과의 약속과 붉은 줄을 달 고 자기 집으로 다 모으는 일과 성 밖으로 온 가족 친척 사촌들까지 살리는 그 자체를 행함 있는 라합이라는 것을 우리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이 사건을 두고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행함이다 말 할 수 있다.

 

오늘 우리도 새 계명을 지키는 것은 내가 예수 생명을 얻었다면 라합과 같이 이웃에게 하늘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하여 마귀에게 속해있는 자들을 멸망의 성 밖으로 끌어내는 삶을 사는 것이 행함 있는 믿음 즉 죽은 믿음이 아닌 살아있는 믿음의 소유자인 것이다.

샬롬!!

 

칼럼리스트 손용재 목사(교수) 이지볼 코리아대표,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대학원 교수, 안양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Th.M, 성결대학원 M.Div, 주대학교 경제과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