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진 향유를 주의 발에 붓고 닦는

( 12:1-7)                                 주사랑교회 담임목사 장한국(진리총회장)

 

장한국 목사.jpg

유월 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오십니다. 이때 심방하시는 것일까? 바로 이튿날에는 종려주일이요. 주간에 예루살렘에 입성, 유월절 양으로 고난 받고 부활하시게 주님이 직전에 베다니를 심방하신 것입니다. 베다니는 죽었던 나사로를 살리신 곳이요 영생의 열매 맺는 몸으로 살리셨고 따라서 이곳은 모든 죽은 자들을 나사로같이 살리시는 대표적 계시이기도 합니다.

 

베다니에 사람이 나옵니다. 주님과 식탁에 앉아있는 나사로와 주를 위해 음식을 만드는 마르다와 가장 값진 향유를 주의 발에 붓는 마리아 셋입니다. 주님의 양식과 일치하여 영생의 열매 맺는 생명을 양식으로 삼고 있는 나사로의 신앙 계시입니다. 지금은 주님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는 영적인 사람으로 살리심 받은 마르다는 주님이 주신 은사로써 뜨겁게 주님 위해 헌신하는 신앙 계시입니다. 이미 자였던 마리아는 나사로를 죽은 자를 부활로 받은 좋은 부활을 영안으로 보고 사모하는 신앙을 마리아로 계시했습니다.

 

마리아가 값진 향유 리트라를 가지고 왔지요. 이는 300 데나리온의 값이라 했으니 300 품삯이요. 일류 목수의 연봉 6 가량의 값비싼 것이지요. 좋은 부활의 영광을 사모하는 마리아에게는 가장 값진 것은 자신의 목숨이요. 이를 주님께 바치는 , 순교 제물로 드려지는 것임을 향유 붓는 것으로 표현됐다고 봅니다.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닦습니다. 주의 발에 부을까요? 14:3 머리에 붓는 향유와 구별됩니다. 대제사장으로, 왕으로 하나님이 기름 부어 보내심은, 머리에 기름 부음이요. 주님이 땅에 오셔서 행하신 발자취 고난 받고 죽임 당함을 통한 구원 역사 이루심은 발에 기름을 부음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주님 자신이 제물로 드려 자신뿐만 아니라 구원의 주님은 마리아를 역시 제물로 하나님께 드리기까지 역사해 주시는 분임을 깨닫는 마리아는 주님 발에 자기의 향유를 붓고 있습니다.

 

그녀의 머리카락으로 닦습니다. 왜요? 여자의 머리는 그녀에게 영광이 되느니라(고전 11:15). 주님을 최고로 높이고 반면 자신을 가장 낮추는 신앙 중심이 여인의 머리카락으로 주의 발을 씻겨드리는 것이 됩니다. 이는 그녀가 나의 장례 날을 위해서 간직해 것이라(7). 주님이 유월절 양으로 죽으시고 묻히심뿐만 아니라 장래에 복음진리를 장사하듯 묻는 때가 있게 것을 보면서 날을 위하여 그녀가 이를 간직해 두고 행하고 있음을 말씀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