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대립과 반목을 끝내고 화합과 통합을 시작하자

헌법재판소가 오늘 11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을 가결했다. 이로써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야기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법적 심판이 종결됐다. 현직 대통령에 대한 헌재의 파면 결정은 우리나라 헌정사상 최초이자 매우 불행한 역사로 기록되게 됐다.

 

2 한교연 대표회장 정서영목사.jpg

이제는 국민 각자의 손에 들려졌던 촛불을 끄고 태극기를 내려야 시점이다. 92일간의 탄핵정국의 마침표는 반목과 대결을 접고 화합과 통합으로 나아가는 노력에서 방점을 찍어야 한다. 촛불도, 태극기도 대한민국을 사랑하고 걱정하는 같은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땅에 보수도 진보도 오늘의 민주주의를 꽃피운 주인공이라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

 

이제는 분노와 울분과 격정을 내려놓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때이다. 탄핵심판 이후 거대한 혼란과 파멸을 선택할 것인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민주주의를 단계 도약시킬 것인가는 광장에서 대결한 탄핵 찬반 지지자들의 손에 달려있지 않다. 우리 대한민국 공동체 모두에게 달려있다. 오늘의 결과는 누구의 승리도 패배도 아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국민이 흘린 피의 대가로 이룩되었다. 지금 뜻을 달리하는 사람들도 민주주의를 이룩하는 과정에서는 한목소리를 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게 뜻을 합쳤던 결과가 오늘날의 대한민국이라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것이다.

 

그동안 여야 정치인들은 탄핵정국 와중에 국민을 편으로 가르고 갈등을 부추기는 앞장서 왔다. 그러나 오늘부터는 달라져야 한다. 이제 여야 정치인들은 국민통합을 위해 서로 손을 맞잡고 통합의 리더십을 보여주길 바란다.

 

주말마다 광장에 집결했던 시민사회도 대결과 반목을 접고 화합의 손을 맞잡음으로 누구도 패배하지 않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길 바란다. 종교도 역할을 다하지 못했음을 깊이 자성하고 우리 사회의 깊은 갈라진 골을 메우고 상처를 보듬어 치유하는데 앞장서야 한다.

 

우리 모두는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며, 오늘 시간부터 달라져야 한다. 오늘은 역사적으로 끝이자 시작의 날이기 때문이다. 국민 모두의 분열과 대립, 혼돈을 끝나고 화합과 통합의 밝은 미래를 시작하는 첫날이 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2017. 3. 10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