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영성 구원 서정의 5단계 (9)

. 성막을 통한 구원사역의 비밀

 2 오늘날 교회의 모습                                                              (주필 송택규 박사)

하나님을 모르고 가운데 사는 인간들을 개혁시켜 다시 타락하기 에덴동산의 모습으로 회복시키고 구원코자 오신 것이다. 그러나 ʻ시와 때를 따라ʼ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이제 세상의 타락이 절정에 이르렀기에 개혁할 때가 되어 그가 알려주신 구원의 단계를 깨닫게 하시고, 단계, 단계를 통하여 마지막 성령역사를 통하여 구원을 이룩해 가고자 하신다.

 1 주필 송택규 박사.png

주님께서 원하시던 대로 초대 교회에서는 성령의 역사 속에 영성이 회복되어 개혁이 이루어져 가는 듯했으나 영지주의자인 마르시온이 ʻ구약은 폐기되었다ʼ 선언하고 신약의 말씀과 복음만을 강조함으로써, 구약의 기본적인 영성과 구원의 본질적인 사상들이 단절 내지는 상실되었다. 또한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도 사상을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올바른 구원관이 정립되지 못하고, 오늘날의 교회에서는 형식적이고 허구적인 믿음들이 판을 치게 되었다. 구원의 확신 없는 믿음 속에 영성 없는 말씀만 강조되다 보니 믿음이 생명력을 잃게 되고, 하나님의 권능이 떠나버리자 자리에 온갖 세속적인 방법들이 들어와 교회가 타락하기 시작하였다.

 

3. 성막 속에 숨겨진 비밀

인간들이 타락한 하나님께서 자기의 백성을 택하고 키우셔서 황량한 사막으로 끌어내신 성막을 짓게 하시고, 그들 가운데 거하시며 사십 동안이나 함께 하신 데에는 그만한 이유와 뜻이 있었을 것이다. 히브리서 기자는 히브리서 9 10절에서 성막 제사법은 ʻ개혁할 때까지 맡겨둔 ʼ이라고 하셨다. 여기서 ʻ개혁ʼ이란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원죄로 말미암아 타락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들을 하나님이 부르셔서, 예수와 함께 죽음으로 의롭다 칭함 받게 하시고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사,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다가 천국에 이르게 하시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성막 속에 숨겨진 비밀은 무엇인가? 거기에는 다섯 가지 비밀이 있는데 첫째는 예수 생애의 비밀, 둘째는 예배의 비밀, 셋째는 구원에 이르는 비밀, 넷째는 믿음의 점검의 비밀, 다섯째는 하늘의 성전 모형의 비밀이다. 여기서는 구원에 이르는 비밀만 다루고자 한다.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들의 속성을 너무나도 아신다. 이미 마귀의 속성으로 물든 인간들이 하나님이 명령하셨다고 해서 금방 100% 순종할 것이라 믿지 않으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택한 백성들을 광야로 이끌어내시어 연단을 통하여 훈련시키고, 시험과정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구원서정의 단계로 만들어 놓으신 것이 바로 성막이다.

 

비밀들의 의미는 성막 제사의 단계 속에 숨겨져 있다. 성막을 다섯 단계로 보는 이유는 성소와 지성소는 안으로 들어가면 둘로 나뉘어져 있지만, 외형적으로는 하나였는데, 그것조차도 예수님의 십자가상에서 죽는 순간 휘장이 갈라지면서 완전히 하나가 되었기 때문이다.

 

단계마다의 의미들을 살펴보자.

첫째 회막문은 성막의 단계로서, 이곳이 아니면 성막으로 들어 갈수가 없는 하나의 문이다. 문으로 들어가야만 하나님을 만나 구원에 이르게 된다. 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데, 이곳으로 오는 자는 하나님이 선택한 자로 부르신 자들이다. 소명 받은 자들을 말한다.

 

둘째는 성막뜰 단계인데 이곳은 타락한 인간들이 자신의 죄를 사함받고자 대속물로 산제물인 짐승을 끌고 나아오는 자리이다. 이곳에서 그들은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뉘우치게 된다. 회개를 말한다. 번째 단계는 번제단인데 이곳에서는 모든 죄를 태워 깨끗케 한다. 신약에 와서는 골고다 언덕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박혀 죽고 예수의 피로 씻음 받아 의롭다 칭함을 받는 의미가 있다. 칭의를 말한다. 번째 단계는 물두멍으로서 이곳에서는 대제사장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어가기 마지막 손과 발을 씻는 곳으로 거룩성의 표상으로 거듭남을 의미한다. 중생함을 뜻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성막으로, 안에는 성소와 지성소가가 있다. 이곳은 거룩한 제사장만이 들어가 매일 떡상에 떡을 갈아 올리며, 촛대에 기름을 채워 넣고, 분향단에 향을 피우는 일을 한다. 또한 지성소는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것으로 의미적으로는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예수그리스도와 결혼한 자녀들이 성삼위 하나님의 성품으로 살아가는 것을 뜻하는데 신학적 용어로 ʻ성화ʼ라고 한다.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자녀들의 구원을 위하여 제도적으로 구원에 이르는 지도(Map) 나침판으로 지표(Direction) 주신 것이다. 바로 이것이 구원의 서정(단계) 것이다. Jx , 회개, (자아죽음), 거듭남(부활), 동행(접붙임), 갖가지 은사(능력), 천국, 회막문, 성막뜰, 번제단, 물두멍, 성막(성소 지성소)

 

[단계별 성막 영성 교육]

설명: 영성교육은 이론이 아닌 실질적 실체교육(입체적 연상 교육)이다. 특징 - 신앙성숙을 단계적, 체계적으로 업그레이드 있다. 성도의 신앙상태를 점검할 있다. 맞춤교육을 있다. 성막을 통한 구원의 서정(단계) 회막문--- 성막뜰--- 번제단--- 물두멍--- 성막(성소, 지성소) --- --- --- --- (하나님과 동행)

 

[성막의 구조]

번제단 물두멍 N 회막문 성막뜰 < > 성소 지성소 E WS 금촛대 분향단 떡상

[성막의 평면도]

4. 결어 오늘날이야말로 기독교가 살아계신 실존의 하나님의 영성을 회복하기 위한 개혁이 필요한 때이다. 세상은 고사하고 교회 안에서조차 하나님께서 주신 기본적 계명인 십계명의 윤리와 도덕이 상실되어 세상에 본이 되지 못하고, 교회가 타락하고 형식에 치우치고 있음은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없다. 이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에 이르는 원칙(진리) 아닌 인간이 만든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구원의 과정에 대하여 성막 속에 분명하고 명확하게 말씀하고 계시며, 또한 에스겔서 47 1절부터 12절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예언하고 계신다. 이제 마지막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동안 ʻ개혁ʼ 때까지 맡겨 두셨던 성막의 구원 비밀을 히브리서 9 10절에서 들추어내시고, 방법대로 가르쳐 영성을 회복시키고, 하나님 자신과 동행하며 함께 살다 영생의 구원 받기를 원하신다.

다음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