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는 귀한 그릇이 있나니”(82)

(딤후 2:20-21)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예장진리 총회장)

 

 

2 장한국 목사.JPG 먼저 오늘 말씀에 나오는 집은 어디를 말하는 것일까? 세상에서의 일반적 의미의 집은 평수 넓은 규모의 빌딩, 부잣집, 99칸의 정승 양반집 등을 가리키지만 본문의 말씀이 그리스도의 사도 바울이 진리로 낳은 참아들 디모데에게 하는 집이니 분명 영적인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주님의 교회가 집입니다. 왜요? 가장 크신 분인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주인이 되는 집이기 때문입니다. 그분을 믿고 그분의 구원을 받은 자들을 불러낸 그분의 지체들인 성도들이 또한 공동체가 집인 것입니다.

 

여기에 은으로 귀한 그릇이 있다함은, 그릇은 물론 성도들을 가리킴이요. 금으로 은으로 만든 것은 같은 진리로 낳은 자를 의미한다고 봅니다. 같은 진리는 면류관인 하늘 최고 영광인 첫째 부활의 진리로 자요, 같은 진리는 은처럼 깨끗하고 성결케 하는 진리 영적으로 깊이 회개케 하는 말씀으로 자를 가리킨다고 봅니다.

 

누구든지 이런 것들에서 자기를 깨끗케 하면 귀한 그릇이 된다고 했지요. 여기서 깨끗케 하는 것은 무엇을 가리키는가요?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케 한다는 말씀대로 진리의 말씀으로 깨끗케 함이지요. 진리는 17:17 아버지의 진리로 그들을 거룩케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이니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세상 나라와 분리시키고( 17:14), 그리스도와 하나 되게, 주님의 영광과 똑같은 영광 순교자의 영광을 받게 하는 말씀(21-22) 바로 그것이지요. 진리의 말씀으로 금은 그릇을 성별시키고 그리스도의 되게 하고, 순교 제물로 바쳐지게까지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에 보배로운 연단을 거치게 하면서 결국은 귀한 보배그릇 되게 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이십니다.

 

귀한 그릇, 보배 그릇이란 단적으로 순교 신앙에 올라 자를 가리킵니다. 이는 베드로 사도가 베임 받을 시간을 받아 놓고도 편안히 잠자는( 12:6-7) 순교케 해주실 주님 안에서 안식하는 신앙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주인이 쓰시기에 합당하여 선한 일을 위해 예비 되느니라. 복음 증거하며 고난 받을 때에도 주님처럼 견디며 예수의 생명과 같은 생명으로 사는 자가 주인이 쓰시기에 합당한 자이지요. 재림의 예언의 말씀을 증거, 많은 영혼들을 주를 맞이하도록 세우는 일하는 자가 선한 일을 위해 예비 자인 것입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