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도영성 운동의 성경적 기초(15)

보이는 세계 보이지 않는 세계

 

2. 학장 홍항표 목사.jpg

지난호에 이어...          사랑의교회 홍항표 목사(한경총 총무)

십자가는 () 위한 수난이며, 부활은 (죽음) 세력에 대한 극복이다. 예수를 베드로처럼그리스도라고 고백하고( 16:16)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구원을 받은 것이요, 예수의 제자가 되는 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28 19절에서 제자들에게 명령하셨다.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명령을 따라서 교회와 신자들은 사람들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고 가르쳐서 예수님의 제자를 삼아야 하는 것이며, 이는 부흥운동의 중요한 목적인 것이다.

 

그와 아울러 우리는 회복되어진 인격으로 신앙운동 혹은 영성운동을 계속 이어가야 한다. 개인의 회심과 구원, 성화에 대한 복음이 강조되어 기성신자에게는 계속적인 자기 각성을 하여 예수의 충성된 제자의 삶을 살게 하고, 불신자들에게는 그들의 인격적 결단을 통해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신앙을 성장시켜야 한다. 그리고 원동력은 변화의 누룩이 되어 사회를 변화시킬 있어야 한다.

 

2) 경건 훈련을 위하여

영성훈련에 있어서 결코 빠뜨릴 없는 중의 하나가 경건 훈련이다. 사도 바울은 그의 제자 디모데에게 경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권면하면서 경건생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오직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딤전 6:11-12)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세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 4:7-8)

 

같은 말씀처럼 기독교인들은 누구나 예수 안에서 경건한 생활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건 생활은 영성훈련의 방법이며, 다음은 경건 생활을 위한 방법이다. 아침마다 성경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경건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가정예배를 드리며, 찬양과 감사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열심히 전도하는 신앙생활을 있도록 도전을 주어야 한다. 기존 신자들이 자기의 달란트를 발견하고 달란트를 교회를 위해 사용하며 봉사하도록 해야 한다. 주일학교 교사, 성가대, 학생회 지도교사, 속장(구역장) , 기꺼이 교회의 선하고 충성스런 일꾼으로 봉사할 있도록 해야 한다. 가정과 이웃과 직장에서 예수의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가지고 섬기는 삶을 살아갈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가정 안에서의 부부관계, 고부관계,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가 사랑과 이해로 화목한 가정을 이루어 나가도록 가르치며, 이웃과 직장에서는 신앙을 지키면서도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남에게 호감을 주고 일하는 업무 면에서도 유능한 사람으로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바른 경제생활을 하며 물질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에 기쁨을 가지고사용할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하나님께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고, 선교와 구제하는 일에 성의껏 참여하도록 하며, 사치생활을 금하고, 과음과 도박을 하지 않으며, 일확천금을 노리는 투기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며, 절제와 절약, 검소한 생활을 하고, 성실과 근면, 정직한 삶을 살아가도록 가르치고 격려하여야 한다.

 

3) 불신자를 위한 신앙운동

예수님께서 인자의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19:10) 하셨고, 제자들에게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명령하셨다. 이러한 명령을 따라 베드로가 성령을 받고, 불신자들에게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사함을 얻으라( 2:38) 했을 말을 듣고 3,000명이나 세례를 받는 놀라운 부흥의 사실을 성서를 통해 발견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성운동은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그들을 구원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불신자들을 위한 영성훈련을 전개한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파하는 자로서 그의 우선적이고 기본적인 일을 복음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진리를 사람들의 마음속에 심어 주는 것에 두었다. 바울은 어디서나 청중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관심을 모으며, 복음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복음이 그들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를 명확하게 전했다. 그는 효과적인 복음전도의 내용과 메시지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바울은 복음전도를 위해 불신자들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을 가지고 최선을 다했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것은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것은 유대인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같이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없는 자에게는 내가 하나님께는 율법 없는 자와 같이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라. 약한 자들에게는 내가 약한 자와 같이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 내가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행함은 복음에 참예하고자 함이라(고전 9:19-23)

 

이처럼 바울은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있어서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호응하는 데에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였으며 불신자들의 입장에서 그들과 함께 생각하고 그들이 이해할 있는 말로 말하여서 복음을 가장 효과 있게 전하려고 최선을 다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바울은 순교자의 자세로 복음을 전했다. 이러한 바울의 복음전도에 대한 철저한 사명감과 뜨거운 열정에 힘입어 초대교회는 놀랍게 부흥하였고 주를 믿는 자가 많아지게 되었던 것이다.

 

4) 기존 신자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바울 사도는 그가 전도하여 세운 교회를 돌아보기 위하여 계속해서 순회하며 말씀을 가르쳤다. 그리고 신앙적으로 잘못된 교회나 기존 신자의 신앙을 더욱 성장시키기 원하여서 편지로서 그들에게 권면하고 교훈하였다.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한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함이니(딤후 3:1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