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의 > 이백호 목사

시인도 아닌 내가 시상에 빠져 몸부림치다 새벽을 맞았다

 

 

cpj-01.jpg

 

 

 어쨌든 내일은 쓰스 신당이 있을 것이라는 산으로 올라가야 한다. 2층으로 올라오자 어느 저녁 밥상이 준비되어 있었다. 어떤 낯선 사람이 모세를 보고 반기며 식사를 같이 하자고 했다. 알고 보니 그는 이곳 초등학교 분교의 선생님이었다. 선생님은 3 동안 이곳에서 자취하며 킬리스트라의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고 했다. 식사 머리숙여 감사인사를 하고 우리는 사무실같은 방으로 돌아왔다.

 

침대는 하늘이 바라다 보이는 창가에 있었다. 밤은 깊어 가는데 잠은 오지 않았다. 조용히 일어나 창가에 턱을 대고 하늘을 보았다. 깊은 가을 밤이라 그런지 하늘의 별이 더욱 가까이에서 반짝였다. 수많은 다이아몬드를 은하수 쟁반에 뿌려 놓은 아름다운 것이 손에 잡힐 듯했다. 디모데의 청년 추억이 밤을 빼앗아 가고, 로이스와 유니게는 오늘 크리스천의 삶이 어떠냐고 물어온다. 그리고 별의 노래를 함께 부르자고 초대한다. 비바람 불땐 숨어 버리고, 기다리던 임이 밤새도록 반짝이는 새벽별이 되어 주님을 그린다. 시인도 아닌 내가 시상에 빠져 몸부림치다 새벽을 맞았다.

 

루스드라에는 모슬렘 사원이 없다. 그런 까닭에 코란 소리 대신 샙벽 우는 소리만 들린다. 갑자기 당신들 크리스천이지?했을 당당하게 대답하지 못하고 고고학자라고 둘러 어제 일이 생각난다. 예수님을 부인한 베드로를 통곡하게 했던 새벽 닭이 여기서도 울어 마음을 아프게 한다. 일찍 일어나 주변을 살펴보았다. 돌담 위에 조각된 대리석 주춧돌이 여섯 개나 올려져 있고, 돌기둥 토막이 마당에 있으며, 출입문에 장식된 대리석 입주 문기둥도 있다. 마을의 위치상 자리가 루스드라의 성문 자리임에 틀림없다.

 

루스드라에 발을 쓰지 못하는 사람이 있어 앉았는데 나면서 앉은뱅이 되어 걸어 적이 없는 자라 바울이 말하는 것을 듣거늘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 것을 보고 소리로 가로되 발로 일어서라 하니 사람이 뛰어 걷는지라. 무리가 바울의 행한 일을 보고 루가오니아 방언으로 소리 질러 가로되 신들이 사람의 형상으로 우리 가운데 내려 오셨다 하여 바나바는 쓰스라 하고 바울은 중에 말하는 자이므로 허메라 하더라. 쓰스 신당 제사장이 소와 화관들을 가지고 대문 앞에 와서 무리와 함께 제사하고자 하니 사도 바나바와 바울이 듣고 옷을 찢고 무리 가운데 뛰어 들어가서 소리 질러 가로되 여러분이여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우리도 너희와 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이라 너희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헛된 일을 버리고 천지와 바다와 가운데 만유를 지으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함이라( 14:8-15) 

 

 2.jpg

바위를 통째로 깎아서 예배처소로 사용했다.

 

 

 우리도 너희와 같은 사람이라는 바울의 고백을 체험하고 인간적인 바울을 알고 싶어 선교의 여정을 밟고 있는 아닌가. 그러므로 쓰스 신당을 확인하는 것도 필수적인 일이기에 산을 오르려는 것이다. 사도행전의 기록에 의하면 유대인들이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와서 무리를 초인하여 돌로 바울을 쳐서 죽은 줄로 알고 밖에 끌어 내치니라, 제자들이 둘러섰을 때에 바울이 일어나 성에 들어가 이튿날 바나바와 함께 더베( 14:19-20) 가게 된다. 바로 그곳에서 우리는 하룻밤을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