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도영성 운동의 성경적 기초(11~12)

 

 

1 사도영성신학 홍항표 목사2.jpg

1. 사도영성 운동의 성경적 개념

첫째 미스바운동은 국가적 위기에 처했을 기도로 난국을 타개하려는 전민족적이고 전국가적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신앙운동이다 둘째 니느웨운동은 이방인까지도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 선교하는 영적부흥운동이다 니느웨영성운동은 요나의 경고를 듣고 니느웨백성들이 회개운동을 일으킴으로써 멸망 받을 수밖에 없던 성읍이 구원을 얻었음을 나타내고 이스라엘에게 여호와의 구원이 그들에게만 제한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주었다.

 

셋째 요시야왕 영적부흥운동은 율법을 통해서 전국민을 회개시키는 신앙적 각성운동이다. 요시야왕 640-609.B.C) 그의 아버지 아몬과 그의 할아버지 므낫세의 정책들을 반대로 뒤집어 놓았다. 요시야의 종교 개혁가운데는 우상들과 우상을 섬기는 제사장들을 성전에서 축출시키는 종교적으로 매음 행위를 하던 집들을 파괴하는 어린아이를 제물로 바치는 제사의 폐지 벧엘에 있던 산당과 제단을 폐지하고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업무집행을 하게 한일 그리고 유월절을 축하하는 일들이 포함되어있었다.

 

요시야왕의 종교개혁은 실로 침체일로에 있던 유다의 신앙을 회복시킨 운동이었으며 이제까지 우상숭배에 몰두해있던 종교적인 타락에서 회개를 촉구하고 국민적인 회개운동을 일으킨 놀라운 신앙각성운동이었다. 이러한 일대부흥운동은 순전히 율법서성서의 발견과 감화에 의함이었던 것임을 기억할 것이다(왕하22:1-23:25).

 

넷째 에스라부흥운동은 하나님 말씀을 중심한대 사경회운동이라 있다. 에스라는 레위자손 아론의 16대손으로 7:5) 시드기야 대제사장이던 스라야의 아들이요 모세 율법에 정통한 학사겸 제사장 사도영성운동의성경적기초 37이었다. 에스라의 신앙운동은 바벨론의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에스라가 성전에서 율법을 낭독할 이스라엘백성들이 이를 듣고 죄를 자복하고 금식하며 하나님께 경배하고 기도하는 역사가 일어남으로써 신앙의 부흥을 일으켰던 것이다(8:1-9).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고난 중에 신앙과 소망을 잃어버리고 절망가운데 빠져 자포자기 상태에 있을 때에 하나님은 에스겔로 하여금 마른뼈들이 하나님의 군대로 소생하는 환상을 보게하고 막대기 개를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는 명령을 통해 절망에 빠진 이스라엘백성들을 위로하고 신앙과 소망을 갖게 했으며 남북으로 갈라져 같은 민족끼리 싸우다 멸망한 이스라엘민족이 하나로 통일 것이라는 비전을 갖게 했다(37.

 

이상에서 살펴 구약성서의 신앙영성운동은 모세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었고 하나님의 말씀을 새롭게 깨닫게 하고 신앙을 각성케 하며 소망을 주었던 것이다.

 

2) 신약의 영성운동 / 세례요한의 영성운동

신약에서의 영성운동은 세례요한의영성회복운동으로부터 시작된다. 메시아께서 오실 것을 고대하던 구약과 신약의 중간기 상태가 계속 되므로 선지자와 서기관들에 의해서 흩어진 디아스포라들이 회당에 모여 나름대로 교육을 지탱하였다 그러다가 광야에서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세례요한의 소리는 이제까지 침체되어있던 신앙을 일깨워주며 살아 움직이는 신앙을 불러 넣어주는 회개운동이 되었다 그러므로 주의길을 예비하던 세례요한으로부터 영성운동은 시작되었다.

 

예수님의 메시아 활동의 길을 닦는 세례요한은 광야에서 회개를 촉구하고요단강에서 사함을 얻게 하는 세례를 베풀었는데 이것을 예수님께서 옳다고 인정하셨다. 세례요한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잠자던 민중의 신앙을 예수님의 길을 예비했던 것이다(3:1-12; 1:1-8; 3:1-20; 1:15-34).

 

3. 사도영성 이론적 배경 / 예수그리스도의 영성

신약시대의 진정한 영적부흥과 사경회는 예수그리스도에게서 찾아 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형식화 되어가고 외식화 되어 가는 종교인들을 깨우쳐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사랑 가난한자와 병든자를 살리는 운동을 하실 많은 무리들이 모여들고 그리스도의 가르침으로 많은 사람이 신앙의 놀라운 능력에 사로잡혀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돌아가시므로 우리를 구원하신 놀라운 사랑의 운동을 실행하고 삼일 만에 부활하고 성령을 보내주셔서 오순절 운동을 일으켰다.

 

복음서에는 예수님이 신앙을 회복시킨다는 직접적인 표현은 없다. 이때는 예수님에 대한 신앙이 아직 체계적으로 확립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여러 가지 교훈의 내용을 성실히 검토해 보면 거기에는 하나님과 그의 교훈에 대한 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있다. 모세의 가르침이 당시 유대교를 대표하던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 의해 곡해되고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생활이 왜곡됨에 대하여 예수는 불꽃같은 책망을 거듭하였다. 또한 예수님은 그의 설교와 삶을 통해 그리고 대속적 죽으심과 부활을 통해 교회가 세워져야 원리들을 가르치셨고 참부흥운동의 모범을 보여주셨다.

 

오순절 성령운동

교회시대의 영성운동에 있어서는오순절성령운동 대표적이라 있다.오순절성령운동이란 예수님의 승천 마가의 다락방에 모였던 성도들이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의 은사를 체험함으로 사도들과 성도들이 하나가 되는 놀라운 부흥운동이 일어나고도 물건을 서로통용하고 성찬식을 거행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는 기쁨의 영적부흥운동이다.

 

예수의 11제자를 중심으로 그의 추종자들이 예루살렘에 돌아와 그들이가끔모이는 다락방에서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쓸 때에 놀라운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다(1:12-14; 2:1-4). 이때 베드로의 회개운동과 말씀운동이 일어나 전형적인교회 부흥운동과 사경회의 방향을 제시하였고 삼천명 오천명의 수적증가도 찾아 있다.

 

제장사도 영성운동의 성경적 기초

오순절의 영성운동은 성령의 강림으로 놀라운 확산과 역동적인 힘을 발휘하였다. 결과는 첫째 그들이 조상적부터 믿어온 하나님의 임재의 체험이었고, 둘째 그들이 성령의 지배아래 한마음과 한뜻이 되었다는 (4:32), 셋째는 소유욕에서 벗어나 사랑의 실천행동으로 유무상통하였다는 넷째는 방언으로 언어의 장벽까지도 철폐되었다는 , 다섯째는 전도열이 고조되어 그리스도의 복음이 요원의 불길처럼 번져나갔다는 점이다(2:42, 47; 4:1-12).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사도영성신학원장 홍항표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