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코너(48)

한밤중에 옥에서 찬송을 부르니

( 16:16-29) 주사랑교회 담임목사 장한국(개혁총회장)

 

2 장한국 목사01.jpg

성령께서는 바울을 인도하여 마케도니아의 빌립보 교회를 세우는데 첫째 역사가 루디아 여인을 믿게 하고 세례 받게 하여 빌립보 교회의 기둥으로 세우셨으며, 그다음 역사가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하여 계속됩니다.

 

바울 사도는 점치는 귀신들려 고통하는 작은 소녀를 고칩니다. 악한 자인 소녀주인은 마치 버는 기계나 노예처럼 병들어 고통하는 소녀의 몸을 괴롭히고 있고, 소녀의 영은 귀신이 사로잡고 있어 고통과 괴로움으로 결박되어 있는 소녀의 비참한 실정입니다. 귀신이 바울을 알아보며 이분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이고 구원의 길을 가르치는 분이라고 여러 동안 뒤따르며 떠듭니다.

 

바울이 소녀의 고통을 인해 마음이 아팠고 더구나 낫게 이후에도 소녀의 주인의 박대가 얼마나 심할 것인가를 보며 바울은 괴로워했습니다. 그러나 성령은 바로 소녀의 영혼을 살리고 병을 고쳐주어 구원시키려 바울 자신을 여기에 보냈음을 깨닫게 했고 , 따라서 내가 귀신에게 명하노니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그녀에게서 나오라 했습니다. 소녀는 나았고 예수 그리스도 이름 안에서 평안을 얻고 구원 받게 됐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크신 자비이며 한편 소녀주인의 너무도 잔인무도한 모습을 대칭적으로 보여줍니다.

 

결국 일로 인하여 바울은 태장을 받고 차꼬에 채워진 깊은 감옥으로 투옥됐습니다. 굶주림과 탈진한 그가 모기소리만큼 말할 기운도 없는 상태에서 한밤중 소리로 찬양하며 기도합니다. 이는 바울의 몸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지요. 이는 성령께서 바울의 영을 하늘나라 최고의 영광을 보게 영광을 주시게 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심으로 힘이 솟고 기쁨이 넘쳐 성령으로 찬양하게 것을 가리킵니다. 노래를 부른 것이지요.

 

그러자 감옥 기반이 흔들리는 지진이 나고 감옥 문이 흔들리고 차꼬가 풀렸습니다. 주님의 부활의 권능의 역사인 것입니다. 영적으로 아무 매임이 없게 바울로서 오직 하늘나라 영광에 합당한 찬송만 하는 바울이 됐으니 주님께서 이적을 통해 실제로 그를 자유케 하신 것입니다.

 

이를 간수가 바울에게 엎드려 절하며 등불을 요청합니다. 죄수 바울을 구원의 등불로 것이지요. 바울로 증거하는 복음진리의 빛이 등불 역사이지요. 우리도 역시 예언의 등불로 세우셨지요.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