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도영성 이론적 배경(9)

1사도영성 대한 이해

 

3 사도영성 홍항표 목사.jpg

지은이

하나님과의 교제는 신비적인 일이지만 신비적인 체험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은혜로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이루어진다. 말씀을 믿는 믿음은 구체적인 것이며 응답과 순종을 동반하는 믿음이다.

 

사도영성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삶의 방식이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1:17) 말씀은 영성으로 살아가는 삶을 의미한다. 말씀으로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를 힘입어 의인이 되면서 영의사람이 되고 영성을 소유하게 된다. 그리고 말씀을 계속 믿고 믿음대로 순종하며 살아가는 삶은 영성의외적인모습이다.사도영성말씀을 믿음으로 시작되고 예수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안에서 계발되어 그리스도의 품성으로 살아가는 삶의방식이라할 있다

 

따라서 사도영성을 신앙생활에서 더욱 분명히 하기위해서는주안에서 성령으로 거듭남,성령의 주관하에 있는 생명의 활동, 그리고영성과시간의 관계성 모든 것을 이해하고 통전할 있는 능력으로의 성숙이 요구된다.

 

 

2 사도영성 운동의 성경적 기초

1. 사도영성 운동의 성경적 개념

한국교회의 성장은 130여년의 짧은 시기에도 불구하고 세계교회가 부러워할 만큼 경이적이었다. 더욱이일본강점기625 한국전쟁, 그리고419 학생운동516 혁명 같은 많은 위험과 어려움 속에서 일구어낸 성장이라 더욱 반갑고 감사한일이다 그리하여 한때는 한국교회를 배우자는 열기가 뜨거웠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1970년까지는 10년마다 100% 성장을 보이던 한국교회의 성장이 1980년대 말에 들어서는 하향곡선을 그리더니 1988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성장이 둔화되었다 그러다가1995년을 기점으로 다시완만하게나마 회복세를 보였으나 지금은 정체이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사회의 경제규모나 1인당GNP 상승하는 중에 일어나 오히려 경제의 상승에 반비례하여 교회의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현상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때에 가장 시급하고 중요 일은 교회의 주체라고 있는 평신도들을 올바른 믿음과 신앙의가치관을 바로 세우는 일이다.초대교회 2:42 이하 말씀의선포(Kerygma)교육(didache),친교(Kainoid), 봉사(diakonia) 구조와 방법으로 교회를 성장시켰다 이러한성경의 원형에 충실할 하나님께서는 구원받는 사람들을 더하게 하셨다 것이다. 그중에서 교육은 개인의 신앙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교육을 통해서 신자들은 그리스도안에서 성장하게 되고 그것과 비례해서 이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이 더욱강해지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이들평신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많이 알고 깨달아서 영성이 자라면서 죄도 이기고 세상의 유혹을 극복하게 된다.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 900-8 서원빌딩 512

02) 3471-4526 발행처 도서출판 아이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