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실력의 사람을 만든다

14:32-42                                      설교: 이흥희 목사(국제에녹부흥사회 부총재)

 

이흥희 목사.jpg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너희들이 조심해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나를 부인하고 떠나게 것이다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제자들이 소리를 쳤습니다. 1431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모든 제자들이 자신만만하게 큰소리를 치고 있었습니다. 의욕만을 가지고서는 일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의욕에는 반드시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진짜 실력이 무엇이겠습니까? 기도이겠지요.너희들이 의욕만 가지고 되느냐, 영적으로 무장하는 외에는 절대 싸움에서 이길 없다.그래서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것이 겟세마네의 기도입니다. 기도의 실력이 없이는 어떠한 승리도 있을 없다, 모든 승리의 뿌리는 기도의 승리에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진짜 실습으로 가장 중요한 것을 가르쳐 주셨는데 예수님의 기도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오랜, 깊은 기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홀로 기도하는 법을 가르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홀로 기도하셨듯이 우리도 우리의 삶의 전환기에 중요한 일이 있을 혼자서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31저희가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나의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았으라 하시고조용한 곳으로 가셨습니다. 홀로 기도하셨습니다. 밤이 맞도록 오래 기도하셨습니다. 우리도 어떤 중요한 , 새로운 일들을 홀로 기도함이 중요하고 또한 충분히 기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혼자서 오래 기도하는 법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진짜 영적인 실력입니다. 오늘도 우리 앞에 놓은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힘을 집중할 알고 기도로 재무장할 알고 우리 스스로가 기도로 이기는 법을 배워야 중요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겟세마네의 기도에서의 능력은 홀로 자기만의 능력을 가지고 오래 기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시간 기도의 운동을 통해서 이런 능력을 배우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2. 겸손케하는 기도

예수님께서 베드로, 요한, 야고보 이렇게 큰소리치는 사람만 데려가셨습니다. 수제자만을 데려갔다고 이해할 수도 있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큰소리치는 사람이었습니다. 큰소리치고 자신만만한 사람을 자기 스스로가 시험하게 만들어서 스스로의 연약함이 얼마인지를 깨닫게 만드셨습니다. 우리는 기도라는 이런 주제 앞에 부딪히게 큰소리쳤던 모든 사람이 굴복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큰소리침과 교만을 꺾을 있는 것은 기도밖에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겸손하게 기도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서 수제자들, 가장 소리쳤던 사람을 데려가셔서 스스로 자기 자신을 시험해보고 자기 자신의 어려움과 연약함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기도를 통해서 배울 있는 것이 무엇인가 삶의 현장 속에서, 기도의 현장 속에서 우리 삶에 만만하게 보이는 부분들이 절대로 만만한 것이 아니고 겸손하게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만 승리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 떠난 겸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은총 가운데 기도를 통해서 스스로의 낮아짐과 균형을 배울대 능력있는 사람이 됩니다.

 

3. 솔직한 모습으로 하나님을 만나는 기도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우리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표현하고 구할 줄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두려움을 그대로 표현하지 않습니까?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가실새 심히 놀라시며 슬퍼하사십자가 앞에서 놀라시고 슬퍼하셨습니다.말씀하시되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깨어 있으라 하시고예수님은 스스로의 심정과 모습을 표현하셨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들은 너무 닫혀져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내용을 보이지 않고 우울증에 사로 잡혀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우울한 모습은 있는데 그것을 키우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꾸 속이는 위선적인 삶이 우리를 파괴적인 모습으로 이끌어갈 있습니다. 우리는 연약한 사람들입니다. 부족한 사람들입니다. 내가 이렇게 약한 존재입니다. 도와주십시오. 내가 이렇게 부족한 존재입니다. 바로 죄인의 모습으로 병자의 모습으로 하나님 앞에 서있는 , 그것이 바로 기도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귀중한 것입니다.

 

기도하면서 교만할 없습니다. 기도하면서 가식 속에 있을 없습니다. 오래 기도해야 되는지 아십니까? 우리에게 관심이 있기 때문에 기도훈련이 안된 사람은 처음부터 자기의 원래 모습을 가지고 나가기가 힘듭니다. 깊은 기도 속에 들어갈 어느 순간인가 자기 자신의 진짜 모습과 하나님과 만나는 순간이 있습니다. 모든 성도들이 자기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가지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오래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총 가운데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만나고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가지고 주님 앞에 나아갈 주님의 용서와 능력을 얻게됩니다.

 

4. 시간의 기도가 인생을 바꾼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소망을 주셨습니다. 밤새 기도하라, 굶어가며 기도하라, 끝장 때까지 기도하라…… 목사는 설교할 그런 얘기를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모습을 제시하셨습니다. 돌아오사 제자들의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시몬아 자느냐 네가 한시 동안도 깨어 있을 없더냐 동안, 우리는 시를 짧은 시간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원문을 보면 시간입니다.

 

시간 동안도 깨어있을 없더냐, 최소 분량, 연약함 가운데 넘어지지 아니하고 우리 스스로를 지키고 깨어있고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한 능력은 최소한 시간의 기도 라고 생각합니다. 시간 동안도 깨어서 있을 없더냐.그러면서 위로하시지요.마음은 원이로되 육신이 약해서……제일 먼저 시도해야 것은 힘들고 부족해도 시간을 기도하는 것입니다.

 

시간 기도하게 된다고 하면 예수님과 마찬가지로 시험에 들지 않는 신앙, 자는 신앙이 아닌 깨어있는 신앙이 있습니다. 우리들이 하루에 시간씩 기도하는 운동이 벌어진다고 하면 우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놀라운 이적과 기적을 맛볼 있을 것입니다.

 

결론 : 혼자 기도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합심기도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기의 리듬으로 오래 기도하는 법을 배워야 삶의 매순간의 난제들 속에서 이길 있습니다. 삶의 현장 속에서 긴급하게 오는 많은 문제들이 있지 않습니까? 골방에 들어가서 사무실 옆의 작은 의자에 앉아가지고 기도해서 해결할 있는 능력을 배워야 합니다. 지금부터 훈련을 해야 합니다. 기도를 통해서 승리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의욕보다 중요한 것은 기도의 실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소개하신 기도, 시간만이라도 깨어서 기도하자는 것입니다. 시간의 기도가 우리 삶의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뇌관과 같이 역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아멘--

 

인천성만교회 흥희 목사(010-3751-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