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칼럼 / 박형모 목사(에녹부흥신학원 교수)

 

박형모 목사.jpg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십자가는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가?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십자가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은 십자가를 떠올리면 아픔, 고통, 멸시, 조롱, 채찍 그리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해 주시기 위해 흘려주신 주님의 고난을 가장 먼저 생각한다.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님께서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고자했던 것의 전부는 없다.

 

하지만 마귀는 하나님 사랑의 본질을 축소하고 왜곡하여 믿는 자들로 하여금 진정한 구원을 보지 못하게 하고 십자가의 축복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십자가의 본질은 하나님 생명의 본질인 아가페 사랑을 주시기 위한 것이다. 육체에는 하나님 생명의 본질인 아가페 사랑을 주실 없기 때문에 먼저 육체를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이시고, 부활의 생명으로 죄가 없는 생명을 주셔서 없는 육체에 하나님 생명의 본질인 아가페 사랑을 주셔서 사랑으로 하나님과 하나 , 임마누엘의 삶을 살게 하시기 위함이시다.(1:21-23) 이것이 십자가의 핵심이며, 십자가의 비밀이다.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믿음의 자녀를 위해 준비하신 선물 가장 귀한 선물이 바로 십자가이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주신 구원의 선물 십자가는 하나님의 자녀들의 마음 깊은 곳에 눈물이고 감사고 기쁨이다. 십자가를 통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아가페 사랑과 긍휼과 자비를 없으며 행할 수도 없다.

 

십자가의 고난은 아픔과 고통이 아니다.

십자가의 고난은 사랑이시다. 십자가의 고난은 주님의 마음이다.(죄로 인해 누릴 없었던 아가페 사랑을 누리게 하고픈 마음) 십자가의 고난은 사랑하는 믿음의 자녀를 위한 하나님 사랑의 흔적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자녀는 반드시 예수의 흔적이 있어야 한다. 십자가의 은혜를 누리는 것은 각자 자신의 믿음의 몫이다. 십자가의 비밀을 아는 , 십자가의 은혜를 맛본 , 십자가의 사랑과 은혜를 받은 자는 예수의 흔적이 있다.( 6:14, 6:17)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예수의 흔적이 있다.

 

십자가의 죽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홀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이 아니다. 죄가 있는 육체와 함께 죽은 것이다. 십자가의 (진리), 복음을 알지 못하고, 맛보지 못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어 주셨다고 믿는다. 그래서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다.(5:24)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은 모든 죄인들을 위해 죽어 주신 것이 결코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은? 죄인 믿음의 자녀들을 위해 죽어 주신 것이다. 죄인 믿음의 자녀들의 믿음이란? 죄인 육체가, 죄인 육체 안에 있는 정과 욕심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것을 믿는 믿음이다.(2:20; 5:24) 믿음을 고백하는 자들을 위해서 죽어주셨다. 십자가의 은혜는 믿음으로 사는 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아가페 사랑이시다.

 

십자가의 사랑은

하나님의 생명으로 모든 말씀을 이루시고 성취하심으로 하나님 아가페 사랑을 증거로 보여주신다. 하나님 생명의 본질인 아가페 사랑을 십자가를 통해 보여 주시고 확증 하신다.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있고, 믿을 있다.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없는 자들은 입술로는 얼마든지 하나님 사랑을 외칠 있지만 속에는 하나님의 사랑이 없기 때문에 갈급하고 허무하다.

 

하나님 생명의 본질인 아가페 사랑으로 하나님과 하나 있고, 모든 믿는 자들(교회, 가정)과도 하나님의 아가페 사랑으로 하나가 있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가페 사랑을 받은 믿음의 자녀는 하나님의 생명도 함께 받았음을 보고 믿어야 한다. 바울 사도는 생명을 믿었기에 자신의 생명도 주님께 드릴 있다고 고백한다.( 20:24)

 

십자가의 복음(, 진리)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며,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깨달아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며 사는 것이다. 십자가의 (진리, 복음) 통해 죽을 영혼이 살아난다. 십자가 (진리) 복음을 믿지 않은 자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수도 없고, 맛볼 수도 없으며, 당연히 들어갈 수도 없다.( 17:20-21)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맡은 (고전4:1) 십자가의 복음을 전하는 자다. 십자가의 복음을 믿는 자는 죽을 몸도 살아난다.(8:11)

 

십자가의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죄인 ) 위해서 홀로 십자가에서 죽으신 것이 아니다. 죄인 육체가, 죄인 육체 안에 있는 정과 욕심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음을 믿는 믿음이다.(2:20; 5:24) 모든 죄는 육체를 통해 역사한다.(요일 3:8) 예수님께서 사셨던 것처럼 죄가 없는 육체는 죄를 지을 없다.(요일 3:9) 믿음의 자녀들은 자신의 육체가, 육체 안에 있는 정과 욕심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음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생명 가운데 부활하였음을 믿는 것이다. 믿음을 통해 성령 안에서 오신 주님이 믿음 가운데 있는 자들 안에 거하고 계심을 믿는 것이다.

 

십자가의 축복은 안에 그리스도가 사시는 것이다.

육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서 죽어 성령 안에서 오신 주님은 죄가 없는 육체 안에 하나님의 생명으로 오실 있는 것이다. 이제 내가 사는 것은 내가 사는 것이 아니고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다.(2:20) 십자가의 축복은 믿음의 자녀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축복을 주신 것이다. , 임마누엘의 이름으로 오신 이유와 목적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