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사건은 해마다 늘어나는데, 대책은?

피해 아동은 잘못이 없다며 안심시켜줘야 하고, 손을 씻거나 샤워를 하지 않고 입고 있던 그대로 신고할 것을 알려줘야...

 

 성폭력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경북 동부 해바라기센터에서 피해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상담팀장과 대담을 통하여 실상을 밝히고자 합니다.

 

경북동부해바라기센터와 본인들의 소개를 주셨으면 합니다.

경북동부해바라기센터 상담팀장 권영애입니다. 저희 경북동부해바라기센터는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365 24시간 상담,의료,법률,수사를 지원하는 통합서비스기관입니다.

 

지금 점진적으로 성폭력 피해자들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 사회와 가정의 저번적인 문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성폭력 피해자들의 유형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요? 예를 들면 미취학 아동. 10, 20,30 등등에서 어느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지요.

 

7세 이하의 미취아 아동에서부터 7 이상으로 하여 18세의 청소년 그리고 19세에서부터 60세까지 보면 18세에서 60 사이의 성인 층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뿐만 아니라 요사이는 성폭력도 60 이상의 고령에게도 피해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실태입니다,

 

폭력을 당하였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 주시길 바랍니다. 미취학 아동이나 십대 청소년 같은 경우에는 불의에 성폭력을 당하고 대처를 제대로 하지 못해 어려움을 당하는 것을 있습니다.

 

먼저 아동성폭력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대체로 가해자가 피해아동에게 아동성폭력의 피해사실을 발설하지 못하도록 압력을 행사하여 성폭력에 장기간 지속되고, 은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의 경우와 달리 아동의 경우는 특히 밖에서 전혀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갑자기 피해를 입기보다는, 아는 사람에 의한 피해가 많으므로 예방교육시 반드시 가해자 범위에 대해서 인식을 시켜줘야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피해 아동에게는 잘못이 없음을 말해주고 이상의 피해는 없을 거라고 안심시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알고 있는 기본정보들 예를 들면 손을 씻거나 샤워를 하지 않고 입고 있던 그대로 신고하여야 함을 알려줘야 합니다.

 

해바라기에서 성폭력을 당한 피해자들에게 법률 지원을 주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의료지원도 주신다고 하셨는데 법률적인 지원과 의료지원에 대해서 말씀 주시길 바랍니다.

 

성폭력피해 신고를 하거나 센터로 내방하게 되면 제일 먼저 피해상황에 대해서 상담사가 먼저 면담을 하게 됩니다. 면담 피해자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먼저 개입을 하게 되는데, 예를들어 피해자가 신체외상이 높거나 산부인과 진료 증거채취가 필요한 경우 의료지원을 1차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후 센터에 상주해 있는 경찰관이 피해사실에 대해서 진술토록 하여 피해자 진술조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성폭력피해자인 경우에는 피해자 국선변호인제도가 있어 피해자가 형사 절차상 입을 있는 피해를 방어하고 법률적인 조력을 보장받을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초기면담, 외상진료, 피해자조서 등의 1 위기개입과정의 결과들을 회의하여 향후 지원방향을 점검하게 되는데 이때 피해자의 특성 욕구, 사회환경적 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필요한 사례지원내용을 결정하게 됩니다.

 

해바라기에서 그동안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주었을 것이라고 봅니다. 도움을 주시면서 성공한 사례와 가슴 아픈 사례가 있었다면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면담일시는 2013 9 25일에 있었던 사건입니다.

피해 학생은 당시에 3여학생이고 피해 내용은 피해자는 가수 지망생으로 2012 7월에 A지역 있는 엔터테이먼트에서 연예인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았는데 주말이면 숙소에 거주하고 있을 대표로부터 1년동안 피해를 입은 상태입니다.

 

피해학생이 학교 상담 교사에게 상담을 하므로 사건이 접수 되었는데 지금 피해 학생은 정신과 치료와 심리를 병행하면서 치료를 받으면서 많이 호전 상태입니다.

 

성폭력1.jpg

성폭력2.jpg

 성폭력3.jpg

 

 

지금 성폭력 가해자들의 신상정보공개를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청취자들이 지역의 성폭력의 신상정보를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르쳐 주시길 바랍니다.

 

[성범죄자 알림e 어플]

여성가족부는 성범죄자로부터 우리 자녀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성범죄자의 신상정보를 인터넷망을 통해 공개하도록 하는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 운영하고 있으며, 성인은 물론 미성년자도 열람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개요

- 홈페이지 : www.sexoffender.go.kr (검색사이트에서 성범죄자 알림e )

- : 성범죄자의 성명, 사진, 주소 실제 거주지

- 이용자 범위 : 성인 미성년자 열람 가능

- 성인 대상 성범죄자 조회는 성인만 가능하며 19 미만 대상 범죄자 조회  는 미성 년자도 조회가능

- 기타 유용한 자료 : 성범죄 예방교육용 애니메이션, 성보호제도 안내

 

  ? 열람 절차와 방법

 

     성폭력5.jpg

 

 

  해바라기에서 성폭력 예방교육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어떤 내용으로 하면 교육을 듣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2014년도에는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에 한하여 사전접수를 받아서 30기관 3,000명정도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교육을 운영하였더니 소외지역에서는 교육의 혜택을 받을 없다. 라는 문제점이 발생하여 올해 2015년도에는 소외지역으로 인형극 이동버스를 활용하여 예방교육을 진행 예정입니다.

 

끝으로 독자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주시길 바랍니다.

성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해자에게는 자신이 했던 성폭력 가해행위에 대한 인정과, 피해자에게는 피해사건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수용을 있도록 우리 모두의 따뜻한 관심과 긍정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늘 라디오 청취를 청취자분들은 ! 36.5 따뜻한 체온을 느낄 있도록 먼저 손을 내밀어 주셨으면 합니다. 성폭력의 문제는 날로 심각한 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교회에서부터 성폭력의 피해를 막아야 것이며 성에 대한 바른 이해와 상대방을 존중하는 성숙한 모습들이 나와야 시점이라고 봅니다. 오늘 귀한 시간을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진행자 : 이기학 목사  

게스트 : 권영애 경북동부 해바라기센타 상담팀장

 

성폭력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