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명월 한우 전문가공. 판매장 문열어

                - 청주 상당구 율량동, 이달 13일 개장식 -

 
 충북도에서 농식품부 공모 클러스터사업으로 추진한 청풍명월
한우가공. 판매장이 이달 13일 청주 상당구 율량동에 문을 연다. 청풍명월 한우 가공. 판매장은 총 공사비 26억원을 들여 금년 1월에 착공하였으며 6개월간의 공사를 마치고 7월말에 준공한 후 현재 시험운영 중에 있다.

시설은 총 3층 규모로 건축 연면적 2,128㎡이며 1층은 가공?판매장, 2층은 자율식당, 3층은 사무실 및 회의실로 이루어져 있다. 청주권에서는 분평동 한우플라자에 이은 두 번째 개장으로 동 매장은 청주 북부 및 오창지역을 판매 대상으로 하며, 시설운영은 도내 6개 축협(청주, 충주, 음성, 진천, 괴산?증평, 옥천?영동)이 공동 출자한 (주)청풍명월클러스터에서 맡게 된다.

그동안 도내에서 생산된 청풍명월한우 중 고급육은 주로 롯데백화점의 전국 26개 직영매장, 청주축협 한우플라자 및 농협에서 안심한우 등으로 판매 되었지만, 농가에서 요구하는 전량을 판매해주지는 못해 광역브랜드서의 역할 및 브랜드 활성화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앞으로 동 매장이 활성화 될 경우 유통시장이 보다 다변화 되고 최근 각 지자체별로 추진을 계획하고 있는 무상 학교급식과 연계할수 있는 시의 적절한 개장이라고 판단된다.

판매장에서는 청풍명월한우 이외에도 무항생제 돼지 및 닭고기와 우리 지역의 친환경 농산물도 함께 전시?판매할 계획이며, 현재, 서울 강서시장에 공사중인 수도권 친환경축산물판매장과 이번에 개장되는 한우 전문 가공?판매장을 연계하여 운영할 경우 학교, 병원 등 단체급식 확대가 가능해 짐에 따라 시너지 효과는 물론 유통비용 절감으로 인해 농가 소득이 증가하고 축산농가에서는 판로걱정 없이 사육에만 전념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에서는 앞으로도 친환경축산물 시장의 급속한 변화에 발맞추고 청주지역 외에도 수도권의 유통기반을 다양화 하여 안정적인 판매망을 확충하고, 소규모 번식농가 육성 및 친환경 HACCP 인증지원, 충북산 보증종모우 육성 등 생산기반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하여 청풍명월 한우를 소비자와 함께 하는 경쟁력 있는 일류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